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출입 기자들이 지난 5일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과 관련한 조선(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의 10월 27일자 성명을 안기부와 내외통신이 보도통제했다며 이에 대한 공식해명과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통일부 출입 기자들은 이날 안기부장과 내외통신 사장 앞으로 보낸 ‘조평통 성명(10. 27) 보도통제에 대한 입장표명 요구’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기자들은 성명에서 “안기부가 총풍사건에 대한 북한의 언급이 예민한 파장을 불러올 수 있고, 당시 진행되고 있던 국정감사에서 이 사건이 뜨거운 현안으로 부각되었던 정황 등 여러 사정을 감안, 내외통신측에 보도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는 의혹을 갖고 있다”며 “안기부의 행위는 언론통제 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물론 정치행위로도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이 기자단의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출입 기자들은 “보도통제를 실시한 이유와, 누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통제를 지시했는지 등에 관한 해명을 요구한다”며 “아울러 기자단은 사실 규명 이후 안기부와 내외통신의 책임있는 주체가 이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을 것임을 밝혀줄 것도 요구한다”고 밝혔다.

내외통신은 지난달 27일 조선(북한)의 조평통 대변인이 관영 중앙통신과의 회견에서 “남조선에서 벌어지고 있는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우리의 입이 터지면 여든 야든 다 함정에 빠지고 말 것”이라고 주장한 내용의 성명을 확보하고도 이를 언론사에 제공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