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보수언론이 민주통합당 당직자의 미디어오늘 기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근거없는 공세를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 신의진 원내대변인이 사건을 공개한 이후 보수언론이 받아 확대 재생산 시키는 모양새다.

우선, 보수언론은 이 사건을 공개한 새누리당의 입장을 사실 관계 확인 없이 수용해 이념 공세를 펼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새누리당 신의진 원내대변인이 “해당 언론사와 민주통합당에선 이를 숨기고 함구령을 내린 상태”라고 밝힌 이후 보수언론들이 민주통합당과 미디어오늘이 해당 사건을 은폐했다고 몰아가고 있다는 보도가 대표적이다.

동아일보는 특히 <여기자 성추행 감춘 민주당과 미디어오늘의 유착>이라는 제하의 13일자 사설을 통해 "민주당은 자체 조사를 통해 이 수석전문위원을 지난달 31일자로 해임했지만 사건에 대해 함구령을 내리고 덮으려 한 것은 잘못"이라며 "새누리당과 그 전신인 한나라당의 성희롱 성추행 사건에 대해 날선 비판을 하던 민주당의 이중적 행태"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의 지적은 사건이 벌어진 후 미디어오늘이 민주당과 마치 공모해 이 사건을 덮으려했는데 만약 이 사건이 민주당과 관련이 되지 않고 여권 인사와 관계가 있었다면 공개 대응했을 것이라는 의혹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아일보의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 우선 민주당과 짜고 이 사건을 함구령을 내렸다고 했지만 미디어오늘은 피해자 보호를 제1원칙으로 해서 외부 공개를 하지 않고 징계를 요구한 것 뿐이다. 이 같은 대응을 두고 함구령을 내렸다고 한다면 엄연한 사실왜곡이자 팩트 조작이다.

동아일보는 특히 "거꾸로 새누리당 당직자나 기성 언론의 기자 사이에서 비슷한 사건이 벌어졌다면 미디어오늘이 어떻게 나왔을 것인가. 민주당과 미디어오늘은 유착(癒着)이라는 말을 들어도 할말이 없게 됐다"고 단정적으로 보도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이 만약 새누리당과 관련된 사건일지라도 미디어오늘의 피해자 보호 원칙에 따른 사건 대응에는 변함이 없다.

나아가 동아일보가 자사 기사가 제2차 피해를 우려해 외부 공개를 꺼리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어떻게 대응했을지 묻고 싶다. 피해 기자의 요구를 뿌리치고 사건을 외부에 알리는 것이 옳은 행위일까?

이번 사건에서 등장하는 또다른 공세는 옛 한나라당 인사들의 성 관련 문제들이 터졌을 때와 이번 사건에서 보여준 민주당과 미디어오늘이 대하는 행태가 이중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의 자연산 발언과 강용석 한나라당 의원의 여자 아나운서 비하 발언에서 보여준 민주당과 미디어오늘의 과거 행태로 보면 이번 일을 납득할 수 없다는 것이다.

동아일보의 표현대로 미디어오늘은 "언론계의 감시견을 자처하며 정치권과 언론계에서 발생한 성희롱에 대해 가차 없이 매질"을 해왔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왜 감시견 역할을 하지 않고 사건을 덮으려고 하느냐는 것이 동아일보의 주장이다.

옛 한나라당 인사들의 성과 관련한 부적절한 행태는 당연히 언론으로서 지적할 수 있는 문제이다. 여야 정치권를 떠나 정치인으로서 공인이 범죄가 명백한 성폭력을 했다면 언론의 매질은 당연하다는 얘기다.

문제는 새누리당과 보수언론은 이 같은 언론의 역할과 피해자 중심주의의 성폭력 문제 해결 방식을 의도적으로 뒤섞여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점에 있다.

미디어오늘은 과거 정치권과 언론계의 성폭력 문제에 대해 보도한 사례를 보더라도 내부에서 원만히 해결을 하지 못해 문제가 불거지거나 피해자가 직접 제보를 하고, 대책이 미흡할 경우 성폭력 문제를 다뤄왔다.

지난달 5일 사건이 터지고 미디어오늘은 사건의 경위를 파악하고 사실관계 확인을 거쳐 민주당 당직자와 미디어오늘 남자 기자의 행위가 성추행임을 파악했다. 그리고 곧바로 진상 조사를 바탕으로 민주당에 징계를 요구했고 해당 당직자는 해임 처분을 받았다는 것이 이 사건의 전말이다.

미디어오늘은 이번 사건을 피해 기자의 동의 없이 공개해 2차 피해를 확산시킨 신의진 원내대변인에 대해 정정 브리핑을 열어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사실관계 확인 없이 의도적으로 왜곡 보도에 앞장선 언론사에 대해서는 반론 및 정정보도를 청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