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방송광고 결합판매 지원고시’가 초읽기에 돌입한 가운데 OBS가 3일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와 미디어크리에이트 분할지정을 재차 반대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조 OBS희망조합과 경인지역 시민단체들도 분할지정을 반대하고 코바코에 지정할 것으로 요구했다.

OBS는 이날 성명을 통해 “방통위가 OBS에 대한 최선의 고려사항을 외면하고 현행체제 유지를 기정화 하고 전제해왔다”며 “고심 끝에 차선안으로 제시한 미디어크리에이트 단독지정안에 대해서도 ‘이해조정이 불가하다’라는 이유를 들어 현행대로 ‘분할결합판매’를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방통위 스스로 조정권한 포기를 선언한 것”이라며 “방통위가 다양하고 복잡한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공동체의 보편적 가치와 공통이익을 추구해야한다라는 국가기관으로서의 소임을 저버렸다고 밖에는 볼 수 없음이 분하고 안타깝다”고 밝혔다.

OBS는 “양대 미디어렙 분할지정은 OBS의 이익을 가장 심각하게 침해하는 수단으로 코바코와 미디어크리에이트가 OBS의 방송광고를 판매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구축한다거나 광고판매 연계 시스템을 구성한다는 것은 기대할 수 없는 일”이라며 “결국 OBS의 광고판매 분할지정은 OBS 붕괴의 길을 재촉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OBS 희망조합도 이날 성명을 통해 “(OBS 미디어렙 분할지정은)렙사와 이에 속한 방송사들의 이해에만 매달려 어떠한 명분도 없이 행정 편의적으로 내놓은 안”이라며 “방통위 계획대로면 OBS는 미아 상태로 방치돼 사실상 퇴출의 길을 걷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OBS는 개국 4년여 만인 올해 자본금 1,400억 원이 모두 잠식됐다. 자체 편성이 100%인 독립지역민방의 현주소”라며 “사업자 공모 당시 허용해주기로 했던 ‘서울지역 역외재송신’을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미뤄온 방통위는 결국 따가운 여론에 밀려 역외재송신을 허용했지만 그 때는 이미 OBS의 명줄이 끊어지기 일보직전이었다”고 지적했다.

OBS 희망조합은 “이번 미디어렙 고시를 통한 방통위의 OBS 퇴출 시도는 경인지역 시청 주권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방통위는 즉각 OBS를 공영렙인 코바코에 포함시키고 생존에 필요한 적정 광고액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경기진보연대도 이날 성명을 통해 “방통위가 경인지역의 유일한 지상파인 OBS의 미디어렙 법 적용에 대해 졸속, 편의주의적 행정으로 1,500만 경인지역의 시청권과 행복추구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며 “OBS의 광고 연계판매는 안정적인 광고 판매 금액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공영 미디어렙인 코바코가 대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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