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의원들이 이석채 KT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11일 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내달 열리는 국정감사에서 이석채 회장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KT와 관련된 최근 이슈들에 대한 질의를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문방위 민주당 의원실 한 관계자는 “야당 일부 의원들 중심으로 이석채 회장의 증인 출석 얘기가 오가고 있다”고 말했다. 환노위 한 관계자도 “문방위에서 (이 회장을) 부를 것 같기도 하고, 환노위에서 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현재 상임위 여야 간사들은 오는 14일 본회의 전에 국감 일정 등을 합의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 중이다. 간사들 합의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이르면 이번 주중으로 이석채 회장 등의 증인 채택 여부도 결정될 예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KT는 임원까지 동원돼 최근에 국회의원실을 적극적으로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8대 국회에서도 문방위 등에서 이 회장의 증인 채택이 추진됐지만 결국엔 불발된 바 있어, 이번 19대 국회 첫 국감이 다른 모습을 보일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이번엔 국회 밖에서도 이 회장의 증인 채택을 적극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등이 참여하는 ‘스카이라이프, BC카드 민주노조 사수 공동대책위원회’ 준비모임은 노조 탄압 등을 이유로 이 회장의 증인 채택을 촉구하고 있고, 문방위 민주당 간사인 최재천 의원도 최근 이들을 만나 추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여야가 이석채 회장의 증인 채택을 합의할 경우 KT를 비롯해 통신 관련 이슈들이 국감의 주요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정권의 낙하산 문제 △고액 연봉 등의 방만 경영 문제 등 국감 ‘단골 이슈’를 비롯해, △세계 7대 자연경관 투표에서 KT가 밝힌 국제 전화가 실상과 달라 이용자들에게 요금 손해를 끼쳤다는 의혹 △870만 명에 이르는 KT 고객 정보가 해커에 의해 유출된 사건 △민간인 불법사찰·증거인멸 과정에서 사용된 대포폰을 개설해 준 서유열 KT 사장 논란 등이 국감에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최근 은수미 민주당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아 확인한 KT의 ‘부진 인력 퇴출 프로그램’(CP 프로그램)과 관련해서도 ‘부당 해고’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