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의 ‘언론권력’을 제어해야 한다는 주장이 보수 진영 일각에서 나왔다. 신문법 개정 등을 통해 ‘편향적’인 포털의 뉴스 편집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또 ‘친노종북’과 ‘반기업’, ‘반사회적’ 뉴스가 특정 포털 사이트에서 집중적으로 노출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포털의 ‘여론조작’과 ‘정치 개입’이 노골적으로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변희재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 회장은 2일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포털의 뉴스편집,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서 “미디어다음은 친노종북 세력의 정체를 완전히 드러내며 나팔수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미협이 지난 6월13일부터 평일 오전(11시)과 오후(4시) 두 차례에 걸쳐 주요 포털(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니터링 결과를 전하며 이 같이 주장했다.
 
변 회장은 국내 2위 포털 다음의 뉴스 섹션인 미디어다음을 “정권 탈환을 위한 친노종북 세력의 전진기지”로 묘사했다. “친노포털이라 불러도 될 정도의 수준으로 노골적으로 민주통합당, 그것도 문재인 후보와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찬양성 기사만 집중적으로 배치해왔다”는 것이다. 그는 “(미디어다음은) 노무현 정부 때도 친노 편향의 편집을 보였다”며 “엄정 중립이라는 가면을 쓰고 뒤에서는 거짓 선동을 해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집권 여당에 불리한 기사를 부각시키고 있다는 주장도 내놨다. 그는 “미디어다음은 이명박 정권에 대해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기사는 어김없이 볼드체로 처리, 하루 종일 게재하여 반정부 여론을 선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 친인척 비리나 4대강 사업의 문제점 등을 언급한 기사를 전면에 배치해 정부·여당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또 박근혜 후보에 불리한 기사를 대거 노출해 “흠집 내기를 시도하고 있다”는 주장도 펼쳤다. 


 
변 회장은 포털이 경제위기를 조장하고 있다는 말도 했다. “미디어다음, 야후, 네이트 공히 경제와 관련해서는 심리적 경제위기를 조장하는 선동적 기사를 볼드체로 집요할 정도로 연속 배치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경제가 잘 됐다는 기사를 포털에서 본 적이 없다”며 “경제위기에 대한 심리적 공포를 부추기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동산 가격 폭락, 자영업자의 몰락, 경제성장률 전망 하향 등의 소식을 다룬 뉴스 등이 그 사례로 꼽혔다.  
 
포털의 ‘안철수 띄우기’도 도마에 올렸다. 변 회장은 “책 출판 이후, 미디어다음, 야후, 네이트 모두 안철수 원장 띄우기에 혈안”이라며 “이는 안철수 원장이 백신 사업 무료화 문제로 네이버의 협박에 굴복하여 백기 투항하는 등, 포털사 입장에서 가장 만만한 호구 수준의 대선후보라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2009년 네이버가 무료백신을 배포하는 바람에 “안 원장의 사업이 휘청휘청 했다”며, 이에 항의하던 안 원장이 끝내 ‘백기투항’을 하는 바람에 “(포털 입장에서) 가장 만만한 것이 안철수 원장”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 같은 모니터링 분석 결과를 근거로 “포털의 언론권력을 제어하는 신문법개정안과 검색서비스사업자법을 하루 빨리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계량적 통계를 내보려고 했는데 쉽지가 않다”면서도 “미디어다음이나 야후, 네이트를 모니터할 때 (의도가) 뻔히 보인다”고 덧붙였다. 토론회에 앞서 심재철 의원은 “뉴스는 세상을 보는 창”이라며 “그 창이 뿌옇게 되면 눈도 뿌옇게 되고, 노랗게 되면 노랗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변 회장은 발제에 앞서 “오늘 토론회의 라인업이 이상하다고 느끼실 것”이라며 “포털의 뉴스팀장이나 대외협력팀장이 당연히 나와야 하는데 한 사람도 안 왔다”고 말했다. 그는 “오만한 권력”이라며 맹비난을 퍼부은 뒤 “이명박 정부와 집권여당이 포털 개혁을 위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그는“그동안 수많은 포털 관련 토론회에 나갔는데 포털사가 일방적으로 불참한 게 이번이 처음”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장원재 인터넷문화협회 회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 성상훈 인미협 뉴스모니터링 팀장이 각각 토론을 맡았다. 모니터링 자료를 발표한 성 팀장은 “이건 사이버 테러 수준”이라며 “국민들의 무의식을 누군가가 지배한다면 그 결과는 참담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SNS의 ‘위력’을 설명하는 대목에선 트위터를 “불특정 다수(팔로워)에게 내 이야기를 전달하는 다단계 지령시스템”이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