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로 영화감독들이 MBC 파업 지지를 선언했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임순례, <동갑내기 과외하기> 김경형, <효자동 이발사> 임찬상, <불어라 봄바람> 장항준, <시라노, 연애조작단> 김현석 등 40여명의 영화감독들은 22일 "지난 4년은 국민의 사랑 속에 방송의 정도를 달리던 MBC가 복병처럼 도사린 함정에 빠져버린 시간이었다"며 "방송언론 정립을 염원하는 대다수 국민과 뜻을 같이 하는 우리 영화인들은 공정보도를 위한 싸움에 나선 MBC 노조원들의 파업에 무한한 지지와 성원을 보낸다"고 밝혔다.

이들 감독들은 'MBC를 국민의 품으로'라는 제목의 성명서에서 "치우침 없는 선거방송으로 국민의 바른 선택을 도우려면 MBC가 바로서야 한다"며 MBC 구성원들에게 공정한 선거방송에 나서줄 것을 부탁했다.

이들은 이어 "바른 방송언론은 국가적 공의를 추구하는 한편으로 어둡고 외진 곳에 소외된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하는 소임 또한 다해야 할 것"이라며 "가난하고 병들고 지친 이웃들을 찾아 위로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도 공영방송 MBC의 막중한 임무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MBC 노조원들은 방송언론이 정치권력에 의해 위협받는 환경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기 위해 떨쳐 일어났다. 이 싸움은 단순한 사장퇴진이나 정권교체가 아니라 바른 언론환경 사수를 위한 항구적 투쟁과 영속적 승리로 이어져야 한다"며 "공정한 보도를 위해 싸우는 MBC 노조를 지지하는 시민사회와 함께 하겠다"고 응원했다.

다음은 이날 발표된 성명 전문과 성명에 참여한 감독들 명단이다.

MBC를 국민의 품으로!

돌아보면 지난 4년은, 국민의 사랑 속에 방송의 정도를 달리던 MBC가 복병처럼 도사린 함정에 빠져버린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질곡의 시간 속에 절치부심하던 MBC 가족들이 마침내 국민의 사랑을 회복하고자 일어났으니 더 이상 ‘공정하지 못한 보도’를 참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방송언론 정립을 염원하는 대다수 국민과 뜻을 같이 하는 우리 영화인들은 공정보도를 위한 싸움에 나선 MBC 노조원들의 파업에 무한한 지지와 성원을 보내는 바입니다.

힘차게 지지합니다 : 이미 임박한 총선과 장차 다가올 대선은 우리 사회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공정한 선거는 국가발전의 초석이 됩니다. 치우침 없는 선거방송으로 국민의 바른 선택을 도우려면 MBC가 바로서야 합니다. 공영방송의 근간이 되는 독립성과 중립성의 소중함을 통감하는 우리 영화인들은 MBC 노조원들의 투쟁을 힘차게 지지합니다.

따뜻하게 지지합니다 : 올바른 방송언론은 국가적 공의를 추구하는 한편으로 어둡고 외진 곳에 소외된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하는 소임 또한 다해야 합니다. 가난하고 병들고 지친 이웃들을 찾아 위로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도 공영방송 MBC의 막중한 임무 중 하나입니다. 우리 영화인들은 모든 이웃들의 품으로 돌아오려는 MBC 노조원들의 투쟁을 따뜻하게 지지합니다.

끝까지 지지합니다 : MBC 노조원들은 방송언론이 정치권력에 의해 위협받는 환경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기 위해 떨쳐 일어났습니다. 이 싸움은 단순한 사장퇴진이나 정권교체가 아니라 바른 언론환경 사수를 위한 항구적 투쟁과 영속적 승리로 이어져야 합니다. 언론문화를 주도하는 방송과 영상예술산업의 총아인 영화의 연대가 사회문화발전의 기본요소라 인식하는 우리 영화인들도 ‘끝까지 투쟁’을 천명한 MBC 노조원들을 끝까지 지지하겠습니다.

우리 영화인들은 공정한 보도를 위해 싸우는 MBC 노조를 지지하는 시민사회와 함께 하겠습니다. 우리 영화인들은 이 선언문이 일회성의 입장발표가 아니라 MBC 바로세우기에 동참하는 행보의 시작임을 밝힙니다. 우리 영화인들은 소중한 방송언론이 또다시 권력의 모진 비바람 속에 떨도록 방관하지 않겠습니다. 우리 영화인들은 MBC가 바른 방송으로 바로서는 그날 승리의 함성을 외치는 노조와 시민의 곁에 함께할 것입니다.

2012년 2월 22일

MBC 파업을 지지하는 영화감독 일동

강대규(하모니) / 강철우(로맨틱 아일랜드) / 권영철(나쁜 놈이 더 잘 잔다)
권칠인(원더풀 라디오) / 김경형(동갑내기 과외하기) / 김관철(물 없는 바다)
김기훈(이파네마 소년) / 김영탁(헬로우 고스트) / 김철한(무법자)
김태윤(잔혹한 출근) / 김현석(시라노; 연애조작단) / 김홍익(히어로)
남선호(모두들, 괜찮아요?) / 류훈(비밀애) / 민용근(혜화,동) / 박대민(그림자 살인)
박범훈(첫사랑 열전) / 박철희(예의없는 것들) / 박흥식(인어공주) / 변영주(화차)
부지영(지금, 이대로가 좋아요) / 신동일(반두비) / 신수원(레인보우)
연상호(돼지의 왕) / 오점균(경축! 우리 사랑) / 용이(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
육상효(방가? 방가!) / 윤인호(더 게임) / 이난(평범한 날들) / 이수연(4인용 식탁)
이은(해가 서쪽에서 뜬다면) / 임순례(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 임찬상(효자동 이발사)
임찬익(체포왕) / 임필성(헨젤과 그레텔) / 장항준(불어라 봄바람)
정승구(펜트하우스 코끼리) / 조연수(분홍돌고래) / 하기호(라듸오 데이즈) / 한지승(파파)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