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정부광고가 집중된 일간지는 동아·조선·중앙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언론사에 전체 신문에 집행된 광고액의 12%가 집중됐다. 네이버에는 조선일보보다도 더 많은 금액의 정부광고가 집행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받은 답변서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앙행정기관 등 정부 관계기관이 언론사를 통해 집행한 광고비는 총 6187억원에 달했다.
2016년 상위 20개 전국 일간지에 집행된 정부광고비 현황을 살펴보면 동아일보가 93억2800만원으로 가장 많은 정부광고를 수주한 언론으로 나타났다. 조선·중앙·동아일보에 집중된 금액만 259억원에 달했다. 이는 전체 신문분야에 집행된 광고비 중 약 12.7%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특히 이번 답변서에 따르면 네이버에 집행된 정부 광고비가 동아일보를 제외한 나머지 다른 일간지에 집행된 정부 광고비 수준을 훨씬 상회했다. 네이버에 집행된 정부광고비는 91억5800만원으로 나타났다. 다음에는 네이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38억9800만원이 집행됐다. 인터넷신문에 집행된 정부광고 총액은 2016년 기준 257억3400만원이었다.
지상파 방송사 별 2016년 정부광고는 KBS에 가장 많은 금액인 310억6100만원이 집행됐다. 이어 MBC에 292억9200만원, SBS에 256억1400만원이 각각 집행됐다.
종합편성채널 중에는 MBN이 34억100만원으로 으로 가장 많은 정부광고를 집행했다. 정부광고집행 금액은 각각 △채널A 25억1800만원 △TV조선 23억6800만원 △JTBC 19억1900만원 등의 순서다. 또한 연합뉴스TV에는 54억9700만원, YTN에는 86억7900만원 등이 집행됐다.
김병욱 의원에 따르면 2016년에 집행된 정부광고 집행 금액은 △2014년 4698억원 △2015년 5779억원에 이어 6187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409억원이 또 다시 증가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매년 정부의 광고 집행금액은 가파르게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총액에는 신문과 방송 등 언론을 통한 광고와 옥외광고, 인터넷 등을 통한 기타 광고비용이 모두 포함됐다.
김병욱 의원은 "정부광고는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만큼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정책을 알리는데 쓰여야 하지만 그 동안 정부는 국정교과서나 노동시장 구조개편 등 국민이 반대하는 정책에 대한 여론형성을 목적으로 정부광고를 남발해왔다"며 "불필요한 정부광고를 줄여 예산을 절감하고 공익적 목적을 위한 정부광고를 할 수 있도록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