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가 대선이 끝난지 이틀만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선거 때 제시했던 공약을 재검토하고 수정하라고 제안했다. 

동아일보는 "선거 과정에서 내놓은 공약 모두를 곧이곧대로 지키려고 하다가는 나라살림을 망치고 민생을 더 고단하게 만들 수 있다"고 충고했다. 중앙일보는 "대선 때 제시했던 공약 중 실현 가능성이 낮은 건 인수위 단계에서 포기하는 게 묘책"이라고 제안했다. 

한겨레와 경향은 박 당선인에게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와 쌍용차, MBC 해고 노동자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구성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인수위원장으로 '실무 성향' '호남 출신' '외부 인사' 등 엇갈린 하마평이 난무하고 있다. 
 
다음은 21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지역·세대·성별 골고루 인재 등용하겠다">
-국민일보 <"모든 지역·성별·세대 골고루 인재 등용하겠다">
-동아일보 <"모든 지역·세대·성별 고루 등용… 대탕평으로 갈등의 고리 끊겠다">
-서울신문 <"모든 지역·세대·성별 고루 등용>
-세계일보 <"대탕평으로 반세기 분열 끊겠다">
-조선일보 <"반세기 분열의 역사, 고리를 끊겠다">
-중앙일보 <'1469만 표'에 손 내민 박근혜>
-한겨레 <베이비붐 세대… '불안감'이 그들을 움직였다>
-한국일보 <朴 "모든 지역·세대·성별 고루 등용">
 
당선 이틀만에 공약 고치라는 조중동의 충고
 
   
▲ 21일 동아일보 35면
조중동은 대선이 끝난지 이틀만에 박근혜 당선인에게 선거 때 제시했던 공약을 재검토하고 수정하라고 제안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朴 당선인, '공약의 재앙'도 걱정해야>에서 "선거 과정에서 내놓은 공약 모두를 곧이곧대로 지키려고 하다가는 나라살림을 망치고 민생을 더 고단하게 만들 수 있다"고 충고했다. 
 
동아는 경제민주화, 복지공약, 비정규직의 정규화 등 박 당선인의 공약에 대해 "표를 얻기 위해 제시했던 과도한 공약은 이제 현실에 맞게 보정(補正)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의 책임은 후보 시절에 한 약속보다 훨씬 엄중하다"며 "'공약의 재앙'을 막는 것이 국민과 국가를 위하는 길이다. 공약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우선순위를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대선 때 제시했던 공약 중 실현 가능성이 낮은 건 인수위 단계에서 포기하는 게 묘책"이라며 "박 당선인의 약속이란 이유로 끌고 가다간 나중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조선일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던 김진표 민주통합당 의원의 조언을 빌어 "임기 내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장기 과제로 돌릴 줄도 알아야 한다"며 "그건 인수위 때밖에 기회가 없다. 국민도 그 정도는 이해해 준다. 그게 지혜로운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경향, 현대차·쌍용차·MBC 문제부터 해결해야
 
   
▲ 21일 한겨레 31면
한겨레와 경향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비정규직 문제와 해고 노동자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겨레는 사설 <박 당선인, 쌍용차·MBC의 눈물부터 닦아야>에서 "통합을 향한 박 당선인의 첫 발걸음이 쌍용자동차 해고자들과 MBC 등 언론사 파업 징계자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일이 되기를 권한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쌍용차와 문화방송 사태의 해결은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이 대국민 약속을 실천하는 일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 4일 "대선 후에 실효성 있는 국정조사를 실시해 쌍용차 문제를 풀겠다"는 기자회견을 했다. 
 
또 박 당선인이 대선후보 시절 MBC 문제에 대해 "방송의 공공성을 구현하고, 공영방송 사장 선출도 투명하게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경향신문은 "박 당선인이 풀어야 할 시급한 노동 현안은 고공농성이 장기화되고 있는 현대차 사내하청 불법파견 문제와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문제"라고 보도했다. 
 
대통령직 인수위 구성… 인수위원장 하마평 엇갈려

   
▲ 21일 중앙일보 4면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구성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일보는 "박근혜 정권의 5년 국정운영 기조를 수립할 책임자인 인수위원장 자리를 놓고는 벌써 '실무 성향' '호남 출신' '외부 인사' 등 엇갈린 하마평이 난무한다"고 보도했다.
 
국민에 따르면 '민생정부' '국민 대통합' '정치쇄신'과 관련된 인사가 인수위원장에 발탁될 가능성이 크다. 당내에서 우선 거론되는 인물은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이다. 
 
김 위원장은 박 당선인의 공약 개발을 총괄했고 청와대, 정부, 국회 등을 두루 경험해 정책과 정무 능력을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국민은 전했다. 안 위원장은 정치쇄신과 관련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당 일각에선 박 당선인이 정권교체를 넘어선 시대교체를 강조했던 만큼 새누리당 색깔이 없는 외부 인사를 영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국민은 인수위원장 밑에서 실무를 총괄하는 부위원장에는 지난 정권의 인수위에 참여했던 최경환 의원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산층 재건 공약을 빨리 집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진영 정책위의장도 함께 물망에 올랐다. 
 
50대 투표율 89.9%… '50대의 역습'
 
   
▲ 21일 경향신문 8면
경향신문은 19일 치러진 18대 대통령 선거의 승부는 50대 유권자의 표심에서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KBS, MBC, SBS 등 방송 3사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 미디어리서치, TNS가 함께한 출구조사 결과를 분석해 보면 50대 투표율은 89.9%를 기록했다. 
 
출구조사 응답 자료를 보면 62.5%가 박근혜 당선인을 지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경향은 전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다고 응답한 50대는 37.4%에 불과했다. 
 
50대 유권자의 선택은 이번 대선의 중요한 승부처로 꼽혀왔다. 50대 유권자 수가 가장 큰 폭으로 늘었기 때문이다. 17대 대선에서 50대 유권자 수는 581만1899명으로 전체 유권자의 15.4%를 차지했으나, 18대 대선에서는 778만332명으로 19.2%였다. 5년 만에 3.8% 증가한 것이다. 
 
반면 20대, 30대, 40대 유권자 수는 줄었다. 유권자층이 노령화된 것이다. 17대 대선에서도 50대는 76.6%로 가장 높은 투표율을 보였다. 
 
경향에 따르면 2002년 노무현 대통령과 2007년 이명박 대통령은 20대와 30대, 40대에서도 모두 이겼다. 그러나 이번 대선에서 박 당선인은 20대와 30대, 40대에서는 모두 문 후보에게 지고도 승리를 거머쥐었다. 
 
박근혜, 이르면 1월 초 정부 조직 개편안 내놔
 
조선일보는 박 당선인이 장관 후보자 발표에 앞서 이르면 내년 1월 초 정부 조직 개편안을 먼저 내놓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그런 다음 여론 수렴을 위한 공청회 실시 등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 지을 예정이다.
 
조선에 따르면 조직 개편이 마무리돼야 관련 부처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박 당선인은 이미 대선 과정에서 △'미래창조과학부'와 'ICT(정보통신기술)부' 신설 △이명박 정부에서 폐지했던 해양수산부 부활 등을 약속한 상태다.
 
5년 전 이명박 당선인도 자신의 취임과 함께 각료 취임을 추진했었지만 실패했다. 당초 통일부·여성부 폐지 등이 포함된 정부 조직 개편안에 대해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수정 작업에 들어갔고, 정부 조직 개편안은 새 정부 출범일을 3일 앞둔 2월 22일에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었다.
 
조선일보, 조국·공지영 싸잡아 비판
 
   
▲ 21일 조선일보 11면
조선일보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를 공개 지지했던 소설가 공지영과 조국 교수를 싸잡아 비판했다. 
 
조선은 <"입만 진보" 비판 받는 두 트위터리안> 기사에서 "조국과 같은 '입진보'의 활약이 진보 혐오에 한몫했다. 유명세를 무기로 SNS상에서 근거 없는 자료를 퍼트리고 선동질을 해댔다"는 서울대 커뮤니티의 글을 소개했다. 
 
조선은 "이제부터라도 연구와 수업에 매진하라"거나 "교수직 그만두고 정치에 진출해라"는 이야기도 (커뮤니티에) 있었다고 전했다.
 
조선은 '입진보'는 원래 '말로만 진보를 말하고 실천하지 않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었지만, SNS를 통해 무차별적으로 자기 의견을 살포하는 진보 논객으로도 의미가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또 조선은 '나찌(나치) 치하의 독일 지식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유신 치하의 지식인들은?'이라는 공씨의 트위터에 네티즌들이 '공씨의 이런 반응이 야권표 하락에 한몫했을 것'이라고 남겼다고 전했다.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 20년만에 재심 첫 공판
 
   
▲ 21일 한국일보 12면
한국판 '드레퓌스 사건'으로 불리는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의 재심 첫 공판이 20일 서울고법 형사10부(부장 권기훈) 심리로 열렸다. 1992년 강씨에 대한 대법원 유죄 확정 판결 이후 20년 만이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강씨는 "당시 검찰의 공소장과 법원 판결문은 모략과 허구, 비상식으로 가득 찬 괴물처럼 보인다"며 "검찰과 법원은 단지 나를 파렴치범으로만 몰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20년이라는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제가 저질렀다는 '자살 방조'라는 단어는 아직도 생소하다"며 "잘못된 판결을 바로잡고 싶다. 결단코 저는 그런 일을 한 적이 없다"고 무죄를 주장했다.
 
강씨 측 변호인은 원심 판결을 파기하고 무죄를 선고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서울은 보도했다. 변호인은 "당시 검찰이 제시한 증거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김형영 실장의 필적감정서뿐이었다"면서 "유서 대필이 언제, 어디서, 어떤 경위로 이뤄졌는지에 대한 증거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은 1991년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전민련)의 총무부장인 강씨가 후배 김기설(당시 전민련 사회부장)씨에게 분신할 것을 사주하고 유서를 대신 써 준 혐의로 기소돼 억울하게 옥살이한 사건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