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김재철 MBC 사장을 8월초 방송문화진흥회가 새로이 구성되면 퇴진시키기로 사실상 합의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원구성 합의문을 발표하며 "여·야는 8월초 구성될 새 방문문화진흥회 이사회가 방송의 공적 책임과 노사관계에 대한 신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사양측 요구를 합리적 경영판단 및 법상식과 순리에 따라 조정처리하도록 협조하며 이를 위해 언론관련 청문회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개최되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김재철 사장 퇴진'을 직접적으로 합의문 문구로 넣지는 않았지만 방문진 이사회가 경영판단과 법상식 그리고 순리를 통해 MBC 사태를 해결한다고 명시화함으로써 김 사장의 거취에 대해 공통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MBC 사장 선임권을 가진 방문진 이사 9명의 임기가 오는 8월 6일 끝나면 방송통신위원회는 새 이사진 구성에 들어간다. 방문진 이사는 방통위가 전적으로 임명하지만, 관례상 여야추천 비율이 6(자유선진당 포함)대 3으로 나뉘어져왔다. 

김 사장의 해임 방식은 문방위에서 열리는 청문회를 통한 진상 규명, 무용가 J씨와의 관계에서 불거진 배임과 횡령 의혹에 대한 법적인 판단, 그리고 방문진 이사진의 경영평가 등을 통해 방문진에서 최종 판단을 할 것으로 보인다.

3대 쟁점 상임위였던 문방위, 국토해양위, 정무위 상임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문방위와 정무위를 민주통합당이 국토해양위를 나눠 갖기로 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또한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을 위해 국정조사를 하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국정조사 특위를 다음날 일까지 여야 동수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맡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 때 역시 불법사찰이 있었다고 주장하며 이 역시 국정조사의 대상이라고 주장했지만 합의문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특검을 통해 밝히기로 하며 특별검사 후보자는 민주통합당에서 추천하기로 합의했다.

양당은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 이후 자진사퇴를 거부했던 이석기·김재연 의원에 대해 국회 제명 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자격심사안을 교섭단체별로 15인씩 공동으로 발의해 본회의에서 조속히 처리한다는 방안이다.

여야 합의에 따라 국회 본회의는 오는 2일 열리며 이날 전반기 국회의장단을 선출된다. 국회의장 후보는 강창희 의원, 부의장은 여야 각각 이병석 의원과 정병석 의원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