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MBC 17개사가 26일자로 대기발령자와 전임 노조 집행부 간부 등 총 53명에 대해 오는 7월 2일 징계 인사위원회에 회부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지역MBC는 지난 22일 노조집행부 간부를 중심으로 대기발령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서울 MBC가 1차 대기 발령자 35명 중 12명에 대해 2명의 해고를 포함해 중징계 조치를 내린 데 이어 지역 MBC에서도 대량 징계 사태가 예상된다. 대기발령 대상자가 거의 빠지지 않고 징계 인사위로 통보된 점, 인사위 회부 대상자들이 노조 집행부 간부라는 점에서 대량 중징계 가능성도 높다.

특히 지역MBC 징계는 서울 MBC와 같이 대기발령 조치 이후 해고와 정직으로 이어지는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어 서울 MBC 김재철 사장의 '청부징계'라는 지적이 나온다.

전국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는 성명을 통해 "인사위의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은 누구도 훼손해서는 안 되는 불가침의 영역"이라며 "그런데 엉성한 징계사유에 서울의 지침에 충실한 인사위 개최는 그 절차와 내용 모두에 심각한 하자가 있는 원천무효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는 "(김재철 사장 서울 MBC의) 막장 징계에 동조할 경우 인사권에 목매 비리사장의 충견임을 자처하게 될 뿐"이라며 "지역 MBC의 대표임을 스스로 부정하는 결과로 엄정한 심판이 뒤따르게 될 것“임을 경고했다.

정대균 MBC 수석 부위원장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불법파업이라고 하는데, 방송국에 근무하면서 공정방송을 하고 싶다는 것은 기본적인 근로 조건"이라며 "우리의 당연한 권리 요구에 대해 징계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해고 징계 가능성에 대해 "여야 합의 국면에 돌입해서 해고까지는 예측하기 힘들다"면서도 서울 MBC의 징계 상황에 비춰 해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역MBC 노조는 오는 2일 인사위 결과 해고를 포함한 중징계 조치가 내려질 경우 서울 방송을 지역 방송으로 송출해 주는 파견 조합원 인력을 빼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