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등의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을 위한 전화투표 서비스의 국내 주관 통신사인 KT가 일본에 서버를 둔 국제 전화라고 밝혔지만, 통화 내역서에는 착신지가 영국이라고 다르게 표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노조와 시민단체쪽에서는 KT가 국내 투표 참여자들이 국제 투표가 진행되는 영국으로 오인하게 해 부당한 이익을 얻은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KT쪽은 전산 시스템 상의 실수라고 일축했다.

참여연대, KT새노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 제주환경운동연합 등은 25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제주7대 경관 투표에 참여한 제주도민들의 통화사실확인 내역서(이하 통화내역서)를 확인한 결과 KT가 일본 소재 서버에 투표 전화를 전송했다고 밝힌 것과 달리 작년 10월 당시 투표 전화의 착신 국가는 영국으로 명시돼 있었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번 투표 방식이 국제 전화가 아니라고 주장해 온 이들 단체들은 KT 주장대로 일본에 서버를 둔 국제 전화를 인정하더라도 고객들에게 착신지를 영국이라고 고객들에게 알린 것은 앞뒤가 안 맞는 행보라는 지적이다. 이들 단체들은 KT가 고객들이 영국에서 이뤄지는 당시 투표에 참여하는 것처럼 오인하게 한 결과를 두고, KT가 애초부터 고의성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해관 KT새노조 위원장은 “전화는 착신지에 따라 요금이 달리 부과되기 때문에 국제전화의 경우 착신지가 중요하다”며 “투표에 참여한 고객들의 내역서에는 모두 영국으로 찍혀 나오는데, 착신지의 중요성을 아는 KT가 이걸 어떻게 실수라고 주장할 수 있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위원장은 “이 자료를 검찰에 보내고 이석채 회장에게도 솔직한 대화를 하자고 제안할 것”이라며 “대화가 거부될 경우 시민들과 함께 부당이익금 환수 소송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KT와 새노조 등은 제주도 자연경관 선정 관련 국제전화투표를 두고 소송이 진행 중이다. 또 참여연대는 KT가 이 전화투표 서비스를 통해 요금 폭리를 취했는데 해당 감독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직무 유기를 했다고 주장하며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하기로 했다.

그러나 KT 사측은 고객들 모두에게 전달한 요금청구서와 고객들이 요청하면 전달하는 통화내역서를 다르게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요금 청구서에는 ‘영국’이라는 표기가 없었고, 노조와 시민단체가 공개한 통화내역서에는 ‘영국’으로 표기된 것은 맞지만 기술적 착오가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고객을 속이려는 고의성이 없었다 게 KT의 입장이다.  

KT 홍보팀 관계자는 “요금청구서에는 영국이라는 표현이 없고 ‘국제전화 문자투표’ 요금으로 표기돼 있다”며 “고객들 본인이 요청해 받는 통화내역서에 영국이라고 찍힌 것은 (일본 서버시스템이 사용된 2011년 4월) 이전에 실제로 영국으로 수신했던 것이 수정이 안 됐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통화 내역서를 신청하는 고객은 한 달에 아마 1000명도 안 될 것”이라며 “워낙 이용도가 없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어서 (2011년 4월 이후에도 일본으로)수정을 못 하고 못 챙긴 것이지 고객들을 고의로 속이려고 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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