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성추행 전력으로 중징계를 받은 황아무개 부장을 마감뉴스 PD로 복귀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MBC 여기자회는 18일 사측이 성추행자까지 끌어들여 뉴스를 제작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성명까지 채택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여기자회에 따르면 황 전 부장은 지난 2010년 12월 보도제작국 부서 전체 회식자리에서 여성 작가들에게 반복적인 성추행을 저지르다 현장에서 적발돼 정직 6개월의 징계를 받고 경인지사로 전출됐다.

하지만 황 전 부장은 정직 기간이 끝난 지 1년도 안 된 시점인 지난 9일부터 <뉴스24> PD로 복귀해 뉴스제작을 총괄하고 있다.

여기자회는 성명에서 "사측이 지난 2010년 성추행을 저질러 징계를 받고 보도국을 떠난 가해자를 보도국으로 불러들이는 도저히 이해도, 용납도 할 수 없는 막장 인사를 단행했다"고 비판했다.
 

   
 
 

여기자회는 "특히 이런 성추행 가해자에게 심야 시간, 작가와 프리랜서 앵커만으로 방송되는 <뉴스24>를 책임지는 PD직을 맡긴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 아닌지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이번 인사에 강력 항의했다.

여기자회는 이어 "황 부장의 죄질은 지난 2009년 또 다른 김모 차장이 후배에 대한 성추행으로 해고된 전례와 비교해 전혀 뒤지지 않을 정도의 심각한 수위였지만, 작가라는 약자의 신분을 가진 피해자들이 강하게 해고를 요구할 수 없어 정직에 머물렀고, 본인 스스로 피해자들을 위해 여의도에는 오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며 일산 사옥으로 복직했다"면서 "사측의 도덕 불감증이 파업을 빌미로 본색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여기자회는 이와 함께 이번 인사를 옹호하고 나선 이진숙 홍보국장도 비판했다. 지난 2009년 성추행 사건 당시 여기자들의 대표 자격으로 사측에 가해자 해고를 요구했던 이 국장이 이번 조처에 대해서는 "파업으로 인력이 부족해 다른 부문의 인력을 데려다 쓰는 것"이라며 180도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자회는 "특히, 이 국장의 변명대로라면 지난 3월 성추행으로 정직 2개월 징계를 받은 보도국 김모 차장 역시 곧 보도국에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며 "김재철 사장을 비롯해 이미 도덕불감증에 빠질 대로 빠진 사측은 막장 인사를 또 다시 재연할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김모 차장은 계약직 여사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지난 2월29일 인사위원회에 회부돼 정직 2개월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여기자회는 피해자들이 여전히 보도국에서 일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성추행 가해자들이 복귀하면 제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자회는 이어 "공정방송을 위한 파업 여부를 떠나 인간적 염치와 도리를 져버린 보도국 수뇌부의 이번 결정에 참담함마저 느낀다"며 "회사는 즉각 황 부장에 대한 인사 조치를 취소하고, 성추행 가해자들을 복귀시키지 않겠다고 공개적으로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황헌 보도국장은 "황 부장에 대한 징계는 이미 완료됐지만 파업이 끝나면 예전 부서로 복귀시킬 것"이라고 노조에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