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에 여성혐오 콘텐츠가 많을수록 여성혐오를 지적하는 콘텐츠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2015년 2월 잡지 ‘그라치아’에 실렸던 김태훈 칼럼니스트의 칼럼 ‘IS보다 무뇌아적 페미니즘이 더 위험해요’, 2015년 4월 ‘옹달샘의 꿈꾸는 라디오’ 여성비하 발언 파문 이후 미디어의 여성혐오를 지적하는 기사들이 늘어난 것이 일례다.
두 사건 이후 미디어의 여성혐오 행태를 지적해온 최지은 작가(전 ize 기자)는 “왜 계속해서 지적하는데도 바뀌지 않을까”라는 회의감이 들었다고 했다. 9일 한국여성민우회가 주최한 ‘미디어씨, 여성혐오 없이는 뭘 못해요?’란 주제 강연에서 최지은 전 기자는 ‘여성혐오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변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며 제작자들의 관성과 소비자들의 취향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강조했다. 최 작가는 기자시절 ‘2016 여성혐오 엔터테인먼트‘란 책 작업에 참여했다.
(관련기사: ize 여성혐오 엔터테인먼트)
최 작가는 “실패에 매우 예민한 방송업계에서 여성을 넣었을 때 오는 리스크를 감당할 수 없었고, 여성들의 사소한 잘못에도 부정적인 시청자 의견이 나오니 기피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같은 맥락에서 콘텐츠소비자인 시청자들이 △남성의 과오에는 너무 관대하고 여성의 실수에는 가혹하지 않은가 △특정 연예인을 비난하고 싶다면 무엇 때문인가, 그 사람의 잘못인가, 나의 기분 문제인가 △이성애 중심적 사고에 젖어서 비난을 하는 것은 아닌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는 게 최 작가의 설명이다.
특히 최 작가는 코미디언 장동민처럼 여성혐오 발언을 꾸준히 해 온 인물이 계속해서 방송에 출연할 수 있는 이유를 ‘방송 내 남성들의 굳건한 네트워크’에서 찾았다. 그는 “팟캐스트 비하발언 사건 이후에도 유세윤·장동민·유상무는 계속해서 방송에 나올 수 있었는데 그 이유를 업계에 물어보니 ‘이미 사과를 했기에 문제가 없다’, ‘프로그램 외적인 문제라 상관없다’는 답이 돌아왔다”며 “방송업계가 남자들의 문제에는 서로 변호하며 어깨를 두드려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지은 작가는 이 같은 사례를 언급하며 “남성들의 허술함, 서투름, 무식함은 ‘개그’로 승화되지만 여성들의 그런 특성은 비난대상이 된다. 이 때문에 여성들의 웃음은 항상 건전함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만들어져야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디어 내 여성혐오를 지적하고 싶은 시청자들이 있다면 △항의 표시와 불매 △관련 기관에 민원 제기 △각자의 채널을 통해 말하기 △나의 욕망과 지향에 대한 지속적 고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