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5일 미디어렙법 후속 조치로 ‘방송광고 결합판매 지원고시’를 제정할 예정인 가운데 OBS노조가 이날 아침 방통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의실 앞에서 항의농성을 하는 등 실력행사에 돌입했다. OBS가 실력행사에 나선 것은 OBS를 특정 미디어렙에 지정하지 않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기 때문이다.

특히 OBS희망조합 김용주 위원장은 마지막 안건인 OBS 미디어렙 관련 안건처리를 오늘 하지 말아줄 것을 위원들에게 요청하다가 퇴장조치를 받았고, 이를 거부하자 경비직원들이 김 위원장을 들고 회의장 밖으로 나오기도 했다.

OBS는 공영미디어렙에 지정되지 않을 경우 그대로 고사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공영미디어렙 단일 체제였을 때는 사실상 광고판매의 90%이상을 미디어렙이 책임졌지만 미디어렙에 지정되지 않거나 민영미디어렙(SBS 미디어크리에이트)에 지정된다면 의무 결합판매 비율인 76%이상 판매가 보장될 수 없어 사실상 20%이상 광고판매가 줄어들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에 OBS 희망조합과 전국언론노조, 경기·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은 이에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가 미디어렙 고시를 통해 OBS를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OBS만 불안정한 상황에서 광고 연계판매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중소방송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미디어렙법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초법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방통위 계획이 현실화되면 자립기반이 취약한 OBS는 급속히 퇴출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며 “OBS를 사지로 몰고 있는 방통위는 종편채널에는 엄청난 국민적 반발에도 불구하고 온갖 특혜를 안겨다 주었다. 지역민을 위한 보편적 지상파 방송보다 종편이 중요하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OBS희망조합은 특히 방통위가 OBS 개국 이후 지속적으로 OBS를 정책으로 소외시켰다고 주장했다. iTV가 문을 닫은 후 경기·인천지역 시민단체들과 OBS 개국을 추진했지만 결국 개국예정일이 지날 때 까지 허가를 내주지 않았고 역외재송신도 무려 3년 7개월 만에 승인했다는 점도 그 이유다.

OBS가 iTV의 후신이지만 iTV는 2002년 연 500억대의 광고액에 달했지만 OBS는 개국 첫해 코바코로부터 89억만을 지원받았고 2011년에도 280억에 그쳤다는 점도 이들은 근거로 내세웠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OBS는 철저한 정책적 소외 속에 탄생부터 지금까지 평온한 날이 없었다”며 “방통위의 전신인 정보통신부는 OBS와 권역이 겹치는 특정 방송사의 압력에 못이겨 허가를 지연시켰고, 어렵사리 개국한 뒤에는 석연치 않은 이유로 서울 지역 역외재송신까지 늦추면서 OBS를 경영위기로 내몰아 회사를 고사 직전에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OBS는 4백여 개 경인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참여해 만든 방송사로 그만큼 공익성과 공공성이 강한 민영방송”이라며 “지금이라도 OBS를 공영렙에 지정하고 적정 광고액을을 보장하는 것만이 미디어렙법의 입법 취지를 살리고 시청자들의 준엄한 심판을 피해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사태가 이 지경까지 갔다는데 분노하며, 안타깝고 참담하다”며 “OBS는 공익적 민영방송으로 방송계의 자산인데 이렇게 까지 어려워진 것이 과연 자연스러운 과정에서 비롯된 것이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방통위가 OBS에 대해 2단계 고사작전에 들어간 듯하다”며 “시청자를 우롱하는 더 이상 용인할 수 없는 단계”라고 경고했다.

한편 방통위는 OBS의 강력한 항의에도 불구하고 OBS 미디어렙 지정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는 이날 37차 위원회 회의에서 보고안건으로 올린 방송광고 결합판매 지원고시안에는 OBS가 민영과 공영미디어렙에 함께 지정되어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보고만 하고 위원회 결정은 8월 나올 예정이다.

다만 양문석 위원은 “OBS를 신공사(공영미디어렙)에 부치는 건 반대하고 민영미디어렙에 지정해야 한다”며 “결합판매 규모도 문제인데 OBS가 코바코 통계치에 대해 문제제기한 것은 타당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생 방송사 불만 크다면 그런 부분은 적극적으로 봐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