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 김미화씨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이름이 명시된 사찰 문건이 발견됐다고 밝히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김씨는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민간인사찰 수사팀으로부터 '국무총리 윤리지원관실' 사찰 문건 중 '2009년 MBC라디오 김미화 교체 관련 동향' 문건이 발견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고 밝혔다.

김씨는 이날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지난주 외국에 갔다올 일이 있었는데 저번주 월요일 검찰로부터 이메일을 받았다"며 "'2009년 MBC 라디오 김미화 교체 관련 동향'문건이 발견됐다면서 '국무총리실로부터 불이익을 받은 적이 있느냐'며 관련 내용을 확인하는 내용이었다"고 전했다.

김씨는 이어 "퍼즐을 맞추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2009년부터 끊임없이 (MBC 라디오 진행자 하차와 관련해) 여러가지 일들이 있었다"며 "할말은 많은데...수사를 어떻게든 해서 마무리지으려고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씨는 관련 문건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기는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면서 오는 검찰의 민간인 사찰 재수사 최종 발표 내용을 지켜보고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1일 서울신문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2009년 '특정 연예인 명단'을 작성해 경찰에 비리 사찰을 지시한 사실을 보도해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서울신문은 "민간인 불법 사찰을 일삼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도 같은해 이른바 ‘좌파 연예인’ 비리를 집중적으로 뒷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단독 입수한 '정부 인사에 대한 정보보고'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2009년 9월 중순경 민정수석실 행정관과 단독 면담, 특정 연예인 명단과 함께 이들에 대한 비리 수사 하명받고, 기존 연예인 비리 사건 수사와 별도로 단독으로 내사 진행’이라고 명시돼 있다. 다만, 문건에는 특정 연예인 명단이라고 적혀 있을 뿐 김제동, 김미화 씨 등 구체적인 이름은 나와 있지 않았다.

관련 보도 이후 김씨는 <제대로뉴스데스크>와 인터뷰에서 "김제동과 똑같은 시기에 국정원 직원이 2번 찾아와서 VIP가 나를 못마땅해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자신이 불법 사찰을 당했다는 정황을 밝히면서 연예인 사찰 의혹이 불거졌다.

김미화씨는 이날 통화에서도 "지난 4월 기사를 쓴 서울신문 기자로부터 연락이 와서 좌파 연예인 사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왔지만 특정 연예인 명단이 없어서 도움을 드릴 수 없다고 했다"며 "지금 같은 경우 제 이름이 명시된 것이다. 트위터에 밝힌 것처럼 할말은 많은데 검찰 재수사 발표 내용을 보고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