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의 국가보훈처가 부처 홍보비를 보수 매체에 몰아준 사실이 확인됐다.

탐사보도 전문 매체 ‘뉴스타파’가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국가보훈처의 지난 5년 간 홍보비 집행 내역을 확보한 결과 홍보비를 가장 많이 받은 곳은 동아일보였다. 

이어 조선일보, 문화일보, 오늘의 한국, 중앙일보 순이었다.

동아일보는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2013년부터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기 전인 지난 3월까지 매년 보훈처 홍보비를 받았다. 6건에 총 7700만 원이었다.

같은 기간 조선일보에는 3건에 홍보비 3200만 원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타파는 “조선미디어그룹의 자회사인 조선영상비전이 2013년 ‘정전60주년 특집다큐’를 만든다며 국가보훈처로부터 받은 홍보비 1천 5백만 원은 제외한 액수”라고 설명했다. 문화일보 역시 3건에 1700만 원, 중앙일보의 경우 2건에 1400만 원의 홍보비가 집행됐다.

▲ 탐사보도 전문 매체 ‘뉴스타파’가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국가보훈처의 지난 5년 간 홍보비 집행 내역을 확보한 결과 홍보비를 가장 많이 받은 곳은 동아일보였다. 사진=뉴스타파 인터넷 기사 화면 캡처
▲ 탐사보도 전문 매체 ‘뉴스타파’가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국가보훈처의 지난 5년 간 홍보비 집행 내역을 확보한 결과 홍보비를 가장 많이 받은 곳은 동아일보였다. 사진=뉴스타파 인터넷 기사 화면 캡처
시사 전문 월간지인 ‘오늘의 한국’은 1965년 정부에서 발행하던 국정 홍보지로 1982년 민영화 시책에 따라 주식회사로 설립됐다. 이 잡지 역시 해당 기간 동안 5건으로 1500만 원의 홍보비를 따낸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보훈처는 새누리당 중앙위원회가 발행하는 기관지 ‘새누리비전’에도 ‘호국보훈의 달’ 광고비 600만 원을 집행했다.

반면, 진보 성향인 한겨레와 경향신문에는 지난 2016년 3월 ‘서해 수호의 날’ 광고비로 각각 220만 원씩 집행된 것이 전부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국가보훈처 대변인실 관계자는 “홍보비는 한국언론재단의 홍보 기획안을 기본으로 국가보훈처가 선택한 것으로 이념적 성향에 따라 홍보비를 집행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또 “‘오늘의 한국’에 대한 광고 홍보 집행은 과거에 국가보훈처가 임의로 선택했었던 것 같고, 정당 기관지인 ‘새누리비전’에 국민 세금으로 홍보비를 집행한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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