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K 방송 앞두고 MBC ‘손바닥뉴스’ 전격 폐지
BBK 방송 앞두고 MBC ‘손바닥뉴스’ 전격 폐지
아이템 보고 자리에서 제작진에 일방 폐지 통보, 이상호 기자 "끝까지 싸울 것"

‘삼성 X파일’로 유명한 이상호 기자가 진행하던 MBC C&I의 <손바닥 뉴스>가 30일 전격 폐지됐다.

MBC C&I는 간판 프로그램 폐지를 결정하면서 제작진에게 사전에 상의하거나 알리지도 않았다. 이 기자는 다음 방송 아이템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폐지 사실을 일방적으로 통보 받았으며, 마지막 방송이라도 하게 해달라는 요청도 거부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바닥 뉴스> 폐지에는 MBC 김재철 사장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됐다는 후문이다. 김 사장은 평소 임원회의와 이사회 등에서 <손바닥 뉴스>가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다고 불만을 토로해왔다. 내부 증언에 따르면 김 사장은 주위에 여러 차례 <손바닥 뉴스>가 <나는 꼼수다>를 흉내 내고 있다는 말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정영하)는 취임 이후 보도국을 장악하고 <뉴스 후> 등 권력을 감시해 온 시사프로그램을 ‘좌파 방송’으로 몰아 탄압하거나 폐지했던 김 사장이 결국 측근인 전영배씨를 계열사 사장으로 내려 보내 11일 만에 <손바닥 뉴스>마저 폐지시켰다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김재철과 사측은 최근 <손바닥 뉴스>를 ‘좌빨 방송’이라며 노골적으로 비난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지난 3월 사측은 <손바닥 뉴스>에 최일구 앵커가 출연해 노조의 파업을 지지하고 김재철 사장을 비난하는 멘트를 했다며 황희만 당시 MBC C&I 사장에게 해명을 요구했다가 사실 무근으로 밝혀지는 황당한 일도 있었다”고 밝혔다.

노조는 “김재철 사장은 또 2주전 방문진 이사회에 참석해 관계회사 임원 인사안을 통과시켜 달라고 떼를 쓰면서, 그 근거로 ‘<손바닥 뉴스>는 새로운 <나꼼수>가 될 것’이라며 사장 교체 이유를 댄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이어 “결국 김재철 사장은 4월19일 MBC C&I 신임 사장에 기자회가 제작 거부에 들어가게 된 원인 제공자이자 최측근인 전영배 전 보도본부장을 앉혔고, 전영배 신임 사장은 임명된 지 11일 만에 <손바닥 뉴스>를 폐지시켰다”고 비판했다.

노조의 주장대로 MBC 내부에서는 황희만 전 C&I 사장의 경질 이유를 <손바닥 뉴스>를 장악하지 못한 징계성 인사라고 보고 있다. 황 전 사장도 사장직에서 물러나면서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손바닥TV>는 인터렉티브(쌍방향) 방송인데 김재철 사장 등 경영진이 그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상호 기자는 <손바닥 뉴스> 폐지 방침을 통보 받고 “<손바닥 뉴스>를 일단 보고 문제가 무엇인지 말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사측은 “본사에서 문제가 제기됐다”는 말만 되풀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기자는 “시청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마지막 방송이라도 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이 조차도 거부했다. 이 기자에 따르면 이번 주 목요일로 예정돼 있던 방송에는 ‘특종-BBK 김경준 속보’와 이명박 정부 실세들이 뇌물을 받은 혐의로 대거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파이시티 현장 르포’ 등이 아이템으로 잡혀 있었다.

이 기자는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사저 문제, 삼성 문제, 쌍용차, 민간인 불법사찰 등 성역 없이 사회의 부조리한 부분을 비판했던 것이 폐지 이유로 거론되고 있는 것 같다”며 “MBC에서 17년 동안 기자로 일 해오다 자유롭게 기사를 쓸 수 없어 자회사로 왔는데 이마저도 못하게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기자는 이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손바닥 뉴스>를 폐지하겠다는 것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으며, 만약 폐지가 결정된다면 여기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이날 김재철 사장의 배임 의혹도 같이 제기했다. MBC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C&I가 최근 중견 기업으로부터 200억 원에 이르는 지분참여 제의를 받았지만 명확한 이유 없이 '투자 보류' 결정을 내려 배임 혐의가 있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손바닥 TV' 전체를 적자로 몰아 <손바닥 뉴스>를 폐지할 명분을 만들기 위해 투자 보류 지시를 내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MBC C&I 관계자는 "기업으로부터 '손바닥 TV' 쪽에 200억원 투자 제안이 들어온 것은 사실이며, '손바닥 TV'가 적자라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