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잇달아 민영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을 신설, 방송광고 시장에 경쟁체제를 도입하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한 데 이어 기획재정부도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3차 공기업 선진화 방안을 22일께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역방송과 종교방송을 중심으로 정부 방침에 대한 우려와 성토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19개 지역 MBC와 9개 지역 민영방송 사장단 모임인 한국지역방송협회는 지난 12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정부의 민영 미디어렙 도입 방안에 대한 기존 반대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민영 미디어렙 도입 논의는 지역 방송사의 존립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데다 방송의 독립성·공공성·다양성이라는 국내 방송계의 근간마저 흔드는 일"이라며 "이미 수차례 의견서를 통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관계 기관에 공식적으로 의견서를 전달했음에도 최근 정부 부처가 지역방송·종교방송에 대한 성찰과 고민 없이 수립한 정책을 몰아치듯 발표하고 있어 크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방송, 종교방송 등 상업적 취약매체 운영을 위한 재원 조달을 보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완책과 대비 없이 민영 미디어렙을 도입할 경우 지역·종교방송은 생존의 위기로 내몰리게 되고 서울권 방송사와 특정 광고주에 의한 방송광고 시장 독과점 현상이 심화·확대될 것"이라면서 "지역·종교방송에 대한 광고재원 배분은 국가 균형 발전과 문화 다원성 실현이라는 사회적 합의에 기초한 정당한 것이며 현행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체제도 광고주의 상업적 이익과 방송 산업의 공익성을 보장하는 가장 합리적인 제도"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역 MBC 19개사와 지역민방 9개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한국지역방송협의회와 기독교방송 CBS, KOBACO 노조 등도 연대해 지난 11일 성명을 내고 "재정부 방안은 KOBACO 해체를 통해 방송구조를 재편하려는 현 정권의 방송장악 음모에 근거를 마련해 주려는 행정부의 측면 지원인 동시에 이를 통해 지상파방송을 이익극대화의 수단으로만 이용하려는 일부의 목소리만을 대변하는 위험한 발상"이라며 "재정부가 민영 미디어렙 도입을 즉각 철회하지 않으면 끝까지 전력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전국 530개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결성한 방송장악·네티즌탄압저지범국민행동도 같은 날 낸 성명에서 "KOBACO는 방송을 광고주의 직접 압력과 입김으로부터 보호해 왔으며 특히 공익적 연계판매 기능을 통해 비교적 취약한 지역방송과 종교방송이 무료 보편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결정적 역할을 해 왔다"면서 정부를 상대로 KOBACO 체제를 존속시키고 민영 미디어렙 도입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오는 16일에는 5개 종교 라디오 방송사가 모임을 갖고 반대 입장을 공식 표명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