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들어 한 때 광고탄압을 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돌기도 했던 MBC가 지난해 광고매출이 급증해 방송사 가운데 가장 높은 흑자폭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MBC는 지난해 본사만 500억~600억 원, 지역계열사를 포함한 관계사들이 500억 원 등 모두 1100억 원 안팎의 흑자를 낸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4일 밝혔다. 흑자 규모가 23억 원에 불과했던 2009년 실적에 비해 크게 호전된 것이다. 이진숙 MBC 홍보국장은 “(새 사장이 들어온 뒤) 지난해 경영평가 분위기가 확산돼 좋은 실적을 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는 KBS가 지난해 400억~500억 원의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된 데 비해서도 약 100억 원 정도 흑자를 더 낸 것이다.
MBC의 이 같은 실적 호조는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광고매출에서 큰 폭의 신장세를 보인 데 따른 것이다. MBC는 지난해 전국 기준으로 8259억 원의 광고 매출을 올려, 지난 2009년 7180억 원에 비해 무려 1079억 원(15%)이나 급증했다. 서울 본사 기준으로는 5240억 원의 광고 매출로 전년(4500억 원) 대비 16.4% 증가했다. 2009년에는 2008년 보다 1700억 여 억원이나 광고 매출이 폭락했었다. 한 때 광고 탄압을 받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들었던 MBC의 ‘극적 반전’이자 ‘눈부신 회복’이다.
▲ 서울 여의도 MBC 방송센터 사옥. | ||
특히 MBC는 지난 2009년 3~6월의 경우 최악의 광고침체기를 겪었다. 당시 뉴스데스크는 단 한 건의 광고도 안붙고 방송된 경우가 적지 않았다. 각종 시사프로그램도 광고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2009년 1분기 광고매출은 전년대비 40% 가까운 하락폭을 기록했다.
그러던 MBC가 2008년도 상황에 거의 근접하게 회복한 것은 단순히 경기회복세만으로는 설명하기 힘들다는 게 방송계 일반의 평가다. 무엇보다 광고매출이 하락했던 2009년까지는 엄기영 사장 때였고, 지난해 2월 김재철 사장 취임 이후 급격한 매출신장이 일어난 점이 주목된다. 김 사장 취임 이후 MBC 뉴스와 시사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연성화됐고, 일부 정부비판 프로그램은 폐지되기도 했다.
MBC 광고국의 한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 아래서 기업들이 지난 2009년 상반기 때 우리를 철저히 외면한 것은 기업 스스로 반시장적 행태를 보인 것으로 더 이상 스스로 손해보는 짓을 하지 않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관계자는 뉴스의 연성화 등과 연관성에 대해서는 “연관이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면서도 “우리 뉴스를 보면 정치 분야를 비롯해 첨예한 쟁점을 찾아보기 힘든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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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12월30일 MBC <연기대상> 대상 시상대에 선 김재철(왼쪽) MBC 사장. | ||
한편, 방송사와 광고업계에 따르면 SBS는 지난해 5070억 원의 광고매출을 올려 2009년에 비해 20% 이상, KBS는 지난해 5800~5900억 원의 광고매출을 올려 전년(5203억 원)대비 13% 가량의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지상파 방송광고시장의 규모도 지난해 2조2000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돼 재작년 1조9000억 원 대 보다 15%(3000억 원) 이상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