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유신 2세’ 비판에 직면했다. 경향신문은 인수위원 중 박정희 전 대통령이 아끼던 인사들의 2세가 인수위에 합류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인수위 인사들의 면면을 살피면서 “‘2세 당선인’에 ‘2세 인수위’라 할 만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박근혜 당선인의 보좌진은 ‘문고리 권력’, ‘최측근’으로 불린다. 이들이 비서실과 인수위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박 당선인의 ‘핵심 보좌진 3인방’ 중 이재만 전 보좌관과 정호성 전 비서관이 정무팀에 이름을 올렸다. 나머지 한 명인 안봉근 전 비서관은 인수위 행정실에 배치됐다.

감사원이 지난해 5월 이후 4대강 사업을 감사한 결과, 수질 개선 및 수량 확보 등 애당초 사업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굴, 보 균열 현상은 물론 일부 지역에서는 수질이 악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감사원은 박근혜 당선인에게도 보고할 계획이다. 박 당선인의 4대강 대책이 변화할지 주목된다.

현대자동차가 80일이 넘게 송전탑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는 ‘하청노동자’ 최병승씨에게 정규직을 약속하며 오늘부터 출근을 지시했다. 대법원 판결 11개월 만이다. 최씨는 동료들의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이를 거부했다. 현대차의 이 같은 방침은 불법파견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기도 하지만 사실상 고공농성을 중단하라는 압박으로 풀이된다.

8일 울산지방법원은 현대자동차와 한국전력의 ‘퇴거단행 및 출입금지’, ‘불법집회금지 및 업무방해’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농성장에 대한 철거를 시작했다. 용역업체 아르바이트 중에는 고등학생도 끼어 있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노동문제는 “가장 입장이 모호한 사안”이다.

삼성 백혈병 피해자 지원단체 반올림(반도체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이 삼성에 피해 협상을 위한 실무회의를 제안했다. 삼성도 이에 응하는 답변서를 보낼 계획이다. 협상은 이르면 이달 안에 시작될 전망이다. 한겨레가 1면에 보도했다.

북한이 방사포, 탱크부대 등 군 병력의 훈련 등을 전면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국이 북한의 청진항에 군사 기지를 건설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동북아 정세는 안정적이지만은 않다. 국민일보가 정보당국 핵심 관계자, 중국 현지 언론을 인용해 1면에서 자세히 보도했다.

국무총리 하마평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박준영 전라남도 도지사가 호남 시민들을 자극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지사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전 대선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한 호남 시민들에 대해 “좋은 투표 행태는 아니다”, “감정에 휩쓸리거나 어떤 충동적인 생각 때문에 투표하는 행태를 보이면 전국적인 현상과는 너무 다른 판단을 하게 된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민주당의 호남지역 시·도당은 ‘다른 의도’를 의심하며 이 같은 발언을 비판했다.

지난달 7일 KBS가 주최한 ‘공영방송 발표대회’ 시상식에서 수상자인 부산대 학보사 출신 학생들의 ‘상금 기부’가 화제가 되고 있다. 공영방송 KBS에서 받은 상금을 ‘공정방송’ 뉴스타파에 기부하겠다는 소식이다. 보도에 따르면, 부산대 학보사 출신 두 학생은 지난달 7일 길환영 사장 앞에서 수상소감으로 “한 학기 동안 공영방송에 대해 배우면서 책과 현실은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며 “공영방송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 ‘뉴스타파’에 상금을 전액 기부하겠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내내 ‘언론장악’의 첨병으로 비판을 받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정보·통신·방송 전담 부처와 방송 인허가 등 미디어 정책을 담당하는 독립된 합의제 위원회로 분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다음은 9일자 아침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지지층 반대하는 군 복무 단축 이행방안 과제>
국민일보 <2013년 북, 확연한 대남 유화 제스처/ 방사포·탱크부대 후방 원위치/ 군, 새해 3일 사상 첫 전면 휴무>
동아일보 <‘중소 가시 빼기’ 박당선인이 직접 챙긴다>
서울신문 <박, 안보·중소 살리기 ‘국정 우선순위’로>
세계일보 <정책 컨트롤 ‘총괄장관’ 3~4명 신설>
조선일보 <감사원, 4대강 감사/ “수질목표 크게 미달”>
중앙일보 <택시법, 3중장부 업주 배만 불릴 판>
한겨레 <‘차베스 유고’ 현실화/ 고비 맞는 남미좌파>
한국일보 <국방부 ‘복무 단축’ 공약에 부정적>

박근혜 인수위는 유신 2세 인수위?

박근혜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유신 2세’ 비판에 직면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가 비중 있게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인수위 인사들의 면면을 살피면서 “‘2세 당선인’에 ‘2세 인수위’라 할 만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 경향신문 1월 9일자 3면
 

경향신문 3면 <‘2세 인수위’> 제하 제목 기사에 따르면, 대선 과정부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외교·국방·통일 분야에서 활동한 최대석 인수위원(이화여대 교수)의 부친은 고 최재구 전 공화당 의원(8·9·10·12대)이다. 인수위 경제2분과 위원인 서승환 연세대 교수는 고 서종철 전 국방부 장관의 4남이다. 경향신문은 “서 전 장관은 육군사관학교 1기로 1969~1972년 육군참모총장을 지냈고 유신 시절이던 1973~1977년 국방장관을 역임했다”고 소개했다.

교육과학분과 인수위원 장순흥 카이스트 교수의 아버지는 장우주 전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으로 1965년 국방부 관리차관보 당시 박 전 대통령 미국 방문 당시 수행단에 포함된 인물이다. 그는 1971년 전역한 뒤 남북적십자회담사무국 사무총장에 임명됐다.

고용복지분과 인수위원 안상훈 서울대 교수는 유신헌법을 기초한 인물로, 박 당선인의 원로 자문그룹 ‘7인회’ 멤버 김기춘 전 법무부 장관의 사위다.

고용·복지 분과 간사를 맡고 있는 최재성 서울대 명예교수는 2세는 아니지만 박정희·육영수의 이름을 딴 서울대 기숙사 ‘정영사’ 1기생이다. 경향신문은 “최 간사는 학창 시절부터 45년간 박 당선인과 인연을 맺어 왔다”고 보도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박정희 키드’의 인수위 배치라고 비판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인수위원의 전문성 등 구체적인 인선 배경이 설명되지 않은 가운데 이른바 ‘박정희 키드’가 인수위에 다수 포진한 것은 큰 문제”라며 “인수위 합류 조건이 능력 위주가 아닌 박정희 부녀의 특수관계에 따른 연고였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최측근 보좌진, 비서실과 인수위 속속 배치

박근혜 당선인의 보좌진은 ‘문고리 권력’, ‘최측근’으로 불린다. 이들이 비서실과 인수위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박 당선인의 ‘핵심 보좌진 3인방’ 중 이재만 전 보좌관과 정호성 전 비서관이 정무팀에 이름을 올렸다. 나머지 한 명인 안봉근 전 비서관은 인수위 행정실에 배치됐다. 국민일보가 4면 <박 ‘복심 보좌진’ 비서실·인수위 속속 배치>에서 자세히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정부조직 개편 업무와 정책을 주로 다룰 인수위에는 전문성을 갖춘 새로운 인물들이 주로 가세했다면 내각 및 청와대 인선 등 인사검증을 보좌할 비서실은 박 당선인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해온 측근 인사들로 채워졌다”고 보도했다.

   
▲ 국민일보 1월 9일자 4면
 

이밖에도 선거기간 박 당선인의 연설문을 쓰고 메시지 업무를 담당했던 조인근 전 메시지 팀장과 방송작가 출신 최진웅씨도 정무팀에서 계속 일하게 됐다고 국민일보는 보도했다. 중앙선대위에서 후보 일정을 총괄한 이창근씨도 계속 박 당선인의 일정을 관리한다.

감사원의 4대강 ‘실패’ 보고, 박근혜의 반응은?

감사원이 지난해 5월 이후 4대강 사업을 감사한 결과, 수질 개선 및 수량 확보 등 애당초 사업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굴, 보 균열 현상은 물론 일부 지역에서는 수질이 악화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조선일보가 1면으로 단독보도했다.

조선일보 1면 <감사원, 4대강 감사 “수질목표 크게 미달”>에 따르면, 감사원은 이 같은 문제점과 함께 전국에 설치된 16개 보 대부분에서 ‘세굴현상’ 및 보 본체 균열 현상 또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양건 감사원장이 이런 4대강 감사 결과를 지난달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조만간 있을 인수위 업무 보고 때도 보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 조선일보 1월 9일자 1면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거의 유일한 국책사업이다. 박근혜 당선인과 그 인수위원회가 감사원의 보고를 받은 뒤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감사원은 1월 중 감사위원회를 열어 감사 결과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며, 이에 따른 징계 조치 요구도 포함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는 “4대강 공사 구간의 수질은 정부가 애초 목표한 수질보다 상당히 떨어지는 공업용수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4대강 본류에서 공업단지 지역까지는 상당한 거리가 있어 4대강 물을 공업용수로 쓰려고 해도 비용이 훨씬 많이 들어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현대차 대법 판결 11개월 만에 정규직화…
그런데 달랑 한 명? “고공농성 중단을 위한 꼼수”

현대자동차가 80일이 넘게 송전탑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는 ‘하청노동자’ 최병승씨에게 정규직을 약속하며 오늘부터 출근을 지시했다. 대법원 판결 11개월 만이다. 최씨는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해 싸우고 있는 터라 이를 거부했다. 최씨에 대한 정규직화, 출근 명령은 불법파견 노동자에 대한 정규직화를 상징하지만 현대차의 이 같은 방침은 고공농성을 중단하라는 ‘주문’이기 때문에 ‘노동탄압’을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경향신문이 8일 누리집에 게재한 <현대차, 철탑농성 최씨에 “9일부터 출근” 인사명령> 제하 제목 기사에 따르면, 지난 7일 현대차는 최병승씨에게 출근을 명령했다. 사내 취업규칙에 따르면, 7일 이상 무단결근은 해고 사유다.

경향신문은 “현대차가 최씨를 직접 고용하겠다고 인사명령을 낸 것은 지난해 2월 대법원이 정규직이라고 판결을 내린 지 11개월 만”이라면서도 “지난달 27일부로 노사 간 특별교섭이 중단된 뒤 사측이 통지한 인사명령을 두고 고공농성을 계속하면 해고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최병승씨는 경향신문과 통화에서 “현대차가 교섭 도중 일방적으로 인사명령을 내린 것은 불법파견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여론을 회피하려는 꼼수로 보인다”며 동료들의 정규직 전환이 이루어질 때까지 농성을 계속할 계획을 밝혔다.

울산지법, 고교생까지 동원해 농성장 강제철거 시도

8일 울산지방법원이 현대차 고공농성장을 철거하기 위해 고등학생까지 동원했다. 특별교섭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신중하지 못한 철거 시도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그러나 울산지법은 강제집행을 재개할 방침이다. 충돌이 우려된다. 연합뉴스와 경향신문이 현장 분위기를 자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현대차 송전탑 농성장 강제철거 30분만에 중단>에 따르면, 울산지법 집행관 30여 명과 용역업체 직원 50여 명 등은 8일 현대차 울산공장 명촌주차장에 위치한 송전철탑 농성장을 찾아 오후 1시 반께 현대차비정규지회가 세운 시설물에 대한 강제 철거를 시작했다. 경찰병력은 150여 명이 배치됐다. 철거에 반발한 조합원 50여 명이 막아섰고, 집행관들은 현수막 10여 개를 떼는 데서 30분의 집행을 중단했다.

연합뉴스는 강제집행에 참여한 용역업체 직원 중 고등학교 3학년 학생 2명이 포함돼 있었다고 보도했다. 노조가 항의하자 울산지법 집행관은 “법적인 문제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아르바이트로 나온 고교생 3학년 2명이 보이자 어린 학생까지 동원한 데 대해 노조가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 경향신문 1월 9일자 12면
 

지난 울산지법은 현대차가 사내하청 노동조합을 상대로 제기한 ‘불법집회 금지 및 업무방해 등 가처분 결정문’을 고지했다. 지법은 같은 날 한국전력이 제기한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인 결과를 공지하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최병승씨와 천의봉 비정규지회 사무국장에 대해 오는 14일까지 농성을 풀어야 한다. 이에 불응하면 15일부터 1인당 매일 30만 원씩 간접강제금(법원의 명령을 따르지 않아 발생하는 비용)이 부과된다.

법원의 강제 철거 방침에 대해 노조는 강력하게 규탄했다. 경향신문 12면 기사 <노사 교섭 중에… 현대차 철탑 농성 강제철거 시도>에 따르면, 비정규직 노조 김상록 정책부장은 “법원의 강제철거는 사측이 오는 9일 지원자 모집을 마감할 신규채용을 앞두고 비정규직의 대거 응시를 이끌어내면서 조합원들을 심리적으로 위축시키고 노조를 무력화하려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대차 문제는 인수위 바로미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있어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와 쌍용차 정리해고 문제는 “가장 입장이 모호한 사안”이다. 경향신문은 1면, 5면 등에서 ‘쌍용차·현대차 문제’를 인수위 10대 과제로 지목하면서 “박 당선인의 노동 문제 해결 의지를 가늠하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5면 기사 <쌍용차·현대차 문제>에서 “이 문제는 여권 내부에서도 정리가 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쟁점은 노사 문제 개입 여부, 국정조사 여부 등이다. 그러나 당내에서 이 문제에 대한 개입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고, 대선 전 황우여 대표가 약속한 ‘쌍용차 국정조사’는 대선 후 이한구 원내대표가 제동을 걸고 있는 상황이다.

   
▲ 경향신문 1월 9일자 5면
 

경향신문은 이 문제를 “박근혜 인수위의 노동문제 해결 의지 바로미터”라면서 박 당선인의 과거 발언을 소개했다. 박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일자리 정책을 발표하며 “대규모 정리해고 발생 시 ‘고용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경향신문은 1, 4, 5면 등 3개 면을 통해 인수위 10대 과제를 선정, 이를 풀어서 설명했다. 10대 과제는 △병사 복무기간 단축 △검경 수사권 조정 △기초노령연금 확대 △목돈 안 드는 전세제도 △골목상권·자영업자 보호 △가계 부채 △중소기업 중심 경제운용 △언론 정상화 △선행학습 금지 △쌍용차 국정조사·현대차 비정규직 등이다.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지지층 반대하는 군 복무 단축 이행방안 과제>에서 “모두 박 당선인이 대선 과정에서 사회적 요구와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원칙적 방침만 밝혔거나 입장이 모호한 의제들”이라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1월 9일자 1면 머리기사
 

삼성 백혈병 피해자 지원단체, 삼성과 피해 협상 시작하나?

삼성 백혈병 피해자 지원단체 반올림(반도체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이 삼성에 피해 협상을 위한 실무회의를 제안했다. 삼성도 이에 응하는 답변서를 보낼 계획이다. 협상은 이르면 이달 안에 시작될 전망이다. 한겨레가 1면에 보도했다.

   
▲ 한겨레 1월 9일자 1면
 

한겨레 1면 <삼성-반올림 이달안 ‘백혈병 피해 협상’ 시작>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0일 반올림은 협상 의제 논의 등을 제안했다. 반올림은 서한에서 “삼성이 아직 백혈병 피해자에 대한 산재 인정과 사과를 하지 않았지만, (삼성의) 대화 요청에 응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한겨레는 보도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김준식 부사장은 “실무협상에 응하겠다는 답장을 곧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올림에 따르면, 삼성전자 반도체 부분 등에서 백혈병 등 직업병 피해자는 지난해 10월 151명이다. 이중 58명이 숨졌다.

북 대남 유화 제스처? 동북아 정세는 악화

북한이 방사포, 탱크부대 등 군 병력의 훈련 등을 전면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국이 북한의 청진항에 군사 기지를 건설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동북아 정세는 안정적이지만은 않다. 국민일보가 정보당국 핵심 관계자, 중국 현지 언론을 인용해 1면에서 자세히 보도했다.

국민일보 <2013년 북, 확연한 대남 유화 제스처/ 방사포·탱크부대 후방 원위치/ 군, 새해 3일 사상 첫 전면 휴무> 제하 제목 기사는 “대북단체 전단(삐라) 살포 및 서해 북방한계선(NLL) 위기 고조로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방사포 및 탱크부대를 전진 배치하며 가동한 비상경계태세도 최근 해제했다”면서 “차기 박근혜 정부에 대한 북한의 유화 제스처 중 일부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동북아 정세는 낙관적이지 않다. 중국과 미국의 군사게임은 계속되고 있다. 국민일보 1면 기사 <중, 북 청진항에 해군 기지 추진… 아·태지역 영향력 극대화 야욕>에 따르면, 중국의 주간지 국제선구도보는 지난 4일자에서 중국이 향후 10년 내 북한 청진항에 해군 기지 설치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 국민일보 1월 9일자 1면
 

국민일보는 “중국 민간 기업과 북한 당국이 청진항 개방에 합의하는 계약을 맺은 적은 있지만 중국이 해군 기지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는 보도는 처음”이라며 “이는 중국이 미국의 아시아 중시 전략에 맞서 청진항을 자국의 아시아·태평양 역내 영향력 극대화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2008년 동해 출구인 청진항, 나진항 부두 사용권을 확보했다. 국민일보는 “중국 측은 이후 추가로 나진항 4·5·6호 부두 건설권과 50년 사용권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국제선구도보는 중국 해군이 청진항을 포함해 태국 캄보디아 미얀마 등 아시아·태평양 국가 13곳, 아프리카 6곳 등 모두 19곳에 군 기지를 설치할 것으로 내다봤다고 국민일보가 전했다.

총리 하마평 박준영 전남지사 “호남, 문재인 지지 충동적” 발언 논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합 기조에 따라 국무총리 후보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박준영 전라남도 도지사가 호남 시민들을 자극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지사는 지난 8일 오전 광주MBC라디오 ‘시선집중 광주’에 출연해 문재인 민주통합당 전 대선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한 호남 시민들에 대해 “좋은 투표 행태는 아니다”, “감정에 휩쓸리거나 어떤 충동적인 생각 때문에 투표하는 행태를 보이면 전국적인 현상과는 너무 다른 판단을 하게 된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박준영 지사는 “갑작스런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로 국민들은 동정은 했지만 지지는 아니었다. 그것을 착각해 선거를 치렀다”며 호남 시민들의 문 후보 지지에 대해 “좋은 투표 행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반면 그는 박근혜 당선인에 대해 “박 당선인이 약속을 잘 지키는 정치인이기 때문에 희망을 갖고 있고 믿는다”고 말했다.

한겨레 4면 <박준영 지사 “호남 충동적 투표”… 민주당 “망언”> 제하 제목 기사에 따르면, 박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민주당 호남 3개 시·도당 또한 합동 논평에서 박 지사의 발언을 비판했다.

호남 3개 시·도당은 논평에서 “호남의 지도자라는 분이 어찌 이런 망언을 할 수 있는 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박 지사가 어떤 근거로 (호남 표심을) 충동적이라고 말하는 지 그 판단의 가벼움에 놀라게 된다”고 비판했다.

공영방송 KBS서 받은 상금, ‘공정방송’ 뉴스타파에 기부한 대학생 화제

지난달 7일 KBS가 주최한 ‘공영방송 발표대회’ 시상식에서 수상자인 부산대 학보사 출신 학생들의 ‘개념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 부산일보 1월 4일자 29면
 

부산일보 4일자 29면 <KBS 사장 앞에서 ‘쓴소리’ 수상소감 화제>와 한겨레 8일 기사 <당찬 대학생, KBS 사장 앞에서 ‘쓴소리’> 기사에 따르면, 부산대 이아인(23·노어노문학과 4년)·조소희(22·행정학과 4년)씨는 지난달 7일 길환영 사장 앞에서 수상소감으로 “한 학기 동안 공영방송에 대해 배우면서 책과 현실은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며 “공영방송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 ‘뉴스타파’에 상금을 전액 기부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부산일보와 인터뷰에서 “언론에서 표현의 자유는 인권처럼 우리 사회가 당연히 누려야 하는 권리인데 공영방송에서조차 지켜지지 않아 안타깝다”며 “앞으로 부당한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는 따뜻한 기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이들은 “연대의 시작은 입금”이라며 해직언론인에 대한 연대의 뜻도 밝혔다.

언론장악 첨병, 방통위 쪼개지나?

이명박 정부 내내 ‘언론장악’의 첨병으로 비판을 받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정보·통신·방송 전담 부처와 방송 인허가 등 미디어 정책을 담당하는 독립된 합의제 위원회로 분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재 방통위에는 방송, 통신과 관련된 정책 심의 및 결정권이 있다. 공영방송 이사 및 일부 사장 선임권도 보유하고 있다. ‘박근혜 방통위’에 대한 전망을 동아일보가 1면으로 비중 있게 다뤘다.

동아일보 1면 기사 <다시 쪼개지는 방통위>에 따르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핵심 관계자는 8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방통위 업무보고는 방통위의 통신 분야를 담당하는 경제2분과와 방송 분야를 담당하는 여성문화분과에서 같이 받을 것이며 추후 별도로 정보·통신·방송 전담부처 설치 등 조직 개편 문제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이 발언을 두고 “현재 방통위,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로 나뉘어 있는 기능을 합쳐 정보통신기술(ICT) 전담부처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것”으로 풀이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합의제인 방통위의 비효율성을 지적하며 ICT 전담부처 설치를 공약한 바 있다.

징역 4년 김승연 한화회장 지병 악화로 구속집행 정지

법원이 8일 배임 혐의 등으로 법정구속돼 징역살이를 하고 있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구속집행을 2달 동안 정지했다. ‘병세가 위중하다’는 이유다.

동아일보 12면 <김승연 한화회장 구속집행 정지> 제하 제목 기사에 따르면, 서울고등법원 형사7부(부장판사 윤성원)는 “서울남부구치소장의 구속집행정지 건의에 따라 3월 7일 오후 2시까지 피고인(김 회장)의 구속집행을 정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김 회장은 최근 체중이 25kg이나 급격히 늘어 호흡곤란 증세를 겪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서울 동작구 대방동 보라매병원 특실에 입원해 있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구속’ 김승연 회장 2달간 집행정지> 기사에 따르면, 집행 중지 기간은 1월 8일부터 3월 7일까지 2달이다. 이 기간 김 회장의 거주지는 종로구 가회동 주택과 인근에 있는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용산구 한남동 순천향대병원으로 제한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