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2012년부터 올해 9월까지 광고홍보 예산을 가장 많이 집행한 신문은 동아일보였다. 한수원은 5년 동안 방송광고에 약 113여억 원을, 인쇄매체 광고에 약 38여억 원을 집행했다. 이 38여억 원 중 약 7억4천여만 원을 조선·중앙·동아일보에 집행했다.

미디어오늘이 국회 산업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이찬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입수한 ‘한국수력원자력 광고홍보 예산 현황’(2012년~2016년 9월)을 분석한 결과, 한수원이 5년 간 인쇄매체 광고홍보로 집행한 예산은 38억 6213만 8000원이었고, 이 중 동아일보에 가장 많은 2억 6601만원을 집행했다.

조선일보가 2억 5322만원, 중앙일보가 2억 2845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매일경제가 1억 5670만 9000원, 한겨레가 1억 4594만 4000원, 한국경제가 1억 2018만 5000원, 국민일보가 1억 1153만 9000원, 경향신문이 1억 1006만 9000원, 서울신문이 1억 698만 7000원을 기록했다. 




한수원이 광고를 집행한 매체에는 주요 일간지와 경제지는 물론 에너지경제, 에너지신문, 원자력신문 등 산업 전문지들이 대거 포함돼 있었다. 한수원의 광고 집행은 경영학회 논문집, 통상정보학회 논문집, 지방재정학회지, 교수연합회 뉴스레터, 서울대 총동창회보, 성대신문, 고려대학교 동문교우회보, 서울대학교 총동아리연합회보, 서울대 대학신문 등 매체를 가리지 않았다. 광고예산집행 명목은 ‘창간축하’ ‘기업홍보’ 등이었다.

▲ ‘한국수력원자력 광고홍보 예산 현황’ 일부 발췌.
한수원은 5년 간 인쇄매체광고보다 방송광고로 훨씬 많은 예산을 집행했다. 5년 간 한수원이 방송 및 인쇄매체광고에 집행한 돈은 151억 6336만 5000원으로, 이 중 방송광고에 집행한 예산은 113억 152만 7000원, 신문광고에 집행한 예산은 38억 6213만 8000원이다. 집행 명목은 ‘간접광고’ ‘핵안보정상회의 고지광고’ ‘환경/에너지절약 공익캠페인’ ‘방송제작협찬’ 등이었다.

▲ ‘한국수력원자력 광고홍보 예산 현황’ 일부 발췌. 매체명이 일부 가려져 있다.

한수원은 방송광고 예산 약 113억여 원을 KBS, SBS, MBC, YTN, TV조선, 채널A, JTBC, 연합뉴스TV 등에 집행했다. 하지만 한수원이 언론사 이름을 일부 가린 채 자료를 제출해 방송광고의 매체별 집행내역은 확인할 수 없었다. 신문광고의 경우 다른 의원실 등을 통해 입수한 자료와 비교 대조한 결과 매체별 집행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수원은 광고홍보 예산 집행 외에도 언론사가 주최하는 행사에 대규모 협찬금 지원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원이 산자위 소속 홍의락 의원(무소속)에 제출한 ‘2012년~2016년 연도별 협찬 집행 세부내역’에 따르면, 한수원은 소년한국일보가 주최한 ‘도서벽지 어린이 소년한국일보 보내기운동’ 행사에 년도별로 1억 2천만 원(2012년), 6천만 원(2013년), 1억 원(2014년), 1억 원(2015년), 7천만 원(2016년)을 지원했다.  

한수원은 또한 한국전기신문사가 주최한 전기사랑 마라톤 행사에 년도별로 2천만 원(2013년), 3천만 원(2014년), 3천7백만 원(2015년), 1천 8백만 원(2016년)을 지원했다. 이외에도 한수원은 2012년 연합뉴스TV가 주최한 다문화가족 배드민턴대회와 코리아타임즈가 주최한 ‘코리아타임즈 신춘 음악회’에 각각 1천만 원을 지원했다. 2013년에는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한 ‘전국 초중고 학생논술대회’에 1천만 원을, 2014년에는 뉴시스가 주최한 ‘봄콘서트’ 행사에 1천만 원을 지원했다. 2015년 동아일보가 주최한 동아일보 경주국제마라톤대회에는 1억 원을 지원했다. 

▲ 한국수력원자력의 2012년~2016년 연도별 협찬 집행 세부내역. 자료=홍의락 의원실


한수원이 그간 탈핵입법에 반대하는 논리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광고 집행 및 협찬이 한수원의 친원전 논리 확산에 기여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찬열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가별 탈핵운동 동향 분석 및 국내 탈핵 법령연구 과제 추진계획’에 따르면 한수원은 “여소야대 정치적 상황이 국내의 원전 추진환경을 열악하게 만든다”고 인식하고 있다. 해당 과제의 목표 중 하나는 “환경단체와 이해관계자(정부, 지자체, 국회, 언론 등)의 메커니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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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 홍보실은 2015년 12월 작성한 ‘원자력 정책의 포퓰리즘화 가능성과 대응방안’ 보고서에서 2014년 1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조선일보와 한겨레의 원전 관련 기사를 분석한 뒤 “조선일보가 균형 잡힌 논조를 보여준 반면, 한겨레는 원자력 이슈에 대한 무조건적 반대와 일방적 주장만을 보도하는 자극적 제목의 기사가 상당수 있었다”는 결론을 내린다.

한수원은 이처럼 국민세금을 활용해 탈핵반대논리, 친원전 논리를 확산시키면서도 광고홍보 예산 집행내역조차 제대로 밝히지 않고 있다. 한수원에 관련 자료를 요청했던 여러 국회 보좌관들은 “한수원은 전체 언론사 명단이 포함된 내역은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한수원 측은 “자료가 공개될 경우 언론사들의 항의가 우려된다”는 이유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은 지난해 3월 울산시민연대가 한수원에 홍보비와 광고비 등의 집행내역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을 때도 ‘기업비밀’이라는 이유로 공개를 거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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