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계열사인 KTis가 최근 무더기로 직원들을 징계할 예정이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KT의 ‘부진인력 퇴출프로그램’(CP 프로그램)을 확인한 가운데, KT계열사가 CP 프로그램을 적용해 직원들을 해고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조태욱 KT노동인권센터 집행위원장은 10일 통화에서 “사표를 쓰지 않고 노조를 만들어 구조조정을 거부해 온 KTis 직원들이 징계를 받을 예정”이라며 “KT가 CP 대상자로 지정해 지속적으로 퇴출 압박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KTis는 KT의 콜센터 업무를 담당하는 계열사다.

이들 60여 명의 KTis 직원들은 2008~2011년까지 3년 간 고충처리 업무를 맡은 뒤 지난 해 6월 아웃소싱이 되자, 사표를 내지 않고 노조를 결성했다. 당시 400여 명의 직원들이 사표를 낸 바 있다. 사표를 내지 않고 남은 이들은 현재까지 콜센터(100번) 상담 업무를 해오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아웃소싱을 거부한 뒤부터 업무 환경이 열악해졌고, 지난 7월 17명의 감봉에 이어 현재 55명을 대상으로 추가 징계까지 ‘퇴출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희망연대노조 KTis 지부 관계자는 “현재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복무나 동태 파악을 하는 감시 요원 두 명이 상주하고 있다”며 “사무실에서 직원들끼리 얘기한 것이 부당한 집회를 한 것이라며 징계위에 회부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구조조정을 거부한 50대 이상의 직원들은 콜센터에서 20대 젊은이들의 하루 응대 건수인 65콜보다 못하면 한 달 수당 15만 원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콜 실적으로 임금을 주니 병가도, 조퇴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55세가 넘은 이들에게도 젊은 사람과 똑같이 하라고 하고, 못하면 근무태만이라며 경고하고 징계를 주는 것”이라며 “KT에서 오더를 주고 밀어붙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희망연대 노조는 KT와 KTis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KT는 “KT가 퇴출 압박을 하고 있다는 것은 억측”이라며 노조의 주장을 정면으로 부인했다. KT 홍보팀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들 KTis 직원들은 업무 성과가 다른 직원들의 10% 수준이고 근무태도도 불량해 KTis에서 지적을 많이 받은 것 같다”며 “인력퇴출 프로그램은 노동부에서 밝혀진 것도 아니고 ‘판단된다’고 한 것으로 주관적인 부분이다. 그것과는 (KTis 상황이)다른 내용”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최근에 은수미 민주통합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서 “인력퇴출 관련 문건 및 관련자들의 진술 등을 감안하면 부진인력 퇴출 프로그램이 일부 운영되었던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부진인력 1002명 명단’(05.4. 본사), ‘인재육성 마스트플랜’(07.2. 본사), ‘인적자원 관리계획’(06.4. 서울서부지역본부), ‘부진인력 퇴출 및 관리방안’(07.2월경, 충주) 등으로 지적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