한겨레가 노동절 다음 날 게재한 기사 <비정규직 내치는 민주노총>이 논란에 휩싸였다. 한겨레는 2일자 1면, 10면 기사에서 민주노총이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학비노조)를 배제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민주노총에 가입하려는 학비노조한테 민주노총은 지난 1월 ‘기존 16개 산하 연맹 가운데 한 곳에 가입하지 않으면 규약대로 조처 하겠다’고 결정했다. 쫓아낼 수도 있다는 말이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어 “총연맹인 민주노총이 중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이, 이미 조직된 비정규직 노동자 2만7000여명이 민주노총을 떠나야 할 처지에 놓인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창립 18년을 맞은 민주노총이 지금 어디에 서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노동 현장에서 제기 된다”며 민주노총이 정파싸움과 대중성 상실로 인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노조는 입장서를 내고 “악의적인 왜곡으로 사실관계를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공운수연맹·노조는 “규약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민주노조운동의 정신”이라며 민주노총이 학교비정규직을 내쫓는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대 산별노조를 지향하며 산별연맹의 난립’을 막는다는 차원에서 ‘산별연맹의 개별 가입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것이지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배제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5월 2일자 한겨레 1면(왼쪽)과 10면
 
공공운수노조·연맹은 또 “전국학교비정규직 노조는 민주노총의 규약대로 이미 학교비정규직이 노조 활동을 하고 있는 공공운수노조·연맹에 가입하면 문제가 없다. 공공운수노조·연맹은 수차례 학교비정규직노조의 가입을 환영한다는 의사를 밝혀왔다. 사정이 이런데도 민주노총이 학교비정규직을 내쫓는다는 표현은 사실과 맞지도 않을뿐더러 민주노총 규약마저 지키지 않겠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한겨레 기사 안에서 민주노총을 비판하는 코멘트를 한 한지원 노동자연구소 연구실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사를 비판하는 글을 남겼다. 한 실장은 “한겨레 오늘 기사 ‘비정규직 내치는 민주노총’. 나도 인터뷰이에 들어가 있는데, 기자가 전화 인터뷰할 때는 민주노총 위기 원인과 해법에 관해서였는데, 기사는 이렇게 나왔구나. 팩트도 엉망이고, 분석도 자의적이며, 심지어 매우 정치적으로 의도된 기사인 것 같다”고 남겼다.

민주노총 정호희 대변인은 미디어오늘과 전화통화에서 “민주노총이 성역도 아니고 비판을 할 수 있지만 사실 확인 없이 기사가 나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민주노총에서 한겨레 측에 연락을 했고, 공식적인 입장인지는 모르겠지만 반론보도 지면을 주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대답했다.

기사를 쓴 한겨레 손준현 기자는 미디어오늘과 전화통화에서 “전체적인 기획 의도는 민주노총의 한계와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었는데, 취지와 달리 앞부분에 실린 학비노조 문제가 논란이 됐다”며 “사실관계 측면에서 오해를 살 수 있었고, 비정규직을 ‘내친다’는 표현 등이 자극적이었다는 점도 인정한다”고 말했다. 이어 손 기자는 “학비노조의 주장과 반대되는 측의 입장도 들었는데, 기사를 쓰는 과정에서 빠진 것 같다.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의견을 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