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쪽에서 대선을 앞두고 구 정보통신부(정통부) 부활론을 제기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정보·방송·통신 발전을 위한 대연합’(ICT 대연합)이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통합적인 정책 기능을 담당하는 정보·방송·통신 전담 부처의 신설을 촉구한다”며 출범식을 열었다.

ICT 대연합에는 KT, SK텔레콤, LG 유플러스 등이 회원사로 참여하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등 11개 협회, 통신학회 등 15개 학회 등이 대표로, 이석채 KT 회장, 이상철 LG 유플러스 부회장, 송도균·이병기·형태근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등 전직 정통부 장·차관 18명이 고문단으로 참여했다.

ICT 대연합은 “정보통신정책을 전담하는 부처 신설을 위한 정보방송통신인의 역량 결집, 효과적인 대외 입장 표명 및 전달을 위한 민간추진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며 결성 취지를 설명했다. 이 단체는 지난 2010년 IT리더스포럼, 통일IT포럼 등에서 추진 필요성이 제기됐고, 올해 7월부터 본격적인 출범 준비를 했다. 이 단체는 올해 안에 대선 후보 초청 간담회, 범 국민 서명운동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그러나 시민단체쪽에서는 “ICT 대연합이 목표로 한 ICT 전담부서가 구 정통부의 부활과 다르지 않다”며 “정부 조직법 개편을 앞두고 통신 재벌과 관료들의 유착이 아니냐”며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추혜선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과거 정통부는 독임제로 통신 관료들의 왕국이었는데, (합의제 기구인)방통위로 부서들이 융합되면서 기관과 사업자의 유착보다는 규제 기관의 공공 규제가 가능한 토대가 만들어졌다”며 “이번에 출범한 ICT 대연합의 실체는 대선을 앞두고 옛 정통부의 영화(榮華)를 꿈꾸는 집단들의 움직임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