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4명 중 1명은 1주일에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한 영상 서비스)를 최소 한번 이상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주일에 5일 이상 TV를 보는 10대는 절반이 채 되지 않았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1일 오후 ‘2016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최근 1주일 이내 OTT를 이용한 비율은 27.1%로 나타났으며 이용기기는 스마트폰·태블릿PC(97.3%), 데스크톱PC(16.5%), 노트북(7.9%) 순으로 나타났다.

OTT는 인터넷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영화나 TV콘텐츠를 제공하는 푹·티빙·넷플릭스·왓챠플레이나 옥수수처럼 통신사가 제공하는 모바일IPTV, 네이버·구글 등이 제공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 디자인=이우림 기자.
OTT서비스 이용률은 2015년 14%에서 올해 27.1%로 1년 만에 두배 가까이 늘었다. 흐름을 보면 PC 이용이 줄고 모바일 이용이 늘어났다. 2015년 노트북과 데스크톱으로 OTT를 보는 비율이 36.5%였지만 올해는 24.4%로 줄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로 보는 비율은 지난해 90.8%에서 올해 97.3%로 늘었다. MCN(Multi Channel Network, 다중채널네트워크) 콘텐츠 역시 대부분의 소비가 스마트폰(87.6%)을 통해 이뤄졌다.

이용 장르는 오락/연예가 49.1%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드라마(19.9%), 영화(17.4%), 스포츠(14%), 뉴스(12.8%), 시사/교양(10%)순으로 나타났다. 한국 이용자들이 예능 콘텐츠를 선호한다는 점을 드러낸다.

크리에이터가 출연하는 인터넷 방송 등을 지칭하는 MCN의 의미를 알고 있는 비율은 20.1%로 나타났는데 연령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10대(39.8%), 20대(37.1%), 30대(28.6%)는 평균보다 높았다. 반면 60대 이상은 0.9%만 MCN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다.

▲ 자료=방송통신위원회.
사람들이 TV를 떠난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TV를 많이 보고 있었다. 응답자들은 하루 평균 2시간46분 동안 TV를 시청해 스마트폰(1시간 22분)과 라디오(17분)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매체를 주5일 이상 이용하는 비율은 스마트폰(81.0%)과 TV(75.4%)가 매우 높았다. 반면 주5일 이상 신문을 보는 비율은 6.6%에 그쳤다.

나이가 많을수록 주5일 이상 TV를 보는 비율이 높아 세대별로 선호하는 매체의 차이가 크다는 점을 드러낸다. 10대는 41.2%에 불과했지만 70대 이상은 95.9%에 달했다. 반면 스마트폰을 주5일 이상 사용하는 비율의 경우 10~40대는 90% 이상으로 매우 높았지만 60대(57.9%) 70대 이상(16.6%)은 평균보다 크게 낮았다.

이번 조사는 전국 4366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738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