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경악·결국·멘붕·발칵·헉!·숨막히는·살아있네·얼짱女·최근온라인게시판·알고보니’ 등과 같은 단어가 제목이나 본문에 포함된 기사를 리스트로 제공해 낚시성 기사를 감시하는 ‘고로케’(hot.coroke.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로케’는 페이지뷰(PV)로 온라인광고수익을 올리기 위해 생산되는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기사들을 단어별로 모아 지난 1월 4일부터 누리꾼에게 공개하고 있다. 해당 사이트는 신문사 홈페이지 전체기사 목록에 있는 기사를 2~3시간 안에 자동검색 해 특정 단어가 포함된 기사 제목을 자동 수집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최근에는 매체별로 1주간의 ‘낚시기사 실적’을 그래프로 구현, 언론사별 낚시기사 생산량을 수치화했다.
그 결과 3월 중 낚시매체 1위는 한국경제였다. ‘고로케’에 따르면 3월 29일 오후 6시 기준으로 한국경제는 한 달 간 무려 745건의 낚시기사를 냈다. 가장 빈번한 낚시 형태는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인용하는 것이었다.
▲ 지난 3월간 낚시기사를 가장 많이 생산한 한국경제. ⓒ고로케 화면 갈무리 | ||
이는 각종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오는 유머·엽기 등 가십성 콘텐츠를 기사로 둔갑시켜 활용하는 것으로, 이미 많은 매체에서 일반화된 낚시기사의 한 형태로 활용하고 있다.
또다른 경제지인 머니투데이도 604건으로 낚시기사 건수가 높았다. 파이낸셜뉴스도 526건으로 높았다. 연예매체의 낚시기사 건수 또한 여전히 높았다. TV리포트는 한 달 간 625건의 낚시기사를 작성했다. 티브이데일리는 405건, 스포츠조선은 404건, 스포츠투데이는 460건으로 나타났다.
눈에 띄는 점은 동아일보의 ‘약진’이었다. 동아일보는 최근 30일간 총 615건의 낚시제목을 작성했다. 동아는 3월 초부터 낚시기사가 급증했다. 잘 쓰는 낚시 키워드는 △최근 온라인커뮤니티 △몸매 △미모 순이었다. 같은 기간 조선일보는 179건, 경향신문은 129건, 중앙일보는 132건을 기록해 대조적이었다. 동아일보는 언론사 가운데 ‘충격·경악·결국·멘붕’ 문구를 가장 많이 써서 3월 달 ‘충격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낚시기사 생산량이 최근 한달 사이 급증한 동아일보. ⓒ고로케 화면 갈무리 | ||
고로케 사이트를 제작한 이준행씨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지난 1월 사이트가 이슈화되면서 낚시기사가 줄어들 줄 알았는데 오히려 더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몇 몇 언론사는 고로케에서 나오는 통계를 낚시기사의 효율적 생산을 위한 용도로 역이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