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문화재청이 추진해온 광화문 광장의 새 모습이 드러났다. 서울시는 국제 공모에 참여한 70편 중 김영민 서울시립대 교수와 CA조경 컨소시엄의 설계를 당선작으로 선정해 발표했다. 차로를 줄여 광화문 광장을 지금의 4배로 넓혀 육조거리를 복원하고, 동대문까지 지하 4km의 보행길을 만들고, 지하에 GTX역을 만들고, 이순신·세종대왕 동상을 옆으로 이전하는 게 골자다.

이를 두고 22일 아침신문들 반응과 해석은 제각각이었다. 경향신문은 이 소식을 1면에 ‘새 광화문 광장 더 시민 품으로’라는 제목으로 전했다. 경향신문은 광장을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이용자 편익을 제목으로 뽑았다.

▲ 경향신문 1면
▲ 경향신문 1면

광화문광장 개선안에 정치색 입혀 박원순 견제

한겨레신문은 14면에 ‘이순신·세종대왕상 이전 검토…광화문광장 4배로 넓힌다’는 제목으로 서울시의 발표를 그대로 담았다. 중앙일보도 2면에 ‘이순신·세종대왕상 옆으로 이전… 지하에 GTX역 생긴다’는 제목으로 서울시 발표를 전했다.

▲ 한겨레신문 14면
▲ 한겨레신문 14면
▲ 중앙일보 사설
▲ 중앙일보 사설

다만 중앙일보는 수천억원대 재원을 어디서 끌어올지, 지하공간을 만들면 지상이 활력을 잃을 수 있다는 전문가 지적을 담았다. 중앙일보는 ‘10년만의 재성형, 광화문광장 민의 수렴부터 하라’라는 제목의 사설로 “박원순 시장의 정치 일정에 맞춰 서울시가 무리하게 광화문 프로젝트를 밀어붙인다는 일각의 우려를 잘 새겨들어야 한다”고 살짝 정치색을 입혔지만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을 진행하라는 지적을 담았다.

매일경제신문은 2면에 이 소식을 전하면서 차량 중심의 교통정체를 우려했다. 매경은 ‘뜬금없이 1천억 들여 GTX역’을 신설하고 “차로를 줄여 교통지옥이 불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보행자 중심의 광장보다는 차량을 우선에 둔 시각이다. 

▲ 조선일보 1면
▲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는 22일자 1면에 이 소식을 ‘이순신 빼고 촛불이라니요’라는 제목을 달아 이순신·세종대왕 동상 이전에 “광장의 상징을 왜 버리나”라는 비판이 쏟아지자 서울시가 “확정은 아니다”라로 한발 뺀 점을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두 동상을 광화문의 상징으로 잡고, 서울시가 동상 이전 뒤 광장 바닥을 촛불혁명을 형상화한 바닥 장식을 새길 것이라고 한데 발끈했다. 조선일보는 ‘국뽕’과 ‘촛불’을 대립시켜 정치적 논쟁으로 몰고 갈 채비를 했다.

광화문 광장 개선안이 박원순 시장의 치적쌓기로 변질될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설계공모 당선작이 나온 상태에서 곧바로 박원순 비판부터 나오는 건 너무 성급하다. 

한국일보, 특성화고 현장실습 또 성급한 U턴

교육부가 2017년 말 산업체 현장실습 중 숨진 고 이민호군 사건을 계기로 지난해부터 ‘조기취업형 현장실습’을 대폭 축소하고 ‘학습형 현장실습’을 도입해왔다. 그러나 잇단 사망사고에 대한 제도개선이 채 이뤄지고도 전에 교육부가 기업의 애로를 해소한다며 현장실습을 다시 최대 6개월로 연장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교육부 담당 과장이 지난 17일 국회 공청회에서 발표한 교육부의 초안에는 ‘현장실습’을 별도 교과목으로 정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1학기 내내 실습하도록 한다는 대책이 담겼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21일 경영자총협회장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과 함께 경기도 부천 소재 플라스틱 제조업체를 방문해 ‘선취업-후학습’ 우수기업을 정하고 해당기업에 혜택을 주겠다고 했다.

매일경제신문은 이 소식을 22일자 29면에 ‘先취업 後학습 우수기업 지원 늘린다’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 매일경제 29면(위)과 한국일보 13면
▲ 매일경제 29면(위)과 한국일보 13면

이에 전교조는 ‘학습형 실습’은 현장실습생을 직원이 아닌 ‘학생’임을 강조하는 취지인데 교육부가 학생들에게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임금을 주면서 선취업으로 다시 방향을 튼 것 아니냐며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전교조의 목소리까지 담은아 22일자 13면에 ‘특성화고 현장실습 또 성급한 U턴하나’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해마다 크고 작은 사고에 노출된 현장실습인데, 기업의 노동력 부족을 이유로 별 개선책 없이 재개하려는 교육부의 움직임에 한국일보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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