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성, 신경림 당선자에 이어 정우택, 염동열 당선자까지 새누리당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과거 논문표절 의혹이 홍수처럼 쏟아져나오고 있다. 특히 염 당선자의 경우 대학생 리포트에 있는 오탈자까지 동일하게 베꼈던 것으로 나타나 비판이 제기됐다.

27일 아침 KBS 새노조가 유투브에 올린 ‘리셋 KBS뉴스9’ 6회 방송에서 기자들은 “정우택 당선자가 학위를 받은 논문을 심사한 미국 하와이대와 염동렬 당선자가 학위를 받은 논문을 심사한 국민대가 표절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KBS 새노조 리셋뉴스팀 취재결과 하와이대가 염 당선자의 표절의혹 문제를 대학윤리위원회에 넘겨 예비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파트리샤 쿠퍼 하와이대 대학원장은 취재진과 전화통화에서 “문제가 있는지 윤리위가 결정할 것”이라며 “광범위하게 표절한 것이 밝혀지면 박사학위가 취소되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문제의 논문은 지난 1992년 정 당선자가 하와이대에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으로 한국과 타이완 경제의 비효율성을 다룬 내용인데, 미국의 샌디에고 주립대 로저 프란츠 교수의 책을 각주 없이 인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KBS 리셋뉴스는 “염 당선자 논문 19쪽 한 단락과 프란츠 교수의 책 73쪽의 문장 전체가 똑같고, 염 당선자 논문 27쪽의 또 다른 단락과·프란츠 교수의 책 109쪽 단락이 일치한다”며 “각주를 전혀 표시하지 않고 그대로 따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당선자의 박사논문이 프란츠 교수를 비롯한 다른 연구자 논문과 일치하는 곳이 무려 30곳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리셋 뉴스팀은 전했다. 프란츠 교수는 취재진에 보낸 이메일에서 “명백한 표절로 생각한다”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정 당선자는 논문에 참고문헌 목록에 관련논문을 적어놓았다며 표절 의혹을 받은 대목은 논문의 중심내용과는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KBS 뉴스는 정 당선자의 의혹에 대해 사실상 아무런 검증을 하지 않았다.

정 당선자 외에 염동열 당선자의 경우 심지어 대학 학부생의 리포트까지 무단으로 옮겨싫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KBS 리셋뉴스팀은 지난해말 염 당선자가 국민대에 제출한 행정학 박사학위 논문을 들어 이 논문의 서론이 지난 2002년 학술지에 실린 다른 교수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시민단체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와 함께 염 당선자는 인터넷서 구입한 대학생 리포트까지 인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취재팀은 전했다. 한 대학생이 작성한 리포트에 ‘지시’라는 단어가 ‘지사’로 잘못 쓰였고, 띄어쓰기도 틀린 것으로 나타났는데, 염 당선자 논문에서도 지사라는 단어가 그대로 나타나고, 틀린 띄어쓰기도 똑같았다고 취재팀은 지적했다.

KBS 리셋뉴스팀은 연구자의 윤리문제가 지적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해인 대학원생인(석사과정)은 인터뷰에서 “학부생 리포트를 베껴서 논문으로 넣는 일 자체가 창피한 일”이라며 “공부하는 입장에서 박사학위를 도구로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몹시 기분이 안좋고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염동열 당선자는 취재팀과 전화통화에서 “전체적으로 글을 여러 가지 자료를 놓고 한 것이니까 그건 그렇게 알아주시면 되겠다”며 “연구 설계할 때 설문지를 통해 했기 때문에 독창적으로 보는 거죠. 각주를 달고 세심하게 했으면 되는데 그런 부분에 각주를 일부 세심하게 달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참고한 것일 뿐 학부생이 다룬 내용의 원저는 참고문헌에 밝혔다고 해명했다.

국민대는 이와 관련해 “내부적으로 사실확인 여부와 내용을 검증하는 프로세스 작동하기 시작했다”며 “염씨의 것도 내부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새누리당의 유재중(부산 수영) 의원(재선)도 지난 2010년 8월 부산대 법학과에 제출해 심사를 통과한 ‘지방분권 실현방안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이 같은 학교 다른 연구자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27일자 한겨레에 따르면, 유 의원 논문을 분석한 결과 부산대 법학연구소 김아무개 연구위원이 지난 2007년에 낸 논문을 비롯한 8개 논문과 2~3쪽씩, 많게는 7쪽의 내용이 동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겨레는 “대부분은 토씨를 포함한 각 단어와 문장구조, 순서가 완벽히 똑같았다”며 “문장 중간에 들어간 ‘주면부’(주변부) 같은 오타나 ‘합병을 가결을’(합병 가결을) 같은 문장상의 오류까지도 같았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26일 한겨레와 통화에서 “인용 부분엔 주석을 다는 등 필요한 조처를 다 했다”며 “논문에서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