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이 포털과 인터넷 언론사의 뉴스 편집과 광고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에 나선다. 점검 결과에 따라 언론사에 대한 지원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지만, 규제 기준이 모호해 얼마나 공정한 잣대를 마련할 수 있을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일부 언론이 인터넷신문의 선정성과 비정상적인 영업행위를 집중적으로 문제제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이슈라 그 연관 여부도 주목된다.

25일 언론재단에 따르면, 재단은 최근 선정적인 인터넷 뉴스 편집·광고 문제, 네이버 등 포털 뉴스캐스트의 문제, 광고주 등을 협박하는 ‘사이비 언론’ 문제 등 인터넷 언론사 관련 종합적인 대책을 논의하는 태스크포스팀(TF팀)을 구성했다.

언론재단 산업지원팀 관계자는 25일 통화에서 “인터넷 신문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방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를 해오다 최근 (조선, 동아) 보도가 나와 내부에 TF팀을 꾸린 것”이라며 “포털을 비롯한 인터넷 뉴스와 인터넷 광고, 인터넷 매체 대한 지원 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사업)지원 자격까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5일부터 조선과 동아는 ‘사이비 인터넷 언론’들이 광고주를 협박한다는 보도를 해온 바 있다. 

언론재단의 이 같은 계획은 인터넷 신문사의 뉴스와 광고에 대한 심의를 강화하자는 취지다. 언론재단쪽은 심의 결과에 따라 인터넷 신문사쪽의 지원 여부와 지원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 언론재단은 인터넷 신문에 대해 언론진흥기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특히, 언론재단은 인터넷 신문의 선정적인 광고에 대한 심의에도 예산 지원을 처음으로 할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올해 안에 인터넷 광고 관련 자율 심의위원회가 꾸려지면 지원을 하겠다”며 “광고 심의위를 지원하는 내년 예산으로 1억 원을 신청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언론재단은 TF를 통해 이 같은 논의를 이어간 뒤 오는 8월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오는 8월8일이나 9일 대규모 토론회를 열려고 한다”며 “‘인터넷 신문 기사의 문제와 대안은 무엇인지’, ‘선정적인 광고는 어떻게 할지’, ‘네이버 뉴스캐스트 등 포털의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한 포털의 입장은 무엇인지’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재단 관계자는 “건강한 인터넷 신문이 아닌 곳에 기금이 지원되는 것은 막아야 되지 않겠나”라며 “선정성 있는 광고를 개선하는 것을 인터넷 신문쪽에만 맡겨둘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사이비 인터넷 언론에 대해 나름대로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어떻게 판단할지는 더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이에 따라 언론재단이 ‘사이비 인터넷 언론’에 대해 특정하지 않고 인터넷 언론에 대한 전반적인 규제 논의에 나서고, 네이버의 뉴스캐스트 등 포털 뉴스에 대해서도 규제 여론을 논의하는 것이어서 해당 기업쪽에서는 민감하게 향배를 살펴보고 있는 상황이다. 또 대선을 앞두고 하는 규제 논의여서 파장도 주목된다.

한 인터넷 업계 관계자는 개인 의견을 전제로 “토론이 되고 뭔가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면 좋은 것”이라면서도 “언론재단이 이미 사이비 언론사에 지원을 하지 않고 있는데 지원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히고, 사이비 언론과 관계없는 뉴스 편집 얘기까지 하고 있어 동아, 조선 보도 이후 부랴부랴 뭔가를 만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