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31일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MBC 노조 조합원에 대해 업무복귀 명령을 내리고 복귀하지 않으면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한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대량 징계 사태로 확산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MBC는 지난 25일 특보를 통해 "노동조합의 불법파업에 가담하고 있는 직원들은 2012년 6월 1일(금) 09시까지 업무에 복귀할 것을 명령한다. 상기 시점(6월 1일)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업무의 정상화와 올림픽 방송의 완벽한 수행을 위하여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다. 복귀명령에 불응한 직원에 대하여는 사규에 따른 책임을 엄중하게 묻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MBC 사측 관계자는 기자와 만나 대량 징계 사태를 시사했다. 관계자는 "MBC 임원진 회의에서 내일 조치를 어떻게 취할 것인지 논의하고 있다. MBC 경영진은 노사가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것이 장기화되면서 이번 업무 복귀 명령에 대한 조치로 ‘획’을 그어 파업 국면을 전환시키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MBC 경영진은 파업 참가자 750명 중 적극 가담자는 150명, 나머지는 단순 가담자로 분류하고 단순가담자를 중심으로 대규모 인력이 업무 복귀에 응할 수 있는 조치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적극 가담자를 놔두고 단순 가담자에 대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상식적인 선에서 맞지 않아 경영진들도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MBC 관계자는 "징계 조치는 내일 시한이 지나고 난 뒤 언제 이뤄질지는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징계 조치가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MBC 노조는 대규모 징계 사태가 예고되는 가운데서도 큰 동요를 보이지 않고 있다. 대규모 징계 사태가 현실로 나타났을 때 오히려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면서 파업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대규모 징계 사태는 극한 대결로 몰아가면서 파업 문제를 되려 꼬이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MBC 노조는 지난 29일 특보를 통해 "비리를 덮기 위해 조합원들을 중징계하려는 김재철의 시도는 도덕적, 법적으로 원천 무효"라면서 "6월 1일까지 구성원들이 업무에 복귀하기를 원한다면 그 전에 자신이 사퇴함으로써 결자해지의 모습을 보이면 된다. 조합은 6월 1일이란 시한을 두고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것이 김재철에게 베풀 수 있는 마지막 배려이자 인내의 한계"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