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청문회 개최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김대중대통령과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는 10일 청와대에서 여야 총재회담을 갖고 경제청문회 개최 등 6개항에 합의했으나 방송청문회 개최 문제에 대해선 전혀 의견을 교환하지 않았다.

이날 회동 직후 발표된 총재회담 발표문에도 “경제위기의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등을 위해 12월 8일부터 경재청문회를 개최한다”는 내용만 있고 방송청문회 개최 문제에 관한 언급은 없었다.
이와 관련해 국민회의 윤호중 부대변인은 “경제청문회를 하면서 다른 청문회를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야당측과 협상 과정에서 방송청문회를 관철시키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고범회 부대변인은 “총재회담의 합의 내용에서 언급이 없었던 것을 보면 방송청문회가 배제된 것으로 봐야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당초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지난 5일 국정협의회에서 국정감사가 끝나는 오는 19일부터 경제청문회와 방송청문회를 동시에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여당은 또 한나라당이 끝내 정기국회 기간 중 청문회 개최를 반대할 경우, 청문회 개최를 위한 국정조사 결의안을 여당 단독으로 처리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이같은 여당의 방침이 관철되지 않은 것과 관련 그동안 방송청문회 개최를 주장해오던 언론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