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MBC 노동조합 집행부에 대한 조사를 발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일부터 노조 집행부 정영하 위원장과 이용마 홍보국장, 강지웅 사무처장, 김민식 부위원장이 차례로 조사를 받았고, 다음주께 정재훈 정책실장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경찰 수사 이후 두번째 영장 기각이라는 '철퇴'를 맞고도 업무방해 혐의에 대한 강도높은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빠르면 오는 7월 초 인신 구속과 기소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MBC 노조는 "두 차례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에도 불구하고 조합 집행부에 대한 검찰의 강경한 사법처리 방침에는 변호가 없어 보인다"고 비판하고 "검찰은 조합 집행부에 대한 소환 조사를 이르면 이번 주 중에 모두 마무리한 뒤, 3차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아니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길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검찰 조사에서는 ‘노조가 전격적으로 파업에 돌입해 수억 원의 손실을 끼쳤다’는 사측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내용을 공소장에 작성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반면, 한차례 소환 조사를 받은 김재철 사장에 대한 수사 속도는 여전히 제자리 걸음이다. MBC 노조는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한 업무상 배임 혐의에 더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업무상 배임과 부동산실권리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김 사장을 추가로 고소한 바 있다.

영등포 경찰서 관계자는 "양측 주장이 엇갈리고 있어 확보한 자료에 따라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중"이라며 "아직까지 소환 조사 계획은 없고, 추후 절차와 세부 일정은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MBC 노조 대리인 민주노총법률원 장종오 변호사는 "노조 쪽의 업무방해 혐의에 대한 형사 절차 조사에 비해 김 사장의 조사는 적극성에서 너무 차이가 많이 난다"며 빠른 수사를 촉구했다.

정영하 위원장은 "조합은 지금까지 수사에 성실히 임해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며 "검찰과 경찰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불편부당하게 수사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