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대선 후보인 박근혜 전 대표가 정수장학회 의혹에 대해 "그걸 저보고 해결하라고 하면 저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박 전 대표는 16일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 초청 토론회에서 "정수장학회에 관한 노무현 정부에서 정부의 모든 것을 동원해서 유족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로 힘을 기울였던 것이다"며 "문제가 있었다면 벌써 해결이 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말 예정된 서울시 교육청의 정수장학회 실태조사와 관련해서도 "감사를 하겠다고 하면 하는 것"이라며 "야당의 사회환원 요구에 대해서는 이미 공익법인으로 환원됐는데 이게 환원을 또 하면 개인한테 갈까봐 자꾸 돌면"이라고 웃으면서 답했다. 

이날 발언으로 짐작해볼 때 박 전 대표는 정수장학회 논란을 털고 가는 것보다는 일축하며 대선가도로 향할 가능성이 커졌다.  경향신문 등 일부 언론들은 박근혜 후보 캠프가 대선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정수장학회 논란을 털고 가기 위해 부일장학회를 세운 고 김지태 씨의 유족을 접촉하는 등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박 전 대표가 지난 2005년 정수장학회의 이사장에서 물러났음에도 여전히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재차 제기되는 배경에는 현 이사장인 최필립씨와의 관계 때문이다. 최씨는 10·26으로 유신체제가 끝나는 마지막까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의전비서관으로 활동하며 박 전 대표의 후견인 노릇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수장학회는 부산의 재력가인 고 김지태씨의 부일장학회를 강제로 빼앗은 후 516장학회로 개명한 후, 박 전 대통령의 '정'과 그의 부인 고 육영수 여사의 '수'를 따 만든 장학회이다. 현재 정수장학회는 MBC 지분의 30%와 부산일보 지분 100%,  경향신문 사옥 땅 723평을 소유하고 있다.     

지난 4·11 총선 국면에서 한 차례 제기됐던 정수장학회 논란은 서울시 교육성의 실태조사를 계기로 다시금 불붙을 예정이다. 한국일보는 16일 머리기사 <대선 국면서…정수장학회 감사 파장>에서 "진보진영 곽노현 교육감이 수장인 서울시교육청이 나선다는 점, 야권이 박 전 위원장의 대선 출마 선언을 전후해 정수장학회 문제를 제기했다는 점 등에서 이번 실태조사가 미칠 파장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3면 기사 <시교육청, 정치해석 경계했지만…박근혜 대선가도 영향 미칠수도>에서도 "이번 조사 결과로 법인 설립 최소 등 사태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전반적으로 유세하다. 하지만 실태조사는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2월 법인 임원의 연간 총급여가 8000만 원을 넘을 수 없도록 개정된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에 근거해 정수장학회 이사장의 연봉이 책정, 지급되고 있는지를 오는 26일 실무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민원이 들어와서 조사하는 것일뿐, 정치적 의도를 없다"고 말했다.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와 정수장학회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2월 정수장학회 이사장인 최씨의 보수지급과 관련한 감사청구와 설립허가 취소를 시교육청에 신청했다. 언론노조는 "시교육청이 2005년 감사에서 정수장학회가 박 전 이사장에게 과다한 보수(1억3200만원)를 지급했다고 지적했으나 최 이사장의 2010년 급료는 1억7000여만 원으로 더 올랐다"고 밝혔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이날 토론회에서 5·16 군사쿠데타에 대해 "돌아가신 아버지로서는 불가피하게 최선의 선택을 한 게 아닌가라고 생각한다"며 "5·16이 오늘의 한국이 있기까지 초석을 만들었다고 본다"라고 밝혀 그의 역사인식를 둘러싼 논란도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2007년 7월 한나라당 대선 경선 후보 청문회에서도 "유신체제에 대해서는 역사에 판단을 맡겨야 한다"며 "(2차 세계대전 뒤 독립한) 그 많은 나라들이 이른바 군사독재 정치를 겪었다. 그 나라 중에서 유일하게 한국만이 개발에 성공을 한 나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