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첫 공식 행보는 참배였다.

박 후보는 21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이승만·박정희·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찾은 후, 오후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참배를 마친 박 후보는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만나 “후보로 선출되고 나서 노 대통령님 묘역을 찾아뵙고 인사드리고 싶어 왔다. 옛날에 제 부모님 두 분이 갑자기 돌아가셔서 얼마나 힘든지 이루 말할 수 없었다”며 “권 여사님이 얼마나 가슴 아프실지 그 마음을 잘 이해한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고 최태민 전 목사와 관련된 의혹이 박 후보가 대선으로 가는 길에 장애물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서울과 수원에서는 성폭행과 관련된 살인사건이 두 건이나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서울 사건에서는 전자발찌를 찬 채 범행을 한 것으로 드러나 전자발찌의 재발 방지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다음은 22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전자발찌 찬 채 성폭생 저항 주부 살해>
-국민일보 <박근혜, 후보 공식일정 첫날 ‘참 나쁜 대통령’ 참배>
-서울신문 <[짓밟히는 알바생 인권] ① 자살까지… 성폭력에 울고 있다>
-동아일보 <노무현 묘역 참배… 대선후보 박근혜 파격 행보>
-세계일보 <[단독] K-2 ‘파워팩’계약 위법 지적에도… 방사청, 독일산 수입 강행 논란>
-조선일보 <"위안부 강제 연행 증거 내놔라">
-중앙일보 <후보 박근혜 첫 행보는 DJ·노무현 묘소 참배>
-한겨레 <원전 안전기준 완화… "고리1호기 연장용" 의혹>
-한국일보 <한일, 독도 신중 모드로>

박근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참배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된 박근혜 후보가 첫 공식 일정으로 21일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은 박 후보는 참배 후 노 전 대통령 사저에서 20여분간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박 후보는 권 여사에게 "옛날에 부모님 두 분이 갑자기 돌아가셔서 얼마나 힘든지 이루 말할 수 없었다"며 "권 여사님이 얼마나 가슴 아프실지 그 마음을 잘 이해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어 "제 꿈은 어떤 지역에 살든 어떤 직업을 갖든 모든 국민이 꿈을 이루고 행복하게 사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며 "열심히 잘해서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이에 권 여사는 "이 일이 참으로 힘든 일이고 얼마만큼 힘들다는 걸 내가 안다"면서 "박 후보가 바쁜 일정에 이렇게 와 주시니 고맙다. 한 나라 안에서 한 국가를 위해 애쓰는 분들인데 건강을 잘 챙기시라"고 말했다.

박근혜 캠프 대변인인 이상일 새누리당 의원은 "박 후보는 보수와 진보를 떠나 대한민국을 아끼고 사랑하는 분들과 함께 가겠다는 입장"이라며 "김, 노 전 대통령 묘역 참배는 국민대통합의 뜻을 실천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야권은 일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했다. 노무현재단은 "묘역을 참배하면 우리도 내부 준비가 필요한데 사전 통보가 없어서 당혹스런 상황이었다"면서 유감의 뜻을 밝혔다.

정성호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은 이명박 정부와 정치검찰에 의해 돌아가셨다”며 “집권 여당의 대선 후보로서 진정한 사과와 반성 없는 전격 방문은 보여주기 식 대선 행보에 불과하며, 유가족에 대한 결례”라고 주장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후보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형식적인 방문이 아닌 과거 상처를 치유하고 국민 화합을 도모하는 진정성을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의 아킬레스건 '최태민 목사' 의혹

박근혜 후보가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된 가운데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고 최태민 목사를 거론하며 박 후보의 아킬레스건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중앙정보부의 수사자료로 알려진 문건에는 "박근혜의 후원으로 구국봉사단을 설립, 매사 박근혜 명의를 팔아 이권 개입 및 불투명한 거액의 금품을 징수했다" "롯데, 신라호텔 등을 무대로 매일같이 정·관·재·언론계 등 중진인사와 접촉, 초호화판으로 행세하면서 이권개입, 금품수수를 하고 엽색(獵色) 행각으로 물의를 야기했다"는 등의 내용이 있다. 공사 수주, 장군 승진, 국회의원 공천 명목으로 돈을 받고 공금을 빼돌려 차명계좌로 세탁하는 등 총 44건 3억1755만여원의 비리 항목이 적시돼 있다. 별도로 12건의 여자관계도 있다.
 

중앙일보는 박 후보와 관련된 또 다른 아킬레스건은 최태민 목사 관련 의혹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최 목사는 89~90년엔 근화봉사단을 만들어 고문 직함으로 활동했다. 또 최 목사의 사위인 정윤회(57)씨가 "박근혜 캠프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얘기가 끊이지 않는다. 정씨는 실제 박 후보가 98년 국회의원이 된 뒤부터 한나라당 대표가 될 때까지 '비서실장'으로 불리며 보좌했었다. 이에 대해 당 관계자는 "2007년 경선 때도 당시 MB캠프에서 정씨 관련 의혹을 제기했지만 허위로 밝혀졌다. 캠프 관련설은 100%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고 중앙일보는 전했다.

한국일보는 '전력이 불투명한 인물이 박 후보를 등에 업고 각종 비리를 일삼았고, 축재 재산을 자식에게 물려줬는데 박 후보는 이들을 감싸기만 한다'며 최 목사 관련 의혹을 전했다. 이는 곧 박 후보 자질론으로 이어져 반대 세력의 공격 거리로 활용돼 왔다. 하지만 박 후보 측은 "실체 없는 의혹이 정치적 목적에 의해 부풀려지고 가공돼 사실인양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반박한다고 한국일보는 보도했다.

전자발찌 찬 채 성폭행하려다 살인

통영과 제주 살인사건에 이어 또 다시 성폭행과 관련된 살인사건이 두 건이나 발생했다.

중앙일보는 특수강간죄로 교도소에서 복역한 30대 남성이 출소한 지 43일 만에 성폭행을 시도하다 실패하자 흉기를 휘둘러 1명이 죽고 4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경기도 수원중부경찰서는 21일 술집 여주인을 성폭행하려다 실패하고 달아나면서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살해하고 4명을 다치게 한 혐의(살인 등)로 강모(39·전과 11범)씨를 붙잡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강씨는 21일 새벽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의 한 술집에서 여주인 윤모(39·여)씨를 성폭행하려다 실패하자 윤씨와 마침 가게를 찾아온 임모(42)씨에게 흉기를 휘두르고 달아났다. 강씨는 500여m를 달아나 막다른 골목에 이르자 문이 열려 있던 고모(65)씨 집에 들어가 잠에서 깨어난 고씨와 그의 아내(60), 아들(34)에게 흉기를 휘둘렀다. 그는 100여m쯤 달아나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붙잡혔다.

강씨가 휘두른 흉기에 맞은 고씨는 병원으로 이송 도중 숨졌다. 임씨는 복부에 중상을 입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씨의 아내와 아들, 윤씨도 팔과 가슴 등에 상처를 입고 치료 중이다. 강씨는 2005년 2건의 특수강간죄로 7년형을 선고받고 지난달 9일 만기 출소했다.

서울에서도 가정주부를 성폭행하려다 살해한 사건이 발생했다.

서울 광진경찰서는 가정주부를 성폭행하려다 살해한 혐의(강간 등 살인)로 서모(42)씨를 붙잡았다고 21일 밝혔다. 한겨레에 따르면 서씨는 지난 20일 오전 이모(37)씨의 집에 몰래 들어가 성폭행을 시도하다 저항하며 도망치는 이씨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했다. '전자발찌 부착 관리대상'으로 보호관찰을 받던 서씨는 범행 당시에도 전자발찌를 차고 있었다.

한겨레는 전자발찌를 차고도 성폭행 사건이 이어지고 있다며 전자발찌가 재범을 막는 데 어떤 효용이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미순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은 “감시 강화와 처벌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이 이번 사건을 통해 드러났다”며 “성폭력 범죄자 신상을 공개하고 더 많은 전자발찌를 채우는 것보다 재소기간 교육이나 치료를 통해 스스로 변화할 계기를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다소 누그러진 일본… '독도 ICJ 제소'는 강행
 
이명박 대통령의 일왕 사과 발언 이후 초강경이었던 일본의 태도가 다소 누그러진 분위기다. 동아일보는 일본도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으로 분석된다며 일본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 주재로 21일 열린 각료회의 소식을 전했다.

일본은 한일 통화스와프(금융위기 때 통화교환) 규모 축소 등 독도 문제와 관련해 검토되던 한국에 대한 경제 보복 조치를 유보했다. 하지만 일본은 한국 정부에 독도 영유권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자고 제안하는 방안을 확정해 외교통상부에 외교서한(구상서)을 전달했다. 구상서에는 “독도가 한일 양국 간 영유권 분쟁이 있는 곳이므로 국제사법재판소에 가서 판단을 받아보자. 한국이 이 제안을 못 받아들인다면 1965년 한일협정상의 교환공문에 의거해 조정을 하자”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일본은 한일 통화스와프 규모 축소, 한국 국채 매입 계획 철회, 한국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선출 반대 등 실질적인 대항 조치는 꺼내지 않았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로 분쟁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독도를 ICJ에 회부하거나 조정을 하자는 일본 측 제안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ICJ 제소 제안을 담은 일본 측의 외교서한에 대해 조만간 정부의 입장을 밝힌 서한을 보낼 예정이다.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 출석해 ‘우리 영토를 실효적 지배라고 쓰면 분쟁 지역처럼 보인다’는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의 지적에 “더이상 실효적 지배라는 표현을 쓰지 않는다. 영토 수호, 영토권 행사로 쓰겠다”고 말했다. 외통위는 이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국민일보, 파업참여 기자 4명 해고

국민일보가 173일간의 파업을 한 기자 4명을 해고하자 노조는 “파업 참가자에 대한 명백한 보복”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국민일보 노조는 21일 “사쪽이 회사 명예 실추와 해사행위 등을 이유로 해고 1명, 권고사직 3명, 정직 5명, 감봉 4명 등 노조원 13명에 대한 징계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파업 전반기 쟁의부장을 맡았던 황일송 기자가 해고, 황세원·이제훈·함태경 기자는 권고사직 처분을 받았다.

권고사직도 1주일 안에 사직서를 내지 않으면 자동 해임되는 징계로 사실상 해고다. 지난해 10월 해고된 조상운 전 노조위원장까지 더하면 해고 기자는 5명으로 늘었다. 이번 징계는 파업을 주도한 노조 지도부뿐 아니라 평조합원들도 대상이 됐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국민일보 노조는 이의신청을 한 뒤 재심에서도 결과가 달라지지 않으면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김남중 노조위원장은 “트위터나 외부매체에 경영진을 비방한 글을 썼다는 이유로 징계를 내린 처사는 더 부당하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노조는 지난해 12월23일부터 지난 6월13일까지 편집권 독립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다.

교과부 장관이 교과서 수정 방안 추진에 전교조 "통제 강화 시도" 반발

교육과학기술부가 교과부 장관이 교과서 출판사에 수정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한 대통령령을 법률로 격상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교과부는 초·중등교육의 학습 교재인 ‘교과용 도서’와 관련, 대통령령에 규정된 장관의 교과서 수정권을 법률에 직접 규정하는 내용을 담은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을 최근 입법 예고했다고 21일 밝혔다. 개정안은 교과부 장관이 교과서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고 판단하면 저작권을 가진 국정 교과서는 직접 고치고 검·인정 교과서는 출판사 등에 수정 명령 또는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도종환 민주통합당 의원의 교과서 수록 작품 삭제 권고를 계기로 불거진 정치적 중립성 논란이나 과학교과서 진화론 삭제 논란 등을 겪으며 교과서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기 위한 시도로 분석된다고 서울신문은 보도했다. 일부 교육 단체들은 장관의 권한 강화가 교육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검·인정 교과서 도입 취지에 역행하는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과부 장관이 교과서 내용을 통제하기 쉽게 권한을 강화하려는 시도”라며 “최근 정치적 중립성 논란 등으로 교과서 검정 개정이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 왜 이 같은 개정안이 나왔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