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과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아시아-태평양, 아메리카, 유럽 지역 36개국에 대한 미디어이용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2017년 디지털뉴스리포트’를 내놨다. 설문에 응답한 36개국 전체 응답자수는 7만1805명이며, 이 중 한국 응답자는 2002명이었다. 설문은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국면이었던 지난 1월과 2월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의 뉴스신뢰도 수치는 36개 국 중 최하위인 36위로 나타났다. 36개국 전체에서 “우리나라 대부분의 뉴스를 거의 항상 신뢰할 수 있다”는 문항에 “동의한다”는 신뢰응답은 43%, “반대한다”는 불신 응답은 26%로 나타난 반면 한국은 “동의한다” 23%, “반대한다” 27%로 불신 응답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6개국 응답자의 55%는 신문과 TV, 라디오 등 전통미디어를 뉴스의 주요 소스로 이용하고 있었으며 45%는 웹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SNS) 등 디지털미디어를 주요 소스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50%대 50%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진보층이 보수층에 비해 주요 뉴스 소스로 디지털미디어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고 밝혔다. 36개국 평균 진보(47%)가 보수(43%)보다 4%포인트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한국은 진보(52%)가 보수(39%)에 비해 디지털미디어 선호도가 높았다.
한국의 디지털미디어 톱 브랜드는 네이버(64%)와 다음(36%) 같은 포털로 나타났다. 뒤이어 JTBC온라인(33%), YTN온라인(22%), KBS온라인(19%) 순이었다. 이는 저널리즘을 생산하지 않는 IT기업이 디지털 뉴스 이용의 중심 플랫폼이란 점에서 세계적으로 매우 독특한 수치다. 이번 조사에서 아웃링크로 뉴스를 이용했다는 응답은 한국이 70%를 기록, 대만과 칠레에 이은 3위권이었는데 이는 포털중심의 뉴스소비와 무관하지 않다.
이번 조사에서 영국 BBC는 이용자들의 정치 성향이 진보·중도·보수 전체를 아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지털미디어 분야에서도 톱 브랜드를 유지했다. 이를 두고 보고서는 “공영방송은 디지털에서도 뉴스이용의 중심축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하며 이를 위한 선결요건으로 “진보·중도·보수 전체가 믿고 의지할 수 있고 다양한 스펙트럼의 이용자가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