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들은 교향악단 사태의 진실을 직시해야 한다.

KBS 이사들은 보도국 기자출신인 KBS 시청자사업부 부장과 팀장이 KBS 이사회에서 시청자사업부 시각의 일방적인 교향악단 파행사태에 대한 보고를 불법녹음과 자막 편집된 불법동영상으로 이사회에서 듣고 보았다. ‘조,중.동’ 등의 신문은 끊임없이 KBS교향악단을 “폭언 악단”(조선일보 김성현 기자), 정년이 보장되는 ‘철가방’으로 “해이하고 기량이 녹슬 대로 녹슨 일부 단원”(중앙일보 노재현 논설위원·문화전문기자), 오디션 거부의 “KBS교향악단 ‘배짱 오디션”(동아일보 조이영 기자) 등으로 연속해서 써댔다.

그 출처는 시청자사업부가 ‘보도자료’로 또 여러 경로로 일러준 시청자사업부의 언론플레이였다. 기이한 일이다. 자사의 불미한 사태를 ‘보도자료’로 생중계하는 교향악단 운영부서의 비상식적이고 비정상적인 행태에 대해서 나는 앞글에서 여러 번 지적했다.

그리고 박갑진 시청자본부 본부장이나 김인규 사장은 이 엽기적인 시청자사업부의 행태를 봐도 못 본척하고 있다. 이런 현실이라면 KBS는 뭔가 계획적으로 사태를 키워서 어떤 의도로 몰고 가기 위한 사전 모의가 있지 않았는가 하는 의심은 자연스럽다. KBS교향악단이 ‘문제가 많은 곳이므로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한 집단’이라는 여론을 왜곡 조장하여 결국 교향악단을 KBS에서 내치는 법인화가 목적이 아닌가 한다.   

오늘의 KBS교향악단 파행 사태는 누구 때문인가? 

KBS 이사들은 교향악단 정상운영에 근본적인 차질은 과연 누가 빚었고 누가 발생시켰는지, 제대로 살펴야 한다. 작금의 파행원인은 단원 거의 전부인 93%가 비밀투표로 함신익을 상임지휘자로 불신임했는데도 ‘낙하산’으로 투하, 최종결정을 내린 사람이 누군가? 바로 KBS 김인규 사장이다.

오늘의 파행사태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함신익을 상임지휘자로 밀어붙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미뤄놓고, “단원과 상임지휘자간의 불신으로 정상적인 운영에 차질 발생과 정기연주회 취소 등으로 공사 이미지 실추”란 이유로 졸속 법인화한다는 것은 원인을 사측에서 제공하고 현상만 보겠다는 대단히 억지스럽고 작위적인 경우다. 그리고 법인화로 몰고 가는 KBS 시청자사업부의 허구에 대해서 나는 이미 지적한바 있다.

‘허위사실로 언론 플레이하는 KBS 시청자사업부, 그리고 받아쓰는 언론’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078

KBS 이사회는 시청자사업부의 여론조작, 불법 카메라 채증테러 등에 먼저 책임을 물어야  

KBS 이사회는 사안의 순서를 제대로 짚고나가야 옳다. 왜? 무엇 때문에? KBS 김인규사장체제는 교향악단 졸속법인화를 이렇게 서두르는가도 따져야 하겠지만, 그에 앞서 그간 있었던 시청자사업부의 파렴치한 행각도 먼저 살피고 그에 대한 책임도 엄격하게 물어야만 한다.

시청자사업부와 함신익의 ‘불법 카메라 채증 테러’는 명백한 범죄다. 

상상할 수 없는 인권유린이 지난 3월 5일부터 7일까지 '공영방송‘을 표방하는 KBS 내 교향악단 연습실에서 공공연하게 일어났다. 이 시간까지도 이 사건의 규명을 위한 어떤 조사도 KBS에서는 없었고, 인권유린 사태에 대해서 벌 받고 책임지는 이 하나 없다. 곧 국가인권위원회가 조사에 나선다고 한다. 그러고도 KBS는 졸속법인화로 KBS교향악단을 KBS 밖으로 내모는 궁리만 한다. 다시 말하지만 KBS 시청자사업부와 지휘자 함신익이 음악예술인들에게 가한 ‘카메라 채증 테러’는 곧 범죄행위다.   

‘KBS교향악단, 그들은 야만의 시간을 견뎌냈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454
 
‘“카메라 찍지 마! 찍지 마!”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540

‘KBS에 묻는다… 누가 KBS의 명예를 훼손했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798

‘KBS 김인규 사장체제에서 교향악단 정상운영은 불가능하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838

교향악단의 근거인 정기연주회를 취소시킨 자들이 법인화를 주동

교향악단의 정기연주회를 일방적으로 취소시킨 것은 KBS 정관에 있는 교향악단을 “육성”하고 제대로 관리해야 할 사항을 위배한 것임에 틀림없다. KBS내의 모든 법규와 규정에도 저촉된다. 시청자사업부는 조직의 구성원이다. 그런데 KBS 정관을 위배한다는 것은 조직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사이며 조직의 구성원이 아니라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한국방송공사 정관’과 모든 법규를 위배하면서 연주회를 취소시킨 함신익과 시청자사업부는 마땅히 엄중한 징계를 받아야 하며 함신익은 지휘도 하지 않고 지휘료를 지급한 사실은 업무상 배임행위에 해당한다. 그런데? 이들에 의한 법인화란? 성안(成案) 자체부터 자격이 없으며 잘못된 처사다. 

이명박 특보출신 낙하산사장 김인규 사장체제에서 ‘법인화’란 음악예술기구를 파괴

논리도 염치도 없다. KBS 사측은 전 국립교향악단 현 KBS교향악단 57년 역사를 함부로 가볍게 여기고 있다. 2006년부터 상임지휘자 공석, 오케스트라 기본편성에서 정원 30여명의 부족 계속방치, 이후 2010년 7월 자격미달 상임지휘자 선정으로 계속되는 파행, 작년에 들어서야 겨우 단원 7명만 새로 보충, 이런 사실들은 오케스트라 기본편성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를 위한 업무를 KBS가 망실, 예산해결 노력 없는 직무유기로 KBS 김인규 사장체제에서는 오케스트라에 대한 가치이해와 인식이 근본에서부터 결여되어 있음을 뜻한다. 

KBS 김인규 사장체제에서의 교향악단 법인화는 그 논의 자체가 부당하다.

시청자사업부는 KOBIS에 글을 올리기를, “만약 운영부서에서 객원섭외를 해야 했다면 별도의 전문 인력과 조직, 예산이 투입됐었을 것이고”라고 했다. 

이는 시청자사업부 자신들이 “전문인력”이 아님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며, 예산의 미비 등으로 전문조직을 갖추지 못했음을 말하는 것이자, KBS 자체가 교향악단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KBS 정관을 위반한 것으로 KBS의 기본직무가 그동안 지켜지지 않았음을 뜻한다. 이는 심각한 직무유기에 해당한다.

또 오케스트라 운영 현실태에서 기자 PD 출신의 비전문가들이 운영사업부를 통해 들락날락하며 교향악단을 쥐락펴락해온 현실이 바로 근본문제인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법인화 논의란 스스로 나서서 무기력과 무능을 은폐하고자 하는 것이고 KBS 김인규 사장체제에서는 교향악단 법인화 논의는 그 자체가 이미 부당함을 의미한다. 

시청자사업부가 작성한 ‘재단법인 KBS교향악단 설립(안)’ 이사회 상정안

 

   
 
 

위 문서를 보면 철저하게 졸속법인화 설립 안이란 것이 한 눈에 들어온다. 달랑 3페이지짜리 설립안의 가장 근본 문제는 교향악단의 주체인 현 KBS교향악단 단원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고 교향악단을 이끄는 주체이자 당사자인 단원들이 빠져버린 상태의 부실한 3페이지 문서라는 것이다, 그야말로 졸속으로 법인화를 설립시켜 KBS 밖으로 내쫓겠다는 무지한 안(案)임이 드러났다.  

다시 얘기하지만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는 공영성 강화와 시청자 서비스 강화에 초점을 맞춰야하는데, 현재 경영의 총체적인 부실로 인한 빌미로 교향악단의 법인화를 추진, KBS의 경영부실을 교향악단에 책임을 전가시키는 식으로 이는 교향악단을 구조조정의 대상으로 삼아 전시성 성과를 꾀하겠다는 꼼수로도 보인다.

작년 KBS 전체의 예산이 약 1조4,000억원, 교향악단 순예산 90억원이 안 된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6%에도 못 미친다. 국민으로부터 수신료를 받고 있는 공영방송 KBS가 전체 예산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부분을 문화사업 부분인 교향악단 운영에 사용하는 것이 경영 적자의 원인일 수는 없다.

KBS의 경영위기의 결정적인 요인은 김인규 사장체제의 무능이다. 이 무능의 비효율성을 막무가내 구조조정으로 때우겠다는 혐의가 짙고, 교향악단을 조직에서 떼어냄으로써 KBS 조직이 효율적으로 된다는 발상은 구조조정하기에 교향악단이 제일 만만하다고 생각하는데서 오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동안 KBS교향악단의 운영이 효율적이지 못했던 원인은 법인화가 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라, 기획·마케팅·경영을 책임질 전문 인력을 채용하지 않았고, KBS내에서 전문조직으로 편제시키지 않았음이 원인이다. 그리고 더 근본적인 문제는 KBS가 교향악단에 대한 가치이해와 인식이 성립되어 있지 않고 공사의 정관에 못 박고 있는 교향악단 “육성” 의무사항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것에 있다.

방송을 통해서 교향악단을 활용할 의지도 없었고 제대로 선용할 줄도 모른다. KBS의 의지만 있다면 전문 경영인의 영입을 통한 교향악단 운영과 KBS 방송체제의 연계로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도 없는 막대한 고부가가치를 만들어낼 수도 있었다. 후원금의 문제 또한  ‘사단법인 KBS교향악단 후원회’를 설립하면 꼭 교향악단의 법인화 없이도 해결될 수 있다.

특히 시청자사업부가 작성한 ‘재단법인 KBS교향악단 설립(안)’의 허구는 재원의 안정적인 조달을 위한 법률적 뒷받침이 거의 전무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그리고 시청자사업부가 작성한 안에서 얘기하는 “2차 년도부터 KBS교부금은 악단운영비용 가운데 공연협찬 예상 수입을 제외하고 지원” 한다는 식인데, 전혀 현실 감각이 없는 재원 조달의 불안정성으로 위험한 안이다.

현재 한국의 문화수준으로는 기업으로부터  충분한 후원금을 기대하기 힘들다. 공연수입 또한 현재 우리나라 클래식음악 시장의 상황으로 보아 불투명하다. KBS교향악단을 일본의 NHK교향악단과 자주 비교하는데, 재단법인인 NHK교향악단은 예산의 40%를 NHK에서 지원받고, 나머지 60%를 기부금, 연주수입, 기타수입 등으로 충당한다. 성공적인 경우로 알려졌지만 실상은 현재 경영이 어렵다.

또 KBS교향악단과 NHK교향악단의 법인화는 그 의미가 다르다. NHK교향악단은 1926년 ‘신 교향악단’ 으로 출범, 1942년 재단법인 ‘일본교향악단’ 으로 설립된 것을 1951년 NHK가 전면 지원을 시작하면서 재단법인 ‘NHK교향악단’ 으로 개칭한 것이다. NHK에서 독립시킨 것이 아닌, 지원을 시작한 법인화라는 점에서 KBS와는 법인화의 의도가 근본적으로 다르다. 또한 NHK에서 지원받는 40%의 재원은 일본방송법 제9조 제2항 제2호에 의해 보장되어있다. 교향악단의 재원이 법으로 보호를 받는 것이다.

또 일본과 우리나라는 경제규모가 다르다. 일본의 1인당 국민 총소득(GNI)은 우리나라와 비교 3배가 넘는다. 일본의 인구는 우리의 약 2.6배 수준이다. 경제력에서 차이가 나는 만큼 문화예술 시장의 규모도 다르다.

비전문적인 운영조직과 마케팅역량 부족을 법인화로 해결하자는 식인데, 상당 책임은 현재의 KBS 시청자사업부에 있고 KBS 사측의 교향악단 운영방식에 근본 문제가 있다. 그래서 교향악단의 입장에서는 독단적이고 졸속으로 추진되는 법인화는 당연히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다.

법인화 이전에 음악감독, 상임지휘자, 부지휘자, 전문 경영 인력을 먼저 확보하는 게 우선이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시청자사업부 운영방식이 아닌, 사장직속 독립기관으로 KBS교향악단을 운영하면서 적어도 2년 이상의 준비기간을 두고 치밀하게 법인화를 추진해야한다.

KBS교향악단은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 수준의 교향악단이며 한국음악계에 큰 족적을 남기고 있다. 음악과 공연예술의 발전뿐만 아니다 문화 외교사절단으로서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KBS교향악단의 단원들 대부분은 국내외 유수의 음악대학에서 수학하고 국내외 유명 콩쿨에서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치열한 오디션을 거쳐 선발되는 등, 각고의 수련을 통해  실력을 쌓은 최고의 연주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KBS교향악단은 그 구성원의 질적 우수성에 있어서는 누구도 부인 할 수 없는 국내 최고의 연주자 집단이다. 이러한 KBS교향악단 단원들은 낮은 처우 (KBS 일반직원 급여대비 70%수준), 총감독부재, 상임지휘자의 함량미달, 예산부족, 비전문가인 기자 출신의 시청자사업부 부서장의 파행운영 등으로 큰 고통을 겪고 있다.

시청자사업부가 성안한 법인화는 퇴행적 파괴적일 우려가 너무 높다.   

KBS 시청자사업부가 이사회에 제출할 졸속법인화 방안을 일람하면 바로 퇴행적이고 파괴적일 우려가 높다는 것이다. 또 지금까지 시청자사업부가 교향악단을 상대해 온 모습을 보거나 현재의 김인규 사장의 비상식적 비정상적인 체제에서는 발전적인 방향에서 제대로의 법인화는 불가능하다.

적어도 차기 정권에서 차기 사장에 의해 차분하게 추진되어야 하고, 세계의 오케스트라 운영 흐름과 같이 가는 방향으로 진전되어야 한다. 즉, 법인화는 부실한 운영체제를 가진 오케스트라가 아니라 재정적으로 안정적이어야 하며 실력을 갖춘 법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기 위해선 지금과 같이 졸속적이고 즉흥적이며 준비를 전혀 갖추지 않은 졸속법인화를 진행시켜서는 안 된다.

더욱이 KBS교향악단은 전신이 국립교향악단이고 국민이 내는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공재로서의 교향악단이다. 따라서 이런 공적 성격을 가진 교향악단을 법인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민들로부터도 그리고 사안을 공정하게 살필 수 있는 각계전문가들로부터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법인화만이 바람직한 것인지, 또 법인화를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한다. 지금 당장 필요한 조치는 KBS 시청자사업부가 모델을 삼는 서울시향은 철저하게 잘못된 법인화임을 깨닫는 것이다.

‘비정상적인 체제의 오케스트라, 서울시향’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984

"박원순 시장에게 묻는다, 정명훈 재계약이 최선이었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9346

법인화에 있어서 4가지 조건 

졸속법인화가 아닌 제대로 된 법인화를 하겠다면 4가지 원칙이 준수돼야 한다. 이 원칙은 일본 NHK, 독일 뮌헨방송, 영국 BBC 등, 해외 공영방송국 운영 오케스트라 운영원칙에도 준하는 내용이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KBS교향악단은 국립교향악단의 현신이란 사실이다. 이는 방송사 오케스트라 차원과 달리 57년 역사의 국립교향악단의 법통을 잇고 있는 KBS교향악단은 KBS 정관에서도 적시하고 있듯이 “유지 및 발전”이란 공공성 공영성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KBS의 수익사업 대상이 아니며 지금의 모습이 아닌 제대로의 KBS의 모습이라면, 당연히 시민의 국민의 ‘공영방송’이어야 하는  KBS의 기본정신에 전적으로 부합하는 KBS 기간사업 중에 하나가 KBS교향악단 운영이어야 한다는 당위다. 법인화를 하겠다면 4가지 원칙이 전제조건이고 다음과 같다. 

법인화는 독립 운영체여야, 예산조달의 주체는 교향악단의 활동에 관여하지 않아야        

일본이나 미국 유럽의 대부분의 공영방송국 교향악단은 독립경영이 이루어진다. 예술행정의 독립은 기본이다. 운영에 있어서 간섭을 받지 말아야하고 음악예술의 전문가들이 운영에 중심에 서야한다. 지금 KBS처럼 기자직 PD직 직원들이 1,2년 근무하다가 타 근무처로 돌아가는 식의 지금까지의 교향악단 운영방식은 비정상적 비상식적인 경우다. 법인화란 운영의 독립이 전제되어야 한다. 법인화는 독립 운영체여야 하고 예산조달의 주체가 교향악단의 활동 방식에는 일체 관여를 하지 않아야 한다. NHK BBC 등이 그렇다. 제 일의 원칙은 음악전문가들에 의한 독립전문 경영의 법인화야 한다.

방송사 사장과 동격인 위상이 법인의 대표이사여야

교향악단 운영은 음악예술전문가들의 사무국 지원체제로의 독립 법인화여야 하고 KBS교향악단은 국립예술단체란 국가를 대표하는 위상이 중요하다. BBC NHK처럼 방송사 사장과 동격인 위상이 법인의 대표이사여야 한다. KBS교향악단이 1981년 국립교향악단에서 KBS로 이관할 때는 사장 직속기구였다. 그러나 이후 점차 하부기구가 관리하는 ‘관리기구’가 됐다. 이게 잘못된 것이다.

지휘자선정은 단원들이 민주적 방법으로 결정  

교향악단 운영규정을 통해 단원들이 지휘자를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선진국 방식이다. 미국·유럽 등의 여러 국가에서는 교향악단의 상임지휘자 선정은 교향악단 단원들인 연주자들의 민주적인 투표 또는 동의로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례이자 전통이다.

이것은 음악의 화음 즉, 앙상블을 무엇보다도 중요시하는 교향악단의 속성상 불가피한 선택이다. 단원의 동의 없이 지휘자 선정은 있을 수 없다. 지휘자가 낙하산으로 내려온다? 선진국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다. 오케스트라 연주는 물건제조업이 아니다. 마음으로 하모니를 모으는 것이다. 마음을 모아 화음을 만드는 교향악단 단원들이 지휘자 선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건 당연한 태도이고 방식이다.

또 시청자사업부가 “경쟁체제 도입으로 연주력을 제고”시켜야 한다면서 사례로 든 “서울시향 매년 오디션 실시로 5명 <4.5%> 탈락”같은 방식은 비민주적인 방식이고 한국을 제외한 세계 어떤 오케스트라 운영방식에도 없는 잘못된 후진적인 방식이다.

정명훈이 세계 오케스트라 운영의 흐름이나 운영방식을 잘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면서도 그가 예술감독이자 상임지휘자로 있는 서울시향에서 이런 잘못된 방식으로 서울시향을 계속 운영한다는 건, 자기편의만 생각하는 독단적인 모순된 방식이다. 서울시는 서울시향을 제대로의 법인화로 발전시켜야 한다. 

중앙일보 논설위원이자 문화전문기자인 노재현 기자가 신문에서“내보낼 사람은 내보내고 판을 다시 짜야 한다.”고 했다. 세상에 아무리 음악에 대해, 오케스트라에 대해 문외한이라고  하지만 "문화전문기자"를 내세우는 이가 할 말은 아니다. 참으로 몰지각한 말이다. 오케스트라는“판을 다시 짜야”하는 게 아니다. 오케스트라는 이미 실력 있는 연주자들을 엄격하게 뽑아서 다듬어 나가는 것이다. 지금과 같이 오디션이나 징계 등으로 위협하는 무지한 방식으로 운영하는 오케스트라 방식은 소위 말하는 문화선진국엔 있을 수가 없다. 

예산조달의 법제화를 통한 예산안정성확보

예산의 안정적인 조달 원칙이 성립되어야 한다. 영국의 BBC 경우 예산지원이 물가연동 안정적이다. 그리고 개입이나 간섭은 일체 없다. 운영의 대원칙에서 교향악단의 독립경영과 독립운영을 규정하고 있다. 서울시향은 2010년 서울시로부터 예산을 131억 지원받았다. 그러나 운영의 내용에 있어서는 독립법인화는 아니다. KBS는 국립교향악단의 위상이다. 서울시향보다 예산 규모가 증대되어야 하고 장차 전용연주회장과 전용스튜디오, 아카이브 등 부속시설도 법인화 설계에 같이 준비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지금 KBS 정관에는 KBS교향악단을 “유지 및 육성”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정관의 정신을 지키겠다는 것이 공공성 공영성이다. 문제는 법인체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실질적인 운영의 독립성 자율성을 확보하면서 KBS가 교향악단을 순수예술에 대한 공공성 공영성에 ‘공영방송’으로 그 책임을 제대로 인식하느냐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것은 너무나 상식적인 법인화의 선결조건이다. 문제는 가치이해고 인식이며 실질적인 태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사람이 KBS 사장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고 이를 제도화시켜 운영해야 한다는 점이다. 

KBS 이사들은 자신들의 이름에 걸맞게 행동하라

KBS 이사들은 이번 졸속법인화 추인으로 국가 문화예술 음악기구를 파괴했다는 오명(汚名)을 자초하면 안 된다. 이 사안의 중대성에 유의하지 않고 완전히 잘못된 일방의 정보를 통해 사안을 가볍게 여기면서 KBS교향악단을 졸속법인화 처리, 국가문화예술 음악기구를 파괴시킨 사람으로 두고두고 기록되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 된다.

도대체? 노조파업 등, 이런 비정상적인 KBS 상황에서 왜? KBS교향악단을 졸속법인화 처리하겠다는 것인가? KBS가 정상의 체제에서 차분히 시간을 두어 진행하는 게 옳지 않은가? KBS 사측 일방으로만 법인화를 몰고 갈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 KBS 이사회는 잘 모르는 사안에 대한 결정은 미루거나 삼가는 게 옳다.    

           
                           KBS 이사회 이사명단

                    손병두 이사장 삼성꿈나무장학재단 이사장 
                    남승자 이사 전KBS해설위원
                    김영호 이사 언론광장 공동대표  
                    홍수완 이사 안대학 IT학부 교수
                    진홍순 이사 전KBS 대외특임본부장 
                    이창근 이사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고영신 이사 숙명여대, 한양대 겸임교수
                    정윤식 이사 강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상인 이사 법무법인 오늘 대표변호사 
                    황  근 이사 선문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이창현 이사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상정안 의결 이사회라고 해도 이해가 대립하는 쟁점 안에 대해 이사회가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압도적 다수 석인 새누리당 (한나라당) 추천 이사들의 강행처리로 이어져 교향악단을 졸속법인화로 잘못 이끄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 된다.

KBS교향악단의 ‘낙하산 상임지휘자’ 투하로 인한 파행사태와 KBS 시청자사업부와 함신익이 단원들을 향해 범죄적 행위를 한 비디오카메라 무단 채증 테러, 징계남발 등의 월권, 국가의 대표적인 음악예술기구인 교향악단 운영실책의 제반 원인과 문제 등, 이명박 정권의 문화예술 파괴현장을 가장 상징적으로 압축하고 있는 사례가 KBS교향악단 파행사태다. 19대 국회는 이런 현실을 KBS에 따져 물을 수밖에 없다. 

오는 6월 초 개원하는 19대 국회는 이명박 정부의 잘잘못을 파고드는 데서부터 시작할 것이다. 당연히 언론탄압과 언론사 파업문제, ‘낙하산 사장’의 방송사 파행운영문제, 그리고 KBS교향악단 졸속법인화를 강행한다면 이 문제도 더 따지게 된다.

‘국회에서 KBS교향악단 문제, 진상조사 하겠다’
KBS 김인규사장은 교향악단 법인화 거론할 자격 없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383

KBS 이사들은 한 나라의 음악예술기구가 어떻게 정도를 걸어가야 하는지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우선 급한 것은 KBS교향악단 법인화를 감행하려는 김인규 사장의 독단을 막는 역할이 제대로의 KBS 이사들 직분임을 새삼 명심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