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SK브로드밴드·LG데이콤 등 IPTV제공사업자들이 유료방송시장 조기안착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고 있는 지상파 방송·복수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의 콘텐츠 재전송 문제가 조만간 해결될지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IPTV 사업자들은 지상파 재전송 협상을 추진하면서 10월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달 25일부터 서울지역 100가구를 대상으로 하고있는 시험서비스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10월말에 지상파를 포함한 20∼30개 채널의 IPTV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KT도 지난달 18일부터 전국 200여 가입자를 대상으로 KBS1, EBS, 홈쇼핑채널과 캐치온, 스카이HD 등 12개 채널로 실시간 방식의 IPTV 시험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MBC 쪽은 관련내용을 부인하고 있으나, KT와 MBC의 협상은 진전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지상파 재전송은 시기가, MPP는 실현 가능성이 관건이다.

   
  ▲ ⓒ SK브로드밴드  
 
사실 IPTV제공사업자와 IPTV를 역점추진과제로 정한 방송통신위원회와 달리 칼자루를 쥐고 있는 지상파와 MPP는 급할 것이 없는 상황이다. 현재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 상 방통위가 시청률(시장점유율)이나 국민적 관심도 등에 따라 ‘주요방송프로그램’으로 고시하는 경우 콘텐츠 동등접근 적용 대상이 되나, 지상파나 MPP들이 IPTV 콘텐츠사업자로 신고·등록하거나 승인을 받지 않은 경우 이 조항에 해당되지 않는다.

지상파 쪽은 협상 완료 전까지 IPTV 콘텐츠 사업자로 아예 등록하지 않을 예정인 가운데 CJ미디어, 온미디어 등 MPP 쪽도 콘텐츠 공급 거부의사를 밝히며 협상 테이블에 앉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상우 연세대 교수는 한국방송학회(회장 한진만)가 지난달 25일 대전 유성 스파피아호텔에서 연 ‘통신의 공익실현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쟁점 대토론회’에서 유료방송 플랫폼에 지상파의 의무제공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공공 주파수를 무료로 사용하는 특권을 보유하고 있는 지상파채널이 금전적, 혹은 사회적 보상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유럽처럼 지상파채널에 대한 의무제공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며 “그 대신 전송사업자들은 프로그램 사용료를 지불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유료방송채널에 대해서도 현 방송법 상 불공정 거래행위를 금지하는 구체적인 조항이 없음을 지적하며, 케이블과 위성방송·IPTV를 포괄한 전체 다채널유료방송서비스 시장에서의 콘텐츠 동등접근 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러나 유료방송시장의 경쟁자인 케이블 사업자들의 반론도 만만치 않다. MPP인 CJtvN의 윤석암 대표는 “플랫폼이 증가하면 시장도 커진다는 것은 착시현상이다. 1700만 가구 중에 1400만 가구가 케이블TV를 시청하고 있으나 새로운 플랫폼이 나온다고 시청자가 더 이상 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표는 이어 “수평적 시장확대는 이제 끝났다. 새로 나온 플랫폼은 시청 가구수 증가라는 수평적 확대가 아니라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액)를 늘리는 수직적 확대여야 한다”고 말했다. IPTV는 케이블과 차별화 된 콘텐츠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윤 대표는 “대체 불가능한 콘텐츠가 아닌 콘텐츠에 동등접근조항을 두는 것은 사적재산침해로도 볼 수 있다”며 “만약 시청률 30위까지 동등접근을 적용한다면 30위부터 200위까지의 채널에는 기회가 더 오지 않아 오히려 공공성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인 큐릭스의 이덕선 대표도 “IPTV가 잘됐으면 좋겠다. 그런데 IPTV가 잘 될 것 같지 않아 유감”이라며 “그렇게 된다해도 지금 정부 정책을 보면 IPTV사업자는 망하지 않는데 케이블 사업자는 망할 것 같아 더욱 유감”이라고 말했다.

반면 하성호 SKT 상무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수직적 확대를 통한 ARPU 증가에는 동의한다. 그러나 신규매체 활성화 주요요소인 지상파와 인기PP에는 동등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 상무는 “위성DMB와 스카이라이프가 지상파를 재전송해도 가입자수가 크게 늘어나지 않은 것을 거론하지만, 출범 초기부터 재전송 했다면 현재도 이런 상태일 것인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고 밝혔다.

하 상무는 “유료방송 시장에서 인기채널을 공급 못한다면 IPTV는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경쟁력을 상실할 것”이라며 “특히 MPP는 SO와 IPTV가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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