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국과 보도제작국을 통합하는 조직개편에 대해 MBC 내부의 반발이 거세다.

기자와 PD들은 23일 긴급 총회를 열어 친MB 성향의 김재철 사장이 시사교양국을 해체하고 보도제작국과 통합시킨 것은 권력을 감시하는 역할에 충실했던 MBC 시사프로그램을 말살하려는 의도라며 항의 성명을 채택했다. 이들은 또, 사측의 이번 조직개편은 눈엣가시 같은 'PD조직과 기자조직을 길들이려는 술책'이자 '불공정 대선 방송을 위한 사전포석'이라며 조직개편 철회 투쟁을 선언했다.

시사교양국 평PD협의회는 이날 총회에서 채택한 ' 말살 책동에 분노한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김재철 사장은 자신의 언론 장악 체제에 강력하게 저항하던 라디오본부, 시사교양국, 보도제작국을 단 번에 없애버렸다"며 "보복인사, 보복징계, 보복채용도 모자라 기습적으로 이뤄진 보복 조직개편"이라고 비판했다.

평PD협의회는 이어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김재철 사장에게는 파업 해결의지가 전혀 없고, 오직 언론탄압에 대한 의지만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대한민국 방송사에 길이 남을 폭거"라고 규탄했다.

평PD협의회는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시사 프로그램들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것이고, 그 중심에는 이 있다. 을 정체불명의 조직으로 보내 김재철의 꼭두각시로 만든 후, 궁극적으로 폐지시키려는 비열한 사전작업"이라며 "조직개편을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전면적으로 거부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이날 MBC 기자회도 보도국 총회를 열어 보도제작국 해체를 강하게 비판했다. 기자회는 총회 후 '시사 고발은 다 죽이겠다는 것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시사매거진 2580>을 제작하는 보도제작국을 해체해, 편성제작본부 산하에 시사제작국이라는 이름으로 보도본부에서 축출해 버렸다"며 "김재철 체제가 그동안 보여온 행태로 볼 때 이번 조직 개편은 기자들을 '순치'시키기 위한 도구로 악용될 소지가 대단히 높다"고 우려했다.

기자회는 "눈엣가시 같은 기자들, 입바른 소리 하는 기자들,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 꼿꼿한 기자들을 솎아내 타 본부로 추방하려 들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며 "퇴진 대상인 김재철의 이번 조직 개편은 원천적으로 무효다. 파업 기간 중에 그것도 노조와 협의 절차마저 무시한 '날치기 조직 개편'을 원상 복구시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는 또 "보도본부가 대폭 축소된 유례없는 개편의 와중에 보도본부의 수장이라는 권재홍은 프랑스 대선을 참관한다며 파리로 날아갔다"며 " 이 조직 개편에 동조하고 앞장 선 권재홍을 이 시간 이후로 MBC의 보도본부장으로, MBC의 얼굴인 뉴스데스크 앵커로 인정할 수 없음을 분명히 선언한다"고 결의했다.

한편, 평PD협의회와 기자회, 영상기자회는 24일 오전 서울 MBC 사옥에서 공정방송을 위협하는 조직개편 철회와 김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투쟁 돌입을 선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