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때 가장 적은 액수의 정부 광고를 받은 종합편성채널은 JTBC로 나타났다. 정부의 광고비는 매년 역대 최대규모를 경신하고 있다.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공개한 ‘정부광고비 집행현황’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JTBC의 정부광고 규모는 MBN(119억 원)의 절반 정도인 61억 원에 그쳤다. 채널A와 TV조선은 각각 80억 원 규모의 광고를 받았다. 매체력이 비슷한 종편 사이에서도 정부광고의 편차가 큰 것이다. 

JTBC의 경우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및 정권교체 국면인 2017년 1~8월에는 타 종편보다 많은 광고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부터 지난 8월까지 가장 많은 액수의 정부광고를 받은 신문사는 동아일보로 나타났다. 동아일보의 정부광고 집행 규모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신문 1위를 기록했으며 총액은 410억 원에 달했다. 이어 조선일보(363억 원), 중앙일보(353억 원) 순이다.

▲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홍보 지면광고.
▲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홍보 지면광고.
▲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홍보 방송광고.
▲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홍보 방송광고.
반면 같은 기간 한겨레는 187억 원, 경향신문은 185억 원의 광고비를 받았다. 조중동은 물론 한겨레, 경향신문보다 판매부수가 적은 서울신문(229억 원), 문화일보(217억 원)보다 낮은 수치다.

정부지원금을 받고 운영되는 연합뉴스가 받는 정부광고 또한 적지 않았다. 연합뉴스는 2013년부터 2017년 8월까지 81억 원의 광고를 받았다.

이 같은 정부광고 집행 추이는 정부정책에 우호적인 논조를 보여온 언론에 정부광고를 집중적으로 배정하는 방식으로 ‘언론 길들이기’를 시도했을 가능성을 드러낸다. 

앞서 20일 한국일보가 보도한 2014년 11월 26일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 결과’ 문건에 따르면 김기춘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은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들이 언론 매체에 공익광고나 시책광고를 주는 영역에 있어서는 아직도 언론 매체 성향이나 특성에 대한 고려 없이 그냥 집행해 오는 경향이 있다”면서 “정부 광고발주 관행을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청와대 수석들에게 지시했다.

한편 정부 광고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며 매년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2003년 정부광고는 1351억 원이었지만 2008년 3182억 원으로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6188억 원까지 늘었다. 최근 한국언론진흥재단을 거치지 않고 언론사와 정부가 직거래하는 협찬이 활발해진 점에 비춰볼 때 실제 정부의 광고비 지출은 더욱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강창일 의원은 “정부광고비는 국민세금으로 지출되는 만큼 보다 공정하고 균형 있게 집행되어야 하며, 집행에 있어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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