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현판식 이후 인수위 공식 업무가 시작되면서 차기 정부 국정운영상을 가늠하기 위한 언론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사실상 인수위와 관련된 취재길이 대변인실로 부터의 일방통행길이라, 박근혜 당선인의 말 한마디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나름의 의미부여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다.

박근혜 당선인이 지목한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 최성재 인수위원은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가 설립한 기숙사 ‘정영회’ 출신이다. 서승환 인수위원은 5·16에 동참했던 서종철 전 국방장관의 아들이며 장순흥 인수위원의 부친은 장우주 전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은 육사 3기 출신으로 박 전 대통령과 막역한 사이였다. 박정희 키드들이 인수위에 참여한 것이다.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이 검찰에 출석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신세계그룹이 총수의 자녀가 대주주로 있던 계열사 빵집을 부당특혜 지원한 사건에 대해 전담팀을 꾸려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고 있는데, 정용진 부회장을 소환할 방침이라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박근혜 후보의 당선 이후 첫 재벌수사인 셈으로, 그 결과에 따라 재벌범죄에 대한 박 당선인의 의지를 가늠할 수 있다.

다음은 8일 아침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국민안전·경제부흥이 국정 중심축”>
국민일보 <‘케네스 배 구하기’ 슈미트 구글회장 일행 평양 도착>
동아일보 <“손톱 밑 가시 빼주는 정부”>
서울신문 <현안 산적한 ‘1월 국회’ 열려해도 의원이 없다>
세계일보 <“부처 칸 칸막이 폐해 커 정책 컨트롤타워 필요”>
조선일보 <‘심리적 부검’ 부산 첫 도입>
중앙일보 <집에 묶인 74조 경제족쇄>
한겨레 <‘계열사 빵집 부당지원’ 정용진 부회장 소환 방침>
한국일보 <박 당선인 “정책 컨트롤타워 있어야”>

‘컨트롤 타워’ 언급, 경제부총리? 총괄장관?

박근혜 당선인의 말 한마디가 기사 하나의 완결로 이어진다. 박근혜 당선인이 말을 아끼는 스타일인 만큼, 박 당선인의 발언 맥락에 대한 배경설명이 필요하고 선거 때만 해도 일부 ‘측근’ 들이 박 당선인의 의중을 해석해 전달하는 역할을 했지만, 인수위에서는 그 마저도 어렵다.

따라서 언론들은 박 당선인의 발언 하나로 기사를 작성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8일 조간들은 박 당선인의 말 하나로 차기 정부 국정운영방안에 대한 다양한 기사를 쏟아냈다.

 

   
▲ 한국일보 1월 8일자. 1면.
 

한국일보는 1면 <박 당선인 “정책 컨트롤타워 있어야”>제하 기사에서 박 당선인이 ‘경제부총리 부활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해석했다. 한국일보는 “박 당선인은 인수위 회의 첫 주재 자리에서 ‘정책이 모든 부처 간에 물 흐르듯이 소통·연계되야 하며 그 부분에 대해 컨트롤타워가 있어서 확실하게 책임지고 할 수 있는 정부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이것이 “경제부총리제 부활 등 청와대·정부 내 컨트롤타워 신설 방안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며 “자신의 대선 공약인 미래창조과학부나 정보통신 전담 조직 신설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해석도 나왔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3면에서도 “(부총리제 부활 관측에 박 당선인 발언으로)힘을 실었으나 ‘책임총리제’와 상충돼 향후 논의과정이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 세계일보 1월 8일자. 1면.
 

세계일보는 조금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세계일보는 1면 <“부처 간 칸막이 폐해 커 정책 컨트롤타워 필요”>제하 보도에서 “인수위원회에서 특정 부처 장관이 부처 간 유사업무 조정 및 협의를 책임지도록 하는 방향으로 정부조직을 개편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손톱 밑 가시’ 한마디에, 경제정책 그림 나와?

‘손톱 밑 가시’ 발언도 도마에 올랐다. 동아일보는 이를 “중소기업에 대한 애로 해소를 강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동아일보는 1면 <“손톱 밑 가시 빼주는 정부”>제하 기사에서 “피부에 와 닿는 현장 밀착형 대안 마련을 주문한 것”이라며 “5년 전 이명박 당선인 시절 언급한 ‘전봇대’ 발언과 빼닮았다”고 해석했다.

동아일보는 “박 당선인은 ‘가시’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밝히지 않았다”면서도 “다만 지난해 12월 26일 박 당선인이 첫 정책 행보로 중기중앙회를 방문했을 때 김기문 회장이 ‘당장 현실에 닥친 문제를 해소해달라’고 말했다”며 “결국 대기업 규제 강화보다는 중소기업을 지원할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정책의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고 해석했다.

   
▲ 동아일보 1월 8일자. 4면.
 
   
▲ 국민일보 1월 8일자. 1면.
 

그나마 국민일보는 김장수 인수위 간사에 대한 취재를 통해 향후 국방정책에 대한 상을 가늠했다. 국민일보는 1면 <“800km 탄도미사일 조기 전력화”>제하 기사에서 김장수 간사가 이같이 말했다며 “박 당선인이 지난 12월 ‘은하 3호’발사 성공으로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위협이 실제화됐다는 판단에 따라 북한 전역에 직접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 개발에 적극 나서겠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또한 3면 <‘햇볕보단 안보’…전력증강 통한 대북 억지력 강화>제하 기사를 통해 “차기정부의 국방정책 로드맵의 윤곽의 방점은 일단 안보태세 확립에 찍혀 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이에 따라 박근혜 당선인 공약이었던 사병복무기간 단축, 사병봉급인상 등은 “후순위로 밀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역시 김장수 간사의 발언을 바탕으로 해석한 것이다.

연이은 ‘보안’ 촌극, 답답한 기자들

인수위 취재에 여러 제약이 따르자 기자들의 불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 5일 동아일보 기자가 인수위 ‘비밀주의’에 대해 비판한데 이어 8일에는 서울신문 김경두 기자는 4면 <‘깜깜이 보안위’가 돼 버린 ‘인수위 스타일’>제하 취재기에서 “‘인수위’가 아닌 ‘보안위’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고 이른바 ‘복심’으로 불리는 최측근 인사도 ‘(입은) 밥 먹을 때만 쓰려고 한다’고 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 서울신문 1월 8일자. 4면.
 

김경두 기자는 “대선 기간 야당 후보를 혹독하게 몰아세웠던 검증과 국민의 알 권리 공세는 쏙 빠졌다”며 “한마디로 ‘던저주는 것만 먹어라, 과정을 빼고 결과만 알면 된다’는 일방적 주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보안만을 강조하다가 결국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 정책이 생산될 경우 그 혼란에 따른 값비싼 대가는 박 당선인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나를 무조건 따르라’는 ‘박정희식 정치 모델’로 회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시선도 느껴진다”고 지적했다.

   
▲ 중앙일보 1월 8일자. 8면.
 

중앙일보는 8면 <삼청동 추격전…구두 벗겨진 여성위원>제하 기사에서 “인수위에서는 추격전이 한창”이라며 “김현숙 여성문화분과 인수위원은 기자들을 피해 회의장으로 뛰어들다 구두 한 짝이 벗겨졌다”고 보도했다. 또한 “회의 후 기자를 피해 자신의 차량으로 도피한 서승환 경제2분과위원, 기자들의 질문에 ‘모른다 대변인에게 물어보라’면서 차를 빼는데 주차브레이크도 풀지 않은 채 액셀을 밟았다”며 각종 촌극을 전했다.

친박핵심은 줄줄이 비서실로

인수위원회를 학자들이 모인 ‘실무형’으로 꾸렸지만 정무형 인사들은 박근혜 당선인 비서실로 몰렸다는 보도가 나왔다. 조선일보는 5면 <선거도운 ‘그림자 측근’들, 비서실로 대이동>제하 기사에서 “정무팀과 홍보팀은 박 당선인을 오랫동안 보좌했던 20명 안팎의 실무진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며 “이들 가운데 일부는 출근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1월 8일자. 5면.
 

조선일보는 “정무팀은 박 당선인의 복심으로 통하는 이정현 전 의원이 이끌고 있다”며 “박 당선인을 15년 간 보좌한 이재만 전 보좌관과 정호성 전 비서관은 각각 정책과 정무·메시지 업무에 투입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여기에 지난 대선 동안 정 전 비서관과 함께 했던 선대위 메시지팀이 그대로 비서실로 이동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친박 실세들은 향후 청와대로 직행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한국일보는 4면 <움츠린 친박 실세들 청 직행 가능성>제하 기사에서 “정가에서는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과 권영세 전 의원, 유정복 의원 등을 (대통령실장)후보감으로 거론하고 있다”며 “이정현 정무팀장과 실세보좌관들도 청와대행이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박정희 키드들, 인수위 포진

한편 박정희 전 대통령 연관 인맥들이 인수위 곳곳에 포진해있다고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3면 <대이은 인연>제하 기사에서 “서승환 경제2분과 인수위원의 부친은 고 서종철 전 국방부장관으로 육사 1기 출신으로 5·16 군사쿠데타에 참여해 박 전 대통령 정권에서 육군참모총장, 대통령 안보특별보좌관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고 보도했다.

   
▲ 국민일보 1월 8일자. 3면.
 

아울러 “장순흥 교육과학분과 인수위원 아버지 장우주 전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도 육사 3기로 박 전 대통령(2기)과 막역한 사이였다”며 “육군소장 예편 뒤인 1971년 한적 사무총장에 선임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최성재 고용복지분과 간사는 정영사 출신”이라며 “정영사는 서울대 재학생 중 성정이 우수한 지방학생 4~5명씩만 뽑아 공부시켰던 곳”이라고 보도했다.

외교통일국방분과 최대석 인수위원도 부친이 고 최재구 공화당 의원이다. 국민일보는 “박 전 대통령이 최재구 전 의원을 총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또한 고용복지분과 안상훈 인수위원은 김기춘 전 법무부장관의 사위로 김 전 장관은 유신헌법을 기초한 법조인 중 한 명인 것으로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이 와중에 ‘멘붕’ 민주당

민주통합당이 비대위 선출을 둘러싸고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소장파와 중진들의 의견이 다르기 때문으로 보인다. 소장파들은 박영선 의원을 추천하고 있고 중진들은 박병석 의원을 추천하고 있다고 8일 조간은 보도했다. 아무래도 민주당은 ‘멘붕’상태를 빠져나오는데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인다.

   
▲ 한겨레 1월 8일자. 4면.
 

한겨레는 4면 <민주 소장파 “비대위장 박영선으로”…경선 가나>제하 기사에서 “범주류 소장파 성향의 초재선 그룹 일부가 ‘박영선 카드’를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다”며 “이들은 혁신형 비대위를 강조하며 경선 불사 의지까지 비쳐, 중진·원로 그룹 중심의 ‘조기 전대-관리형 비대위원장 추대’ 흐름과 팽팽히 맞서는 모양새”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박영선 의원도 ‘소임을 감당해야 한다면 피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도전의사를 밝혔다”며 “이런 기류와는 달리 이날 낯 박기춘 원내대표와 전직 원내대표 간 오찬 간담회에서 ‘관리형 비대위원장’을 경선이 아닌 추대로 선출해야 하며 여의치 않다면 박 원내대표가 책임지고 추천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였다”고 보도했다.

MBC 지분매각, 무혐의

검찰이 정수장학회와 언론사 지분을 매각해 반값등록금 재원으로 활용하려고 한 혐의 등으로 고발된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김재철 MBC사장, 이진숙 기획홍보본부장 등에 대해 무혐의 처분했다. 이금로 검사는 “기부행위의 경우 수혜대상자가 구체적이고 직접적이여야 한다”며 무혐의 처분 사유를 밝혔다. 한겨레 2면.

   
▲ 한겨레 1월 8일자. 2면.
 

2조 2500억원이 투입된 경인 아라뱃길이 개통된 이후 화물선·유람선의 항만이용시설료를 단 한 푼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가예산을 들여 경인 아라뱃길을 만들어놓고도 민간 해운회사의 항만 사용료까지 세금으로 내주고 있는 셈이다. 수공은 “경인 아라뱃길의 활성화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 17면.

   
▲ 경향신문 1월 8일자. 17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