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직인수위가 6일 공식 출범했다. 인수위는 박 당선인의 취임 전까지 새 정부의 국정과제를 설정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인수위가 공식 출범하면서 정부 조직 개편과 새 정부의 총리와 각 부처 장관 후보자 임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각 신문들은 새 총리에 호남 출신 인사, 고위직 관료 조직 출신이 유력하다는 분석과 전망을 내놨다.

정부 조직 개편 핵심 방향은 미래창조과학부 신설, 해양수산부 부활, 정보통신기술 전담 조직 신설 등으로 모아진다.

윤창중 대변인의 임명부터 제기됐던 보안주의도 인수위 첫 공식활동부터 논란이 됐다. 자칫 언론통제와 불통으로 흐를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내정자에 대한 야당의 화력이 거세다. "낙마시키겠다"는 강력한 경고음을 보내면서 반드시 임명 철회를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 내정자가 헌법재판관 시절 내린 보수적인 판결도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고 최진실씨의 전 남편인 조성민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지난 2008년 최진실씨 자살에 이어 1년 5개월만인 지난 2010년 동생 최진영씨가 자살을 하고 끝내 전 남편인 조성민씨도 하늘로 갔다.

문재인 전 대선 후보를 공개 지지했던 배우 김여진씨가 문재인 캠프와 연관된 이유로 방송 섭외가 취소됐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다음은 7일자 아침종합신문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내신 수능 논술 다 하느라 녹초 그래도 재수, 또다시 악몽 속으로>
국민일보 <강한 독일 뒤엔 '초당적 협력' 있었다>
동아일보 <복지 총괄 '한국판 베버리지委' 만든다>
서울신문 <朴, 권력 빅3 인선 TK 친박 배제 방침">
세계일보 <인수위 '작지만 알차게'…자문위원단 안 둔다>
조선일보 <3S 인수위>
중앙일보 <인수위 출범(사진 기사)>
한겨레 <버스 34대가 싣고온 희망, 철탑위로 쏘아올렸다>
한국일보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 극비 구성>

18대 대통령직인수위가 공식 출범하면서 향후 정부 조직 개편과 인사에 대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우선 정부 조직 개편은 박 당선인이 대선 공약으로 미래창조과학부 신설, 해양수산부 부활, 정보통신기술 전담 조직 신설 등을 약속해 3개 부처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은 "늦어도 1월 말까지는 개편안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는 박 당선인이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부처로 박근혜 정부 하에서 최대 역량이 집중된 부처가 될 전망이다. 박 당선인은 지난해 10월 "미래창조과학부는 모든 역량을 효율적으로 결집시켜 창조경제의 기반을 구축하는 부서"라고 설명한 바 있다.

경향신문은 미래창조과학부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의 과학·연구개발(R&D) 분야와 지식경제부의 일자리 분야, 기획재정부의 미래 전략 기획 분야 등 세 부처의 기능이 모두 이곳으로 이관될 것"으로 보도했다. 다만, 3개 부처에 걸친 업무를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경쟁과 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명박 정부 당시 통폐합된 해양수산부도 부활할 것으로 보인다. 농림수산식품부와 국토해양부로 나뉜 업무를 해양수산부로 총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정보통신과 방송 분야를 합친 조직도 신설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국내 금융 정책을 총괄하는 금융위원회를 금융부로 격상해 기획재정부의 국제금융국까지 흡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정부 새 총리는 누구?

정부 조각 작업과 관련해 일부 인사에 대한 검증 작업에도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는 "당장 1월 말로 예상되는 국무총리 및 대통령실장 인선과 2월 초 발표될 내각, 대통령수석비서관 인선이 초미의 관심사"라며 "정치권은 정권 인수 시 보통 가장 먼저 인선에 착수하는 국가정보원 원장을 비롯한 사정기관장 인선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특히 박 당선인이 공언한 책임총리에 적합한 능력은 국정운영 능력이라며 "국정운영시스템을 잘 알고 있는 고위 관료 출신"이 유력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또한 대탕평 인사를 강조해 호남출신 인사를 기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중앙일보는 호남총리 발탁 가능성에 대해 현재 5부 요인 중 강창희 국회의장(충청), 양승태 대법원장(부산·경남),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대구·경북), 김능환 선관위원장(충청) 등 호남 출신이 없기 때문에 지역 안배 차원에서 호남 인사 등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인사로 진념(73·전북 부안) 전 경제부총리, 박준영(67·전남 영암) 전남지사, 강봉균(70·전북 군산)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고 밝혔다. 또한 한광옥(71·전북 전주) 인수위 국민대통합위원장과 김종인(73·전북 고창)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 장하준(50) 케임브리지대 교수도 후보군에 올렸다.

대통령 비서실장엔 캠프 종합상황실장을 맡았던 권영세 전 의원, 박 당선인의 전 현직 비서실장인 유정복, 진영 의원이 거론된다고 보도했다. 국정원장에는 김장수 인수위 외교국방통일 분과 간사와 함께 권영세 전 의원, 안기부 2차장 출신인 이병기 여의도연구소 상임고문, 국정원 2차장을 역임한 김회선 의원, 박근혜계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민병환 전 국정원 제2차장 등의 이름을 거론했다.

   
▲ 중앙일보 4면
 

한겨레는 내달 25일 대통령 취임 전까지 총리 후보자의 경우 2월 10일, 각 부처 장관 후보자는 2월 20일 이전에 지명을 마쳐야 한다면서 "핵심 측근들이 집중 배치된 당선인 비서실을 통해 총리 및 장관 후보자 인선작업을 진행하고, 이명박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국세청·경찰 등 사정 조직을 동원해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을 벌일 것"으로 보도했다. 새 총리에 대해서는 "박 당선인의 국정철학과 가치를 구현할 전문성을 갖추되 국회 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할 도덕성을 겸비한 인물"을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전문성을 갖춘 호남 출신 인사로 야당 출신 정책통으로 보수 색채가 강한 강봉균 의원,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을 들었다.

서울신문은 국가정보원장과 검찰총장, 국세청장 등 권력 '빅 3인'에 대한 특정지역과 계파를 배제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핵심 인사의 말을 인용해 "이명박 정부에서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인사로 정권의 첫 단추를 잘못 끼운 탓에 분열과 갈등으로 치달았고 이 때문에 정권의 성과조차도 부정적으로 보여지는 측면이 있었다"면서 "박근혜 정부는 처음부터 권력 핵심에 특정 지역과 계파를 배제함으로써 대탕평 인사를 상징적으로 보여 줄 것"이라고 전했다. 권력기관에 박 당선인의 정치적 기반인 대구, 경북과 친박계를 배제하겠다는 뜻이다.

박 당선인 쪽은 인수위는 새 정부 조각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어 정부 조각 역할에 비서실이 깊숙이 개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직인수위는 교수 출신 인사들을 중용해 실무형으로 꾸렸지만 비서실은 박 당선인의 복심을 아는 핵심 측근들을 대거 포진시킨 바 있다.

국민일보는 이정현 정무팀장과 박 당선인 정계 입문 이후 보좌진이었던 이재만 보좌관과 정호성 비서관이 차기 정부 구성에서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일보는 "이들이 당선인 의중에 따라 박근혜 정부의 밑그림을 그릴 것"이라며 이재만 보좌관에 대해서는 박 당선인의 정책 및 인사 관련 업무, 정호성 비서관은 박 당선인의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다만, "이들의 특징은 박 당선인의 생각은 물론 관련 업무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지만 절대 이를 입 밖으로 내지 않는다는 점"이라며 "짧게는 6년부터 16년까지 박 당선인과 호흡해 왔다. 이 때문에 인선 작업이 '보안 제일주의'에 따라 진행될 경우 '밀봉인사' 논란이 이어질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보안주의 스타일, 불통으로 흐른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출범했지만 여전히 보안주의는 논란이 되고 있다. 김용준 인수위원장 주제하 열린 인수위 첫 전체회의에서는 위원장 이하 인수위원들이 직무 관련 비밀을 발설하지 않겠다고 결의했다. 자문위원 제도도 "정리되지 않은 (정책) 내용이 언론에 보도됨으로써 마치 결정된 사항인 듯한 인식이 생기기 때문"(윤창중 대변인)이라며 폐지하기로 했다.

김용준 위원장은 "재직 기간은 물론 퇴직 후에도 직무와 관련해 알게 된 비밀을 대통령직 인수 업무 외에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며 "준수되지 않을 경우 위원회의 모든 구성원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관계 법령에 따른 응분의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체회의 내용을 취재하는 기자들과 인수위원들 사이에 숨박꼭질을 하는 모습도 연출됐다. 인수위 워크숍은 비공개로 진행됐고 취재진은 금감원 연수원에 출입조차 할 수 없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유민봉 국정기획분과위 간사가 '자본주의 4.0'이라는 신자유주의 이후 자본주의 개념을 설명했는데 인수위 기조 설정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하지만 워크샵이 끝나고 취재진은 유 간사를 찾기 위해 1시간 이상 숨바꼭질을 해야 했다고 경향신문은 전했다.

   
▲ 국민일보 사설
 

이와 관련한 브리핑에서도 보안주의는 철저했다. 윤창중 대변인은 "인수위 워크숍이 끝났는데 기사거리가 안된다. 영양가가 없는 이야기"라고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고, 이에 기자들이 "영양가가 있고 없고는 언론이 판단할 문제"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국민일보는 사설에서 박 당선인이 대통령 당선인으로 신분이 바뀐 이후부터 '불통 모드'로 바뀌었다면서 윤창중 대변인의 인수위원장과 특별위원회 위원장 임명 브리핑, 김용준 인수위원장의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과 인수위 9개 분과의 간사 및 위원 명단 발표 등을 예로 들었다.

국민일보는 "마치 왕조시대 임금의 교서를 받드는 모양새"라며 "과거급제자 명단을 공개하듯 발표할 바에는 각 언론사로 팩시밀리 한 장 넣으면 될 일을 뭘 그리 거창하게 브리핑룸까지 사용하는가"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국민일보는 막말 논란 당사자인 윤창중 대변인에 대해서도 "상처투성이의 입으로는 제대로 말을 못한다. 그것은 당선인의 불통 이미지로 이어진다"며 "윤 대변인은 지금까지 국민들의 궁금증을 한번도 속 시원히 설명하지 못하고 뭉갰을 뿐더러 새 정부의 아이콘으로도 적절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윤창중 대변인의 대변신?

이와 함께 윤창중 대변인의 변신도 화제다. 막말 발언으로 여당 인사들 사이에서조차 사퇴 목소리가 나오면서 수세적인 자세를 보였던 윤 대변인은 5~7일 사이 내놓은 브리핑에서 고압적인 태도를 보였다.

6일 브리핑에서는 "30년간 정치부 기자와 정치담당 논설위원을 하면서 피부로 느낀 게 국가 요직에 대한 인선 때마다 엄청난 오보를 하면서 결과적으로 언론의 신뢰가 상실된다는 것이다. 특종을 하기 위해 상상력을 발휘하면 결국 오보로 끝난다"고 말해 취재진 사이에서 "가르치려 들지 말라"는 반박이 나왔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오후 브리핑에서도 워크숍 내용에 대해 "영양가가 없다"고 하고 취재진이 '영양가가 있고 없고는 기자들이 판단하는 것'이라고 하자 "영양가가 있고 없고는 대변인이 판단할 수 있다. 내용도 없는데 계속 얘기해서 뭘 하느냐, 이런 식이면, 발표할 것 없으면 안 오고 말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 한겨레 5면
 

5일에는 "(야당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고 있는 것은 야당을 국정파트너로 해 국민대통합을 이루겠다는 박근혜 당선인의 진심을 왜곡하는 것으로,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향은 <윤창중의 '야당 비판'은 박 당선인 뜻인가>라는 사설을 통해 "윤 대변인의 발언은 그릇된 대야관의 투영이라고 본다"며 "재론할 필요도 없지만 야당의 주된 역할은 견제이고, 그 견제를 통해 여당의 독주를 바로잡는 게 정당정치의 원리"라고 비판했다.

경향은 이어 "인수위 대변인이라는 이가 야당의 존재는 안중에도 두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건 곤란하다"며 "그것은 박 당선인의 부담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박 당선인이 이를 모를 리 만무하다. 묻지 않을 수 없다. 윤 대변인의 '야당 비판'은 박 당선인의 복심인가"라고 반문했다.

민주통합당 이동흡 헌재 내정자 반드시 낙마시키겠다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내정자(62)의 지명 철회 요구가 거세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6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향후 새 정부가 천명하는 국민통합의 시대정신과 극명하게 반하며 암울한 미래를 예고하는 징조로 평가하기에 임명 철회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 내정자가 헌법재판관 시절 이명박 대통령에 관한 'BBK 진상규명 특검법', 야간 옥외집회를 불허한 집시법,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전기통신사업법, 친일재산 환수 등의 결정 과정에 낸 의견도 거론됐다.

박영선 법사위원장은 "그동안 제가 법사위원을 하면서 많은 법조계 인사들의 청문회를 해봤지만 이번처럼 법조계 내부조차 비판 여론이 높았던 기억은 별로 없다"며 "이 내정자 지명은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당선인의 합작품으로, 이 대통령의 보은인사인 동시에 박 당선인의 영향력이 깊게 개입된 편중인사"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헌재의 위신을 위해서라도 (이 내정자가) 용퇴하거나 (이 대통령이) 지명 철회를 해달라"며 "그렇지 않으면 최고의 강팀을 만들어 철저히 검증하고 인사의 부적합성을 국민에게 알려 반드시 낙마하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배우 김여진씨, 대선 후보 지지했다고 방송 섭외 취소 논란

배우 김여진씨가 "문재인 캠프와 연관됐다는 이유로 방송 섭외가 취소됐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김씨는 지난 대선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대선 후보를 공개 지지한 바 있다.

김씨는 자신의 트위터에 "각 방송사 윗분들, 문재인 캠프에 연관 있었던 사람들 출연금지 방침 같은 건 좀 제대로 공유를 하시던가요"라며 "작가나 피디는 섭외를 하고, (내가) 하겠다고 대답하고 나서, '죄송합니다. 안된대요' 이런 말 듣게 해야겠습니까? 구질구질하게…"라고 썼다.

그러면서 김씨는 "누가 됐든 정치적 입장 때문에 밥줄이 끊기는 상황은 부당하다. 저는 선거 훨씬 전부터 아예 소셜테이너금지법의 첫 사례였다"고 토로했다.

지난 2007년부터 사회참여활동을 시작한 김씨는 법륜 스님이 세운 기아·질병·문맹 퇴치 시민단체 JTS 사회공헌팀장으로 봉사활동을 했고 지난 2011년에는 홍익대 청소노동자 투쟁을 지원했다. 지난해 희망버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사회적 발언을 하는 대표적인 소셜테이너로 활약했다.

   
▲ 경향신문 사회 10면
 

하지만 지난 2011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하기로 했지만 취소됐고 MBC는 회사의 공정성이나 명예와 위신이 손상되는 언행’에 대한 규정을 신설한 소셜테이터금지법을 만든 바 있다.

경향신문은 "이번 대선에는 많은 연예인들이 각 후보 캠프에 참여했다"며 "송재호·설운도·김흥국·은지원씨 등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연예인 유세단 '누리스타'로 활동했고, 권해효·이은미씨 등은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다"고 보도했다.

정수장학회 비밀회동 보도 한겨레 최성진 기자 불구속 기소 방침

검찰이 정수장학회 '비밀회동 대화록'을 보도한 한겨레 최성진 기자를 이번 주 불구속 기소키로 방침을 정했다고 동아일보가 단독 보도했다.

최성진 기자는 최필립 이사장과 MBC 이진숙 기획홍보본부장이 정수장학회의 문화방송 및 부산일보 지분 매각을 논의한 내용을 보도했는데 휴대전화로 몰래 녹음해 지난해 10월 13일과 15일에 보도한 혐의(통신비밀보호법 위반)를 받고 있다.

   
▲ 동아일보 13면
 

동아일보는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부장 고흥)는 최 기자가 최 이사장과 이 본부장의 대화 내용을 녹음한 것은 도청에 해당한다고 보고 기소 방침을 정했다"며 "최 기자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은 최 이사장이 조작 미숙으로 휴대전화 종료 버튼을 누르지 않은 채 이 본부장과 만났고, 그 상태에서 두 사람의 대화 내용을 최 기자가 녹음해 보도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라고 전했다.

조성민씨 최진실, 최진영씨 이어 자살… 비운의 가족사

고 최진실씨의 전 남편인 조성민씨가 지난 6일 오전 여자친구의 집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한국일보는 조씨의 전 부인인 톱스타 최진실씨와 그 동생인 가수 최진영씨가 각각 2008년, 2010년에 역시 목을 매 목숨을 끊은 데 이어 조 씨마저 비극적인 선택을 해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찰에 따르면 조 씨는 6일 오전 3시40분쯤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있는 여자친구 박모(41)씨의 아파트 샤워실 부스 샤워 꼭지 부분에 허리띠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박씨는 20여 분 뒤 경비실을 통해 119에 신고했고, 조 씨는 30여 분 뒤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이미 숨진 뒤였다.

박 씨는 경찰조사에서 "5일 밤 늦게까지 집에서 함께 소주 3병 정도를 마시면서 조 씨에게 이별을 통보했고, 약속이 있어서 조 씨를 집에 남겨둔 채 혼자 외출했다"고 진술했다. 야구를 그만둔 뒤 방송 해설 위원 등을 지내고 지난 2011시즌 두산 2군 재활코치로 복귀했지만 올해 재계약에 실패했다.

   
▲ 한국일보 2면
 

조 씨는 지난 1998년 12월 최진실씨를 만나 2000년 12월 결혼했다. 하지만 2004년 9월 협의 이혼했다. 최 씨의 우울증으로 2008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불행은 이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동생 진영씨가 지난 2010년 3월 또다시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최 씨 사망 이후 조 씨는 2008년 최진실씨의 자살 후 아들과 딸에 대한 친권을 주장하면서 비난 여론이 거세면서 친권을 포기했다. 친권자가 사망하면 이전 배우자가 자동으로 친권을 갖게 되는 일을 막도록 하는 일명 '최진실법'이 제정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