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MBC 사장 반대 국민 여론이 심상치 않다. 김재철 사장 거취에 대한 얘기가 여권 내에서도 심심치 않게  솔솔 나오고 있다. 김 사장 반대 여론이 폭발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정치권도 조금씩 변화의 조짐을 보이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MBC 파업 국면의 주요 변수는 오는 8월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진 교체가 유력하게 꼽히고 있다. 방문진 이사가 새롭게 교체되면 김재철 사장 퇴진까지 결정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이다.

방문진 이사 교체 시점에 김 사장의 거취가 결정될 수 있다고 불을 당긴 사람이 이상돈 새누리당 전 비대위원이라는 점에서도 가볍게 볼 수 없다. 특히 “이번 파업이 징계사태까지 간 건 참 안타까운 일”이라는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원론적인 발언이 나온 이후 ‘후속타’로 방문진 교체를 통해 김재철 사장 퇴진을 결정할 수 있다는 발언은 예사로 넘기기 힘들다.

이 전 비대위원은 “사측을 감독하는 방송문화진흥회는 파업 해결을 위해서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다”며 현 방문진을 강도높게 비난한 뒤 “(8월 교체될)새로운 방문진 이사진은 지금과는 다르다고 예상한다. 정부, 여당, 야당이 각 3명씩 지명하게 된다. 관건은 새누리당 추천 이사들”이라고 말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이어 “새로운 새누리당 이사 3명은 독자적인 길을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청와대 의중과도 다르고 야당의 의중과도 다른 캐스팅 보트를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본다”면서 “새누리당이 지명하게 될 이사 3명이 김 사장을 어떻게 보는냐는 것이다. 이런 저런 불법 의혹을 받고 있고, 무엇보다 여론이 굉장히 나쁘다. 이런 상태를 방치했을 때 박근혜 대선 가도에도 상당히 문제가 있다. 새로운 이사진이 변화를 주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방문진 교체 시기에 김재철 사장 거취가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기정사실화한 발언이다.
 

이 전 비대위원의 발언이 박 전 비대위원장을 포함해 여당 지도부와 협의를 거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MBC 파업 사태 해결에 대해 여권 내 인사가 이같은 구체적인 전망을 내놓기는 처음이라는 점에서 여권 내 기류 변화로 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MBC 파업 사태 해결에 대해 의견을 밝힌 정몽준 의원의 발언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정 의원은 “특정 대통령후보 캠프에 있던 사람이 공영방송사의 사장이 되는 관례가 지속되는 풍토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김재철 MBC 사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후보 캠프에서 일했었는지는 내가 잘 모르지만, 만일 김 사장이 현행 법규를 위반했다면 관련 규정대로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또한 “파업은 노사 자율로 해결하는 게 원칙”이라면서도 “이런 중요 기관의 파업을 해결할 수 있는 건 국민 여론의 힘이다. 국민이 지금 (언론사 파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사장의 법적 처벌 문제까지 거론하면서 무엇보다 국민 여론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재오 의원이 <제대로뉴스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이럴 때 수습 안을 내놓아야 할 방송문화 진흥회는 도대체 뭘 하는 곳인지 모르겠다”고 질타한 것도 새로운 방문진 이사의 역할론을 주문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MBC 노조는 여권 내 MBC 파업과 관련한 발언을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김 사장이 이미 2014년까지 임기를 채우겠다고 공언하고 버티기에 들어간 상태에서 김 사장을 합법적으로 끌어내려 파업 국면을 전환할 수 있는 변수는 국민 여론을 제외하고 방문진 이사 교체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MBC 노조 관계자는 “사측이 정치 파업이라는 공세를 펼치고 있는 가운데 우리가 적극 나서 방문진 이사 교체를 통한 김재철 사장을 퇴진시키라고 요구하는 것은 정치권에 목을 메는 모양새로 비칠 수 있다”며 “우리의 경우 국민 여론전에 힘을 쏟아 붓고 정치권에서 해결책이 나오면 그에 따른 입장을 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용마 노조 홍보국장은 “여권 내 인사들의 MBC 파업 관련 발언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김 사장의 개인 비리 문제가 심각하고 백만인 서명운동 등에서 보여준 김재철 사장 반대 여론이 상당히 거세다는 것을 인식한 결과로 본다”며 “국민 여론상 더 이상 김재철 사장을 끌고 가기에는 대선에 부담이 된다는 것을 인식했다는 점에서 여권발 발언들은 단순한 립 서비스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